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올라이트 디스크, 감성을 담은 다목적 시티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북적이는 도시에서는 몇 km를 이동하는 것도 만만치 않을 때가 많다. 자동차를 이용하려니 주차가 번거롭고, 대중교통은 걸어서 이동해야 할 거리가 꽤 되는 편이다. 이럴 때, 자전거는 참 편리한 교통 수단이 될 수 있는데, 여성 전문 자전거 브랜드인 리브(LIV)는 생활 밀착형 자전거 시리즈인 올라이트(Alight)를 성능 및 스타일에서 업그레이드 하며, 새로운 올라이트 디스크(Alight Disc)로 출시했다.


가까운 거리를 더욱 가깝게


대략 5km 미만의 거리는 도시에서 자전거가 가장 빠른 이동 수단이 될 것이다. 차가 막히는 곳이 아니더라도 주차장에서 차를 빼고 다시 주차하는 시간을 더하면, 10분 내외의 시간에 이동할 수 있는 자전거가 간편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데일리 라이딩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가 제격인데, 그렇게 설계된 것이 리브의 올라이트 디스크 모델이다.

올라이트 시리즈는 이전에도 데일리 라이딩 컨셉으로 개발되어 왔고, 이번 시즌에 들어서는 조금 더 가벼워진 무게와 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되었다. 거기에, 도심 속 디저트 카페의 메뉴에서 영감을 받은 파스텔톤 색상으로 마감해 산뜻함을 더했다.

전체적으로 가벼워진 무게로 쉽게 꺼내고 나와서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 편리하도록 했다. 복잡한 도시에서 인도와 차도, 자전거도로를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는 가까운 거리를 더욱 가깝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편안한 일상복 차림에도 자전거를 타고, 빼곡한 건물의 도심 속에서도 의연하게 자리 잡고 있는 공원을 갈 때도 좋다.

카페의 디저트 색상에서 영감을 받은 4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다양한 주행이 가능한 2x8단 변속 시스템


올라이트 디스크 3 모델은 2장의 체인링을 적용해 충분한 스피드 뿐 아니라 언덕을 오를 때도 여유 있는 기어비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앞 체인링은 46T와 30T를 사용하고 있는데, 뒤 카세트는 11x34T 8단이 적용되어, 시속 30km를 넘는 스피드를 내는 것부터, 30T 체인링과 34T 스프라켓 조합으로 갑자기 나타나는 급경사 오르막도 도전할 수 있다.

46x30T의 2단 체인링

11x34T 8단 변속 시마노 알투스 구동계 적용

인디케이터가 있는 8단 변속 레버


자전거여행까지 가능한 확장성


리브 올라이트 디스크는 도심 속 간편한 이동 수단 뿐 아니라 짐을 수납하기 쉬운 짐받이 랙 장착도 수월하도록 설계되었다. 패니어를 달 수 있는 랙은 평상 시 출퇴근이나 장보기 등에서 짐을 수납하기에 좋을 뿐 아니라, 자전거여행과 같은 모험적인 라이딩까지 가능하게 도와준다.

프레임은 알룩스(ALUXX) 등급의 알루미늄으로 충분한 내구성과 성능을 제공하고, 시마노 알투스 구동계는 자전거여행과 같은 라이딩까지 커버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추었다.
2개의 물통 케이지와 앞뒤 짐받이 랙을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을 기반으로 더욱 확장된 라이딩이 가능하다. 또, 킥스탠드 고정 아일렛도 있어서, 자이언트의 KSA 18 다이렉트 마운트 킥스탠드 등을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다.

리브 올라이트 디스크 3

짐받이 랙을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

앞 포크에도 랙 또는 포크백 장착이 수월하다.

킥스탠트 아일렛도 설계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이언트 KSA 18 다이렉트 마운트 킥스탠드 별매(30,000원)

38c 타이어로 편안하고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충분한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편안한 쿠션의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올라이트 디스크 3 (Liv Alight Disc 3)
프레임 ALUXX 등급 알루미늄
포크 하이텐 스틸
핸들바 자이언트 스포츠 알로이
스템 자이언트 스포츠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D-Fuse 알로이
안장 리브 스포츠 새들
레버 시마노 알투스
앞 디레일러 시마노 FD-TY606
뒤 디레일러 시마노 알투스 RD-M310
브레이크 텍트로 HD-T275/RD-280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CS-HG318 11x34T
체인 KMC Z8.3
크랭크셋 알로이, 46/30T
BB 카트리지
휠셋 자이언트 알로이
타이어 자이언트 S-X3 700x38c
소비자가격 630,000원


자전거 타고 10분이면 힐링 공간으로


이번 리브 올라이트 디스크 촬영은 서울숲에서 진행되었다. 뚝섬의 복잡한 카페 거리에서 자전거를 타고 5분이면 서울숲에 들어올 수 있는데, 안쪽까지 들어가면 자동차 소음 대신 새 소리와 바람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서울을 보더라도, 웬만하면 반경 5km 이내에 자전거로 갈 수 있는 공원이 있다. 한강을 따라 이어진 한강공원부터, 서울숲, 용산가족공원, 올림픽공원, 하늘공원, 북서울꿈의숲 등, 자동차로 가면 주차가 쉽지 않지만, 자전거로 가면 1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공원이 꽤나 많다.
자전거는 이처럼 생활 속 간편한 이동 수단이면서, 힐링 공간으로 이어주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리브 올라이트 디스크를 타고, 가까운 힐링 공원으로 피크닉을 떠나 보는 건 어떨까?

자전거로 잠깐 이동하면 도심 속에도 숲 속 같은 힐링 공간이 숨어 있다.


관련 웹사이트
리브 사이클링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