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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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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이 되면서 야외 라이딩 수는 점점 줄어들지만 자전거를 타고 싶은 욕망은 그다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또한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날짜가 많아질 수록 힘이 떨어져가는 허벅지와 무릎도 새로운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겨울에도 충분한 실내 트레이닝을 가능하게 하는 자이언트(Giant)의 실내용 트레이너 사이클로트론 오토 2(Cyclotron Auto 2)를 소개한다.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오토 2(Cyclotron Auto 2) 소비자가격 : 320,000원 (라이저 블록 포함, 매트 제외) |
트레이너 매트 소비자가격 : 40,000원 |
트레이너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라이저 블록, 별도 구매 시 10,000원 |
라이저 블록의 바닥은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재질로 되어 있다. |
알루미늄 바디와 QR 레버로 가볍고 편하다. |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오토 2 트레이너의 간단한 특징을 본다면 알루미늄 바디로 제작된 가볍지만 견고한 프레임과 커다란 QR 레버를 들 수 있다.
알루미늄 바디를 활용한 사이클로트론 오토 2 제품은 전체 무게가 8.4kg 정도로 가벼워서, 타 브랜드의 경량화 모델과 비슷한 무게를 자랑한다. 하지만, 4개의 견고한 받침다리를 이용해 일반적으로 경량화된 제품에 비해 안정감이 뛰어나며, 사용성도 좋은 편이다.
그리고, 커다란 QR 레버가 있어서 원터치 방식으로 자전거를 끼우고 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QR 레버의 반대쪽 부분을 주로 사용하는 자전거의 휠 사이즈에 맞게 고정한 후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자전거를 넣고 뺄 수 있게 된다.
알루미늄 바디로 제작된 가볍지만 견고한 프레임이 특징이다. |
커다란 QR 레버는 원터치로 쉽게 자전거를 장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자동으로 강도가 변하는 오토(Auto) 저항 장치 |
이 제품은 '사이클로트론 오토 2'라는 이름처럼 자동으로 저항이 바뀌는 시스템을 채택한 것이 기능상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자동 저항 강도 변화 시스템은 속도가 낮을 때 저항력이 약해서 페달링 시작이 쉽고, 속도가 빨라질 수록 저항 강도가 강하게 변하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저항 강도가 변하게 되어 최대 저항 900w까지 지원한다는 제조사의 스펙을 볼 수 있다.
자동 저항 시스템은 페달링을 처음 시작할 때 자칫 발생할 수 있는 관절 부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장시간 고속 트레이닝을 유지할 때 저항이 약해서 트레이닝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사이클로트론 오토 2'의 경우는 매그네틱 방식의 저항을 사용하여 자동 저항 조절을 하게 되는데,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타 브랜드의 유압식에 비해 오히려 저항의 변화가 확실하게 느껴지는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위 부분을 들어주기만 하면 바로 접히는 구조다. |
트레이너를 접을 때는 마찰 롤러의 위치를 안쪽으로 하면 좋다. |
트레이너로 사용할 때는 마찰 롤러가 바깥쪽으로 가도록 한다. |
유압형태보다는 조금 더 심한 소음 |
사이클로트론 오토 2 제품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매그네틱을 활용한 기계식 저항 시스템이다. 이 경우는 유압을 사용한 제품에 비해 다소 진동과 소음이 크게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제품의 경우도 유압식에 비해서는 소음이 심했지만, 크게 차이가 날 정도는 아니었다.
트레이너 전용 매트(별매)와 함께 사용한다면 실내에서도 큰 문제가 될 수준은 아닌 듯 하다. 아파트와 같은 주택의 형태에서는 반드시 전용 매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데, 실제 발생하는 소음보다 타이어 구름으로 발생하는 진동이 더욱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레이너 매트를 활용하면 소음 뿐 아니라 진동에 대한 부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트레이너에 자전거를 거치하기 전에 뒤 바퀴의 QR 스큐어를 트레이너 패키지에 동봉된 스틸 제품으로 교체한다. |
구동계 반대편 쪽을 조절하여 간격을 조절한다. |
위에서 설명한 부분을 조절하여 구동계 쪽과 트레이어 접촉부와의 거리를 1mm 정도로 맞춘다. 물론 트레이너 QR 레버가 열려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트레이너 QR 레버를 아래로 내려서 잠그면 자전거가 고정된다. |
이 부분을 조여서 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한다. 다음부터 이 자전거를 사용할 때는 QR 레버만 열고 닫는 것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마찰 롤러의 위치는 아래 다이얼을 돌려 조절한다. |
타이어가 20% 정도 눌리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 트레이닝 강도에 따라 조금씩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50% 이상 눌려진 상태에서 장시간 트레이너에 자전거를 고정해 놓으면 타이어가 터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
라이저 블록을 앞 바퀴 아래에 놓아서 앞뒤 높이를 맞추어준다. |
트레이닝 세팅 완료, 이제 어떻게 트레이닝을 할지만 고민하면 된다. |
다시 자전거를 뺄 때는 트레이너 QR만 열면 편하게 뺄 수 있다. |
트레이너 활용법 하나 - 메트로놈을 사용하자. |
트레이너로 실내 트레이닝을 할 때는 거리감이나 속도감도 떨어지고, 그렇다보니 마냥 지루해지기 십상이다. 이럴 때 음악시간에 사용하는 메트로놈을 활용하면 소리에 맞추어 페달링을 하면서 지루함도 없앨 수 있고, 나름대로 목표를 정해 트레이닝을 할 수도 있다.
케이던스를 표시하는 속도계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앞을 보면서 정확하게 페달링을 맞추기에는 메트로놈이 훨씬 쉬운 편이다.
악기 연습 시 박자를 위해 활용하는 메트로놈은 자전거 트레이너 활용에도 도움을 준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위한 매트로놈 앱도 쉽게 다운받을 수 있어서 굳이 매트로놈을 구매하지 않아도 좋다. |
훈련 방법 한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편하게 유산소 운동으로 페달링을 할 수 있는 기어 단수를 설정한다.
2. 약 10분간 편하게 워밍업을 하며 페달회전 수를 50rpm에 맞춘다.
3. 90rpm으로 메트로놈을 세팅한 후 5분간 페달링을 유지한다.
4. 5분간 30-50rpm 정도로 천천히 페달링을 유지하며 쉰다.
5. 100rpm으로 페달링 회전수를 맞추어 3분간 유지한다.
6. 5분간 30-50rpm 정도로 천천히 페달링을 유지하며 쉰다.
7. 110rpm에 맞추어 1분간 페달링을 유지한다.
** 주의할 점은 rpm은 높이지만 기어변속을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 트레이닝이 가능한 기어 단수를 조금씩 높이는 것이 이 트레이닝의 목표가 될 수 있다.
** 메트로놈과 페달링을 쉽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rpm보다 2배 빠르게 선택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90rpm이라면 메트로놈을 180으로 세팅하여 오른발과 왼발에 한번씩 소리를 맞추면 균형을 유지하기에 조금 더 편하다.
실내 트레이너는 겨울철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트레이닝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위에서 이야기한 트레이닝의 경우는 짧은 시간에 페달링 파워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 실내 트레이너가 없다면 불가능한 훈련이기도 하다.
이번 동계 시즌을 계기로 트레이너를 새롭게 마련해 보거나, 먼지 쌓인 트레이너를 꺼내어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www.giant-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