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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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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R의 2011년 새로운 휠셋 WH-M985 |
제품명 | 시마노 XTR WH-M985 휠셋 |
특징 | 스칸디움 림, 티타늄 프리휠바디 |
무게 | 앞바퀴 - 674g, 뒷바퀴 - 802g |
소비자가 | 1,360,000원 |
웹사이트 | 수입 및 공급: (주)나눅스 네트웍스(www.nnxsports.com) 제조: 시마노(www.shimano.com) |
자전거를 타는 동호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시마노(SHIMANO), 그 중 산악자전거 부품 라인업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손꼽히는 'XTR'이 있다.
산악자전거의 역사가 그렇게 오래 되지 않은 만큼 XTR의 역사도 그렇게 길지 않지만, 지금까지 늘 새롭고 놀라운 모습을 보여준 것에 대해서는 인정을 해야 한다. 이번에는 XTR 라인업 중 가장 나중에 완성된 휠셋에 대해 소개하기로 하자.
스칸디움 림과 티타늄 프리휠 바디를 사용하는 시마노 XTR 휠셋 |
2011년 다이나시스와 함께 진화된 XTR
지금까지 XTR은 새로운 업그레이드 모습을 여러차례 보여주었지만, 2011년 모델로 소개된 XTR은 단연 최고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그 중 올해 시마노에서 발표된 다이나시스(DYNA-SYS)와 결합된 XTR은 경량화, 강성 증가, 30단과 20단의 변속 시스템, XC와 트레일 라이딩을 위한 2가지 라인업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번에 소개될 휠셋은 가볍고 단단한 '스칸디움'을 활용한 림, 티타늄 프리휠 바디와 알루미늄 액슬로 완성된 WH-M985 XC용 휠셋이다.
한번 내부를 살펴보자.
일단 겉모습에서는 새로운 XTR 휠셋의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림에 스포크홀이 없이 마감된 튜블리스 휠셋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번 그 속을 열어보자.
휠 분해를 처음 할 때는 가능한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좋고, 휠마스터 이종선 미캐닉(제논스포츠)과 함께 그 속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XTR 휠셋의 내부를 확인하기 위해 액슬의 고정 볼트를 풀었다. |
고정 볼트를 분리하면 내부의 베어링 유격 볼트는 손으로 쉽게 풀 수 있다. |
액슬은 한쪽은 고정되어 있고, 반대편에 두개의 부품으로 베어링 유격 조절과 액슬 고정을 한다. |
14mm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티타늄 프리휠바디를 분리할 수 있다. |
프리휠바디까지 분리하면 이와 같은 허브바디만 남게 된다. |
이렇게 분해를 하면 뒷바퀴 허브의 내부는 위와 같은 부품들로 구성된다. 현재 프리휠바디 안에 베어링볼이 들어 있고, 이 베어링은 반대편과 달리 케이스에 쌓여 있지 않아 볼이 낱개로 빠져 나올 수 있다. |
프리휠바디의 내부까지 분해하면 내부 액슬과 베어링 볼을 확인할 수 있다. |
앞바퀴의 액슬도 뒷바퀴와 같은 방식으로 분리할 수 있다. |
내부의 볼베어링까지 모두 빼어낸 앞바퀴 허브 고급 방수캡을 활용하여 방수기능을 높였고, 볼베어링을 케이스에 넣어 정비성을 좋게 했다. |
볼베어링을 사용하는 시마노는 볼과 마찰되는 부품들의 가공 기술이 뛰어나다. |
XTR 휠셋은 볼베어링 마찰면 가공 마감 부분이 환상적이다. 이런 부분들이 볼베어링의 장점을 살려 뛰어난 성능을 만들어낸다. |
이젠 스포크를 분리해보자. 니플은 4.4mm 스포크렌치로 풀 수 있다. |
튜블리스 림은 안쪽에 스포크홀이 없이 깨끗하게 마감되어 있다. |
니플을 림 안쪽에서 넣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니플을 볼트처럼 림에서 풀어내면 된다. |
이와 같이 스포크 끝 부분을 니플이 잡고 있어 스포크에 텐션을 유지한다. |
스포크의 반대편은 나사산으로 되어 있고, 원형의 나사를 끼워 허브에 고정시킬 수 있다. |
이와 같은 스포크 조립 방법은 일반적인 스포크를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우수하다. |
스포크는 니플을 먼저 삽입한 후, 나사산이 있는 부분을 허브에 넣고, 둥근 고정 나사를 끼워 허브 홀에 고정한다. 그리고 니플을 림에 돌려서 고정하는 방식이다. |
다시 조립하면서 휠트루잉 작업 중인 이종선 미캐닉 |
휠마스터 이종선 미캐닉 "시마노 XTR 휠셋은 볼베어링 방식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뛰어난 가공 실력을 바탕으로 좋은 성능을 만들어냈다." |
휠셋 교환
일명 바퀴로 불리우는 휠셋을 구매했다고 그냥 쉽게 교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부분이 조금 안타깝지만 휠셋은 구매 후 반드시 전문 미캐닉을 통해 교체 작업과 세팅 작업을 마쳐야 한다.
휠셋 교체를 간단히 설명하면, 기존의 카세트 스프라켓과 디스크 로터를 분리하여 새로운 휠셋에 끼운다. 그 후에 자전거에 장착하고, 기어변속 세팅과 디스크 브레이크 세팅을 조절하면 완료된다.
새로운 휠셋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카세트 스프라켓을 분리하여 넣어야 한다. |
카세트 스프라켓을 분리하기 위해 사용된 스프라켓 리무버와 카세트 홀더 |
빼어낸 카세트 스프라켓을 새로운 휠셋에 고정한다. 아주 미묘한 차이로 휠셋을 교체한 후 변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반드시 변속 시스템의 세팅을 한번 확인해 보아야 한다. |
센터락 방식의 휠셋은 스프라켓 리무버를 사용하여 분리하거나 조립할 수 있다. |
로터 고정하기 바퀴가 바뀌게 되면 로터의 위치가 조금씩 차이가 나곤 한다. 이것도 마찮가지로 브레이크 세팅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디스크 로터를 고정하는 방식은 센터락도 있지만, 위와 같이 볼트를 활용하는 6볼트 체결방법도 있다. 기존 로터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구매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가볍고 탄력 좋은 라이딩
일단 기존의 휠셋이 초경량이 아니라면 앞뒤 휠셋의 무게를 합쳐 1.4kg대 XTR 휠셋의 무게로 만족스러운 경량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페달링을 하지 않을 때 들리는 라쳇 소리도 다른 라인업(SLX,XT)과는 사뭇 다른 느낌인데, 경쾌한 소리가 인상적이다.
라이딩 느낌은 가볍고 탄력이 좋은 페달링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더블 버티드를 통해 인장성 좋은 스포크와 단단한 스칸디움 림의 균형이 적절하게 맞아 산악 XC 라이딩에 적절한 휠 느낌을 만든 듯 싶다.
XTR 휠셋은 가볍고 탄력있는 라이딩이 특징이다. |
구매 포인트:
- XTR의 브랜드 가치
- 정상급 휠셋임에도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
- 뛰어난 가공 마감으로 완성된 베어링 주행성
- 볼베어링의 장점을 잘 살려낸 가공
-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스포크의 활용
아쉬운 점:
- 볼베어링의 성능은 좋지만, 자가 정비를 하기에는 부담되는 까다로운 조립
자전거의 성능에 가장 큰 변화를 주는 것을 프레임 다음으로 본다면 역시 휠셋이다. 그렇다고 휠셋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을 알아보면 200만원 정도는 쉽게 넘어가는 가격에 좌절하곤 한다.
이럴 때 시마노 XTR 휠셋이라면 브랜드 가치와 성능, 그리고 가격까지도 모두 잡을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