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라이더들의 쇼핑과 문화의 메카, 천호자전거거리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는 일명 자전거 성지라 불리는 곳이 있는데, 그곳이 '천호자전거거리'다.
광나루한강공원과 천호동을 잇는 나들목이 건설되고 자연스럽게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드나들 듯,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자전거 매장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자전거를 판매하고 정비하는 기본적인 매장부터 자리를 잡기 시작하고, 자전거 의류 브랜드 스토어, 액세서리, 편집샵, 카페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자전거 관련 매장이 거리를 채워 지금의 천호자전거거리가 형성됐다.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우연히 지나가다 들르는 곳이 아니라, 일부러 찾아오는 곳이 되었고, 매년 벚꽃 라이딩 챌린지가 펼쳐지는 만큼 자전거 핫플레이스로 이미지를 굳힌 이곳에는 어떤 매장들이 그들의 반기고 있는지 살펴봤다.

천호자전거거리는 자전거 관련 매장 뿐 아니라 거리 디자인도 특색에 맞춰 꾸며져 있다.


HJC 라운지 서울


가장 최근에 오픈한 자전거 공간이다. 헬멧 브랜드 HJC가 라이더 커뮤니티 공간으로 차린 곳으로 그 목적에 맞게 라운지라는 명칭을 넣었다.
일반적인 카페로의 역할도 하지만 HJC 헬멧과 취급 브랜드인 바쏘(Basso) 자전거를 볼 수 있게 전시하고 있다. 전시된 헬멧 전제품은 시착 및 구매가 가능하고, 바쏘는 구매 예약 등을 할 수 있다. 또, 바쏘의 시승 자전거도 준비될 예정이다.
운영 시간은 평일 기준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인데, 수요일만 오전 10시에서 밤 10시까지 운영한다. 야간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정책이다.
수요일 저녁은 불 꺼진 천호자전거거리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게 요기를 채울 수 있는 특별한 간식도 판매한다. 메뉴는 매달 변경되며 첫 달에는 핫도그와 아이스티 콤보가 판매될 예정이다.
그리고 HJC의 퓨전3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4월 30일까지 음료 할인 이벤트와 방문 이벤트 등이 진행 중이니 참고하는 게 좋겠다.

영업시간 : 평일 10~18시(주말 9시 오픈), 수요일 10시 22시, 시즌 중 무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5ISGCpou


콤바이크


메리다(Merida)와 리들리(Ridley)를 위주로 판매하는 매장이다. 모든 종류의 자전거를 전시해 놓고 있지 않지만 주요 인기 품목과 신제품은 현장에서 볼 수 있도록 구비하고 있다. 매장 내 찾는 제품이 없어도 필요한 제품은 언제든 상담과 구매 요청이 가능하다.
이외에 레이크(Lake) 슈즈 등을 판매하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정비도 가능하다. 약 11년 경력의 정비 기술을 갖춘 사장님이 직접 정비한다고 하니 참고하자.

영업시간 : 11~20시(평일/주말) 무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GsjhKkh4


튠업 바이시클


회원제 정비 서비스가 튠업 바이시클의 특징이다.
정비 서비스는 많은 매장이 운영하지만 회원제 정비 서비스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튠업 바이시클은 다년 간 자전거 회사에서 정비 실력을 키우던 중 소비자 중심의 정비 서비스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곳이다. 체계적이고 꾸준한 정비와 관리가 곧 자전거의 생명을 연장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라는 점을 파악해 연간 회원제에 적용했다. 현재 150명이 넘는 회원이 튠 업 바이시클의 관리를 받고 있으며 고품질의 정비 실력도 인정받고 있다.
자전거 판매는 캐논데일 제품만 구매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관리 받을 회원들의 자전거가 매장을 가득 채워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없지만 구매를 원할 경우 현장에서 세팅과 간단 피팅까지 받을 수 있겠다.

영업시간 : 11~20시(평일/주말), 월요일 휴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IGJBksHO


109 피팅 스튜디오


109 피팅 스튜디오는 전문적인 자전거 피팅과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매장이다.
현직 26년째 경륜 선수로 활동 중인 사장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피팅과 훈련을 개개인의 컨디션에 맞게 제공하고 있어서 비용과 커리 큘럼 역시 제 각각이다.
이곳은 회원제이자 예약제로 운영된다. 주로 선수 정도의 수준으로 실력을 올리려는 회원보다는 건강하고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한 회원이 대부분이며 자전거 입문을 이곳에서 시작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사장님이 현직 경륜 선수이므로 평상시 문을 열지 않는 날도 있다. 사전에 전화로 문의하는 게 좋겠다.

영업시간 : 전화 문의 0507-1334-8492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FO965jIq


Q36.5


이탈리아의 사이클 의류 브랜드 Q36.5의 브랜드 매장다. 고품질의 소재와 프로 레이싱을 타깃 한 전략으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브랜드 중 하나다.
이곳에서는 Q36.5 외에 커스텀 디자인의 의류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디자이너 출신의 사장님이 직접 프린팅한 저지를 매년 1~2가지 정도 제작하는데 평범하지 않은 감성이 녹아있어 개성적인 취향을 가진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그렇다보니 팀 저지 커스텀 제작 의뢰도 많다. 이미 경륜팀과 실업팀 등 다양한 선수팀복을 제작한 바 있다. 

영업시간 : 12~20시(평일/주말), 명절 휴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Gq8zmkX4


바이오레이서


벨기로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인 바이오레이서(BIORACER)를 취급하는 매장이다. 이곳은 메인 자전거거리에서 약간 안쪽에 자리하고 있어 잘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미 국내에는 스피드 의류로 잘 알려져 있어 매니아층이 확고하다보니 지리적 위치가 전혀 흠이 되지 않는다는 듯 6년째 그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이곳을 찾는 주요 고객은 레이싱 퍼포먼스를 즐기는 30~40대 소비자가 대부분이며, 팀 복 커스텀 제작 의뢰가 많은 편이다. 
신발 인솔도 맞춤 제작하고 있어서 핏을 전문적으로 맞추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신발을 바꿀 때 찾기도 한다. 

영업시간 : 화~금요일 12~19시, 토요일 11~19시, 일/월요일 휴무 

위치 및 정보: https://naver.me/GNWfmqKl


닷아웃


이탈리아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인 닷아웃(DOTOUT)의 브랜드 매장이다. 도트아웃이라고도 불린다. 포인트 프린팅이 화려한 닷아웃의 대부분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크랭크(CRNK) 헬멧과 살리체(Salice) 선글라스도 있다. 
최근 새롭게 입점된 제품도 있는데, 트라이폴드 방식의 폴딩 바이크 바이크스(Bike’s)를 판매 중이다. 가격대가 90만원에서 150만원대 선이라서, 의류 매장이지만 미니벨로를 찾는 소비자들의 방문도 잦다.

영업시간 : 평일 12시~19시, 주말 11시~18시, 월요일 휴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FY3j9wFr


삼천리자전거 천호MTB


천호자전거거리의 터줏대감이라 할 수 있는 1호 자전거 매장이다.
약 17년을 이 거리의 변화와 마주하며 다양한 소비자층을 만났다. 취급 브랜드 제품은 2가지, 한국의 퍼포먼스 바이크 브랜드인 첼로와 대중적인 자전거 브랜드 삼천리자전거다. 그래서인지 자전거에 대한 어떠한 지식도 없는 입문자와 생애 첫 자전거를 시도하려는 어린이. 실용주의 자전거를 찾는 어르신, 본격적으로 레이싱을 즐겨보려는 숙련자까지 다양한 소비자가 이 매장을 찾는다.
그만큼 자전거 종류도 워낙 다양해서 3개 층을 꽉 채운 자전거와 각종 액세서리를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영업시간 : 11시~19시(평일/주말), 무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xk1Y246U


케이벨로 로라방


자전거 여행사인 케이벨로(K-Velo)의 사이클링 아카데미가 있는 곳이다.
주요 사업이 자전거 여행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지만, 자전거로 안전하게 운동하고 즐기게 하기 위함으로 체계적인 훈련을 위한 공간도 마련한 것이다. 
아카데미의 사이클링 수업은 개인 레슨으로 진행된다. 각자의 실력에 맞게 커리큘럼이 결정되기 때문에 사전 문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아카데미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도 있다. 기간제 자유이용권을 구매해 실내에 구비된 즈위프트 프로그램과 평롤러, 트레이너를 이용하여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 

영업시간 : 전화 문의 0507-1330-4821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FmfPrkfs


매튜스 로드하우스


작지만 감성적인 느낌의 매튜스 로드하우스 매장 안에는 남들이 많이 취급하지 않는 브랜드와 제품 컨셉을 5년째 유지 중이다. 그래서 단골과 매니아가 잘 형성된 곳이기도 하다.
주요 취급 브랜드는 울트라 레이스에 적합한 알비온 사이클링(Albion Cycling)과, 러닝/사이클링에 적합한 양말과 장갑이 주요 품목인 핑거스 크로스드(Fingers crossed), 콘돌사이클(Condor Cycle)의 자전거를 만날 수 있다. 
특히 알비온 사이클링은 악천후에 최적화된 기능성을 탑재한 것으로 잘 알려져 최근 울트라 레이스에 도전하는 이들 사이에서 붐이다. 

영업시간 : 평일 12시~19시30분, 주말 12시~18시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xuc3arxN


NSR


한국의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인 NSR이 생산하는 모든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매장이다. 유러피안 트랜드를 흡수하고 경제적인 가격대를 갖춘 덕에 다양한 연령 층의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다. NSR 의류 뿐 아니라, 헬멧과 선글라스, 슈즈 등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편하게 매장을 둘러볼 수 있겠다. 
특히 클릿 슈즈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입문자가 평페달 사이클링 슈즈를 찾기 위해 방문하기도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영업시간 : 12시~20시(평일/주말), 무휴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G2E0oJnw


스페셜라이즈드 천호점


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브랜드 매장이다. 신제품과 인기 제품을 모두 볼 수 있도록 진열해 두었으며 구매 후 간단하게 피팅을 할 수 있는 장비도 마련되어 있다.
이곳은 최근 초등학생, 중학생 등의 아이들이 픽시에서 다음 자전거로 넘어오면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만큼 입문자의 연령층이 많이 낮아지고 선택하는 제품의 폭도 다양해지고 있으니 자전거 문외한이라도 언제든 편하게 상담이 가능하겠다. 

영업시간 : 11시~19시(평일/주말), 일/월요일 휴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FnmKDjc1


40192 & 40192 클릿슈즈


40192라는 이름으로 2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두 곳 모두 자전거 용품을 취급하는데 40192 클리슈즈는 사이클링 신발만 판매, 40192는 신발 이외의 헬멧, 선글라스, 장갑, 양말, 물통 등의 기타 액세서리를 판매한다.
신발 매장은 피직 (fi'zi:k), 본트(Bont), 마빅 (MAVIC), 시마노(SHIMANO) 신발을 판매하며 직접 신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모든 사이즈를 구비하고 있다.
다른 40192는 선글라스와 헬멧이 위주다. 헬멧은 카스크 (KASK), 카부토(Kabuto), 스미스(Smith) 등이 있으며, 선글라스는 100%, 오클리(Oakley), 우벡스(Uvex), 네온(Neon) 등이 판매된다.

영업시간 : 11시~19시(평일/주말) 무휴

위치 및 정보 : 40192 클릿슈즈: https://naver.me/FHlfi8Z2 / 40192 : https://naver.me/FG7x9Imp


ETXEONDO


스페인의 에첸도라는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 매장이다. 화려한 색상의 프린팅과 포인트 색상의 조화가 어우러진 것이 특징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가 찾는다.
써벨로(Cervelo) 자전거도 판매하고 있어서 쇼윈도에 주요 인기 품목이 자리하고 있다. 이 외의 제품은 예약 구매할 수 있다. 
한 켠에는 정비 공간이 있다. 분해 정비도 가능하니 사전 문의가 필요하겠다.

영업시간 : 12~20시(평일/주말)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5r954fj3


벨로파크 하우스


벨로파크 하우스는 편집샵 스타일로, 경제적인 가격대와 기능성 소재의 조합이라는 이미지로 각광받고 있는 라메다(Lameda)와 EVR을 총판하고 있다. 가격대가 저지 기준으로 10만원이 넘지 않는 게 대부분이라 자전거 의류 입문의 진입 장벽을 낮춘다. 그리고 실용주의 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방문하기에 좋다. 
이외에도 '바이야스'라는 이름의 자체 의류 브랜드도 제작 중이다. 라메다, EVR과 비슷한 가격대로 책정되며, 곧 매장에서 정식 판매할 예정이다.

영업시간 : 11시~19시(평일/주말), 월요일 휴무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5UEkyROi


벨로라운지


벨로라운지는 자전거 액세서리 특화 매장으로, 그 중 천호점은 입어보고 만져볼 수 있지만 구매는 할 수 없는 독특한 쇼룸 구조의 매장이다.
취급 브랜드는 가격과 기능성의 만족도가 높은 의류 브랜드 MBO, 가격 만족도를 더욱 높인 브랜드 유키(UKE), 영국의 프리미엄 사이클링 의류인 벨로비치(Velobici) 등이다. 
모든 제품은 입어볼 수 있는데, 즉시 구매를 원하면 현장에서 온라인을 통해 주문을 도와준다. 또는 온라인을 통한 구매도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아이쇼핑에 대한 부담감과 쇼핑 후 휴대에 대한 불편함을 없앤다는 취지다.
그리고 매장 이름이 라운지인 것처럼, 잠깐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음료와 스낵을 몇가지 마련해두고 있다.

영업시간 : 11시~19시(평일/주말), 무휴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G0D6Ampf


펠라


이탈리아 의류 브랜드 펠라(Pella)의 브랜드 매장이다. 펠라의 제품 중 최신 제품과 인기 품목 등을 진열하고 있으며 시착이 가능하다. 저지와 빕숏, 재킷 위주이며, 워머, 양말, 장갑 등의 액세서리도 모두 펠라의 제품이 진열되어 있다.

영업시간 : 12~19시 30분(평일/주말), 월요일 휴무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FgHPjrOo


얼바인


얼바인(ULVINE)은 우리나라의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로 천호자전거거리에서 10년째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매장이다. 
가격대가 많이 높지 않고, 대부분의 의류가 컴포트핏과 레이싱핏이 구분되어 있어서 다양한 연령층이 방문한다. 특히 달라붙는 스타일이 부담스러운 중년 이상의 여성들과 입문자의 유입이 잦다.
의류 외에 헬멧과 선글라스 등도 판매되며, 헬멧은 카스크, 우벡스 등, 선글라스는 우벡스, 아크로 등이 있다. 

영업시간 : 11시~20시(평일/주말), 비시즌 일정기간 무휴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54L8uv1G


산티니


이탈리아의 의류 브랜드 산티니(Santini)의 브랜드 매장으로, 매니아층의 방문이 잦다. 대부분의 제품을 진열하고 있는데 한국인이 선호하는 스타일 위주로 판매되어 중년층과 입문자가 즐겨 찾는다. 특히 7부 팬츠를 찾는 소비자층의 방문이 잦다.
산티니 의류 외에 살리체 선글라스, 스윗프로텍션 헬멧, 서플리스트 슈즈 등을 판매한다. 

영업시간 : 12시~20시(평일/주말), 비시즌 12~19시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5gFplWIY


카스텔리


천호자전거거리에서 약 9년이라는 시간 동안 꽤 충성도 높은 단골을 확보해온 매장 중 하나다. 국내에 수입되는 모든 카스텔리(Castelli) 의류를 판매하고 있어서 일부러 시착과 구매를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겨울옷을 구매하러 오는 소비자층이 두터운 편이다. 
입담 좋은 사장님 덕에 소개를 받고 찾아오는 입문자 유입이 많은데, 입문자 시각에 맞는 제품을 추천 받을 수 있어서 편하다. 
카스텔리 의류 외 루디(Rudy)와 볼레(Bolle) 선글라스, 카머(Karmor)와 레이저 (LAZER) 헬멧, 시디(SIDI) 슈즈 등을 판매 중이다.

영업시간 : 11시~19시(평일/주말), 무휴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IGJjS7hE


아덴바이크


우리나라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인 아덴바이크의 브랜드 매장이다. 경제적인 가격대와 심플한 디자인으로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소비자의 인기를 유지해오는 매장 중 하나다. 특히 최근에는 가격이 기존 보다 약간 하향 조정되어 저지 기준으로 약 7만원대부터 선택할 수 있다.
입문자들이 부담없이 자전거를 시작하기 좋은 브랜드라는 인식이 높은 편이며, 광범위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많은 소비자층에게 어필되는 특징 중 하나다.  
의류 외에 선글라스와 헬멧도 판매 중이다. 알타리스트 등 경제적인 가격대와 디자인을 만족시키는 브랜드라서 입문자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영업시간 : 12~18시(평일/주말), 무휴

위치와 정보 : https://naver.me/FUhBbkbh


디스턴스 애슬레틱 클럽 - 세파스 위캔드 마켓


세파스에서 주로 취급하는 용품인 피직, 100%, KOO, 카스트 등의 제품을 주말(금,토,일)에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위캔드 마켓'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항시 전시하는 제품과 달리, 브랜드 팝업처럼 특별한 제품들이 파격적인 할인가격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또, 오프라인 이벤트가 거의 상시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든 방문하면 뜻밖의 행운을 얻을 수도 있다.

금/토/일 주말에만 운영되는 위캔드 마켓

특별 할인가 판매 및 이벤트 행운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비급정서 & 송림정


비급정서는 천호자전거거리에 자리한 작고 조용한 카페다. 직접 로스팅한 커피와 사장님의 감성이 만든 미니 전시장, 소소한 이야기가 있는 자체 제작 신문, 많지 않지만 다양한 책한권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곳으로, 라이더들이 자주 찾는다.
자전거를 세울 수 있는 공간이 여유롭지 않지만 자전거 손님을 배려한 스탠드가 구비되어 있고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펌프도 마련되어 있다. 

영업시간 : 평일 9시~18시30분, 토요일 10시~19시, 일요일 11~19시

위치 및 정보 : https://naver.me/FJbYYrUR

카페 비급정서


기아오토큐 뒷편에 있는 송림정은 보쌈과 불고기, 냉면 등의 한식 전문점이며, 천호자전거거리에 몇 없는 식당이다. 막다른 골목길에 있어 찾기 쉽지 않지만 지역 주민이나 라이더가 즐겨 찾는 곳이다. 골목길과 한옥 감성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색이다.
자전거는 식당 안의 마당에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라이더들도 자주 찾는다.

영업시간: 평일 및 주말 11시 ~21시(15시~17시 브레이크타임), 매주 목요일 휴무

위치 및 정보: https://naver.me/5eUnqx4M

한식 식당 송림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