로드바이크 클릿 페달 종류와 입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어렸을 때부터 자전거를 취미로 시작한 경우라면, 차근차근 실력이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클립리스 페달(또는 클릿 페달)을 접하게 된다. 하지만, 성인이 다 된 상황에서 퍼포먼스 자전거를 시작하고 클릿 페달을 입문할 때면, 클릿 페달의 종류부터 입문까지 그리 녹녹하지 않다.
이번 시간에는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이 선택할 수 있는 클릿 페달의 종류를 알아보고, 클릿 페달을 연습할 때 주의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다.


로드바이크 클릿 페달 종류


자전거에 페달은 라이더의 힘을 전달하는 가장 첫번째 매개체로 꾸준하게 발달되어 왔다. 초기에는 그저 막대기 같았던 페달은 평평한 판의 모습으로 바뀌어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페달의 종류가 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인 페달은 강하게 힘을 주었을 때 발이 미끄러질 수 있는 것이 문제였고, 선수들은 발을 페달에 묶기 위해 '클립'을 이용했다. 그리고, 이 클립처럼 발을 페달에 고정하지만 클립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클립리스(clipless)' 페달이 출시되었고, 최근 사용자들은 클립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서, 클릿 페달이라는 이름으로 더 자주 불리운다.
여기서 '클릿'이 의미하는 것은 자전거 신발 아래에 부착하는 어댑터로, 각 클릿 페달의 종류마다 다른 클릿이 이용된다.

페달에 클립으로 발을 묶어 고정하면, 더 강한 페달링이 가능했다.

1984년 룩(LOOK)은 클립 없이 발을 고정하는 페달 PP65를 출시해, 현재 클립리스 페달의 원조가 되었다.

클립 대신 신발 바닥에 클릿(cleat)을 부착해 페달에 끼우는 방식으로, 클릿 페달이란 명칭으로도 사용된다.

가장 대표적인 클릿 페달인 시마노 SPD-SL

시마노 클릿은 색상에 따라 발의 움직임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다.
보통, 장거리는 노란색, 로드 레이스는 파란색, 트랙 레이스는 붉은색을 사용하는 편이다.

룩은 일반 스프링과 카본 스프링 모델로 구분되는 케오(KEO) 페달을 출시하고 있다.
카본 스프링 모델은 가벼운 무게가 장점이다.

룩도 클릿 색상으로 움직임 각도를 선택할 수 있다.
블랙(0도), 그레이(4.5도), 레드(9도)의 유격으로 스타일에 따라 선택한다.

와후의 스피드플레이 페달은 작은 사이즈와 피팅 조절의 유연함을 장점으로 한다.

와우 스피드플레이는 클릿 내부에 연결 시스템이 내장되어, 클릿 관리가 필요하고 클릿의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클릿은 스탠다드 텐션과 이지 텐션으로 구분되어 고정력을 선택할 수 있다.

클릿과 페달의 접촉면이 넓고, 클릿 끼우기가 수월한 타임(TIME) 페달

타임 페달도 좌우 유격 여부에 따라 클릿을 선택할 수 있다.


아래의 관련 기사에서 클립리스 페달의 종류와 장단점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관련 기사
클릿 페달의 종류 및 선택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349


클릿 페달 입문하기


클릿 페달을 이용하면 라이더의 발이 페달에 고정되기 때문에, 페달링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자전거를 타고 내릴 때 발이 빠지지 않아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그래서, 처음에 시작할 때 안전한 장소에서 충분히 정확한 방법으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릿 페달을 사용하는 방법은 사실 상 모든 브랜드가 거의 동일하다. 그래서, 시마노 클릿 페달을 기본으로 연습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클릿 페달 연습하기. 원본 : https://youtu.be/yte6xihkEHs

클릿을 입문할 때는 장력 조절을 가장 낮게 조절해, 쉽게 끼고 빠지도록 한다.

모든 클릿 페달은 뒤꿈치를 바깥쪽으로 돌리면 빠지는 방식이다.

안전한 공간에서 충분히 연습하고, 실제 라이딩에 나서는 것이 좋다.


관련 기사
클릿 페달 안전하게 입문하기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679


클릿 페달을 사용하면 좋은 점


자전거에 입문하고 클릿 페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시작을 꺼려하는 라이더가 많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안전하게 시작하기 위한 연습 단계도 제법 복잡한 편이여서 꺼려지는데, 페달과 슈즈의 가격 또한 만만치 않아서 더 고민이다.
아마도 이와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고도 남을 충분한 장점이 클릿 페달이 있기 때문에 많은 라이더들이 클릿 사용을 권장할 것이다. 클릿 페달의 장점 몇 가지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페달과 슈즈의 가격, 비교적 어려운 입문을 지나면 클릿 페달의 장점을 경험하게 된다.

1. 발의 위치가 고정되면서 안정적인 페달링을 만든다. 평페달은 발의 위치가 계속 틀어지고 부드러운 신발 탓에 페달링을 할 때마다 발목과 발에 무리가 가고, 장시간 라이딩을 하면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2. 클릿 페달의 바닥은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라이더의 힘이 페달에 더 효율적으로 전달된다.
3. 단단한 슈즈 바닥과 페달이 고정되어 있어서, 라이더는 자전거 위에서 안정적인 포지션을 유지하는 게 더 쉽고, 장시간 라이딩 시 코어근육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4. 빠른 스피드의 다운힐에서 노면 충격에 의해 발이 페달에서 떨어지며 발생되는 사고를 예방한다.

클릿 슈즈와 페달은 장시간 라이딩을 지속적으로 하는 라이더들에게 생각보다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 레저스포츠이자 피트니스로 자전거를 선택하였다면, 클릿 페달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라이딩을 만들어 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