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랑마 어드밴스 SL 디스크, 퍼포먼스를 더한 여성용 레이스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 레이스를 위한 자전거의 발전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부품은 더욱 강해지고 변속은 더욱 정확해지고, 프레임셋은 빠르면서 부드러운 스피드를 위해 변화된다. 최근에는 여성 라이더들의 로드 레이스도 더욱 다양하고 난이도가 높아지며 라이더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또 하나의 변화다.
여성을 위한 자전거 전문 브랜드 리브(LIV)는 리우올림픽을 위해 개발되어 2017년 공식 발표한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 랑마(Langma Advanced SL)의 2세대 모델을 이번 시즌 발표했다. 프레임은 더욱 강해지고, 무게는 더 가벼워진 랑마 어드밴스 SL 디스크(Langma Advanced SL DISC)를 만나보자.

리브 랑마 어드밴스 SL 2세대 소개 영상.


6.6kg의 가벼움과 더 높은 강성


처음 발표된 랑마 어드밴스 SL은 강성과 무게의 균형, 그리고 여성 라이더들에게도 편안한 라이딩 품질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었다. 이 랑마 어드밴스 SL은 UCI 월드투어에서 47번의 우승을 차지하고, 6번의 UCI 내셔널챔피언들과 함께 하며, 여성 로드 레이서들을 위한 자전거로 인정을 받았다.

하지만, 프로 라이더들은 기존보다 디스크 브레이크, 더 굵은 튜블리스 타이어, 전동변속 등의 첨단 기술들에 대한 사용을 더 원하게 되고, 그에 최적화된 프레임셋이 필요하게 되었다. 쓰루액슬로 결합된 휠과의 강력한 강성으로 민첩한 컨트롤이 가능해야 하며, 디스크 브레이크와의 조합으로도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이다.
이에, 리브는 카본 프리프레그의 레이저 재단과 자동화된 레이업 공법을 이용한 최첨단 카본 가공 기술을 적용했다. 그리고,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파워미터, 12단 전동변속, 25c 튜블리스 타이어를 스펙으로 하면서도 6.6kg대의 레이스 바이크를 완성할 수 있었다.

실측무게 6.66kg (페달 제외, S 사이즈) 

디스크 브레이크, 25c 튜블리스 타이어, 더 높은 강성을 가지고도
기존 랑마보다 60g 더 가벼워진 프레임셋을 완성했다. 
더 가볍게 오르고, 더 예리한 코너링이 가능해졌다.
라이더 : 손은주 (렛츠라이드사이클링아카데미)
 

페달링 및 스티어링 강성, 그리고 에어로다이나믹


기존 랑마 어드밴스 SL은 페달링 강성에 집중한 것에 비해 승차감을 위해 포크의 순응성을 유지한 편이었다. 하지만, 더 빨라진 레이스와 광폭 튜블리스 타이어의 적용은 이와같은 라이딩 환경을 변화시켰고, 리브의 개발팀은 더 높은 강성을 가진 프레임셋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랑마 어드밴스 SL 2세대 프레임셋은 파워전달 강성이 21%, 포크의 측면 강성이 50% 향상되며, 새로운 라이딩 환경에 부응하는 프레임셋으로 변화되었다. 하지만, 기존보다 60g 더 가벼운 프레임셋으로 완성되며, 무게와 강성에 있어서 최상급 모델로 태어난 것이다.

강성 뿐 아니라, 새로운 튜브 형태 설계를 이용해 공기저항까지 줄일 수 있었다. 특히, 물통을 꽂은 상태에서의 공기저항까지 고려하는 최근 설계가 적용되어, 더욱 현실적인 라이딩 환경에 맞추어졌다.

포크 측면 강성 50%, 파워전달력 21%, 더 낮은 공기저항을 실현한 프레임셋 
튜브 형상의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포크와 헤드튜브, 다운튜브의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었다. 


높이 조절 가능한 시트포스트


기존까지 리브의 어드밴스 SL 시리즈 프레임셋은 시트포스트를 커팅해서 맞춰야 하는 ISP가 적용되어왔다. 이 설계는 가벼운 무게와 최적의 시트포스트 밸런스를 만들지만, 다양한 안장과 피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에는 조금 불편했다.
이에, 이번 랑마 어드밴스 SL은 높이 조절이 가능한 시트클램프를 적용했고, 141g의 초경량 SLR 시트포스트를 개발하여 프레임셋에 추가했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 초경량(141g) 시트포스트 적용 
카본 레일의 알라크라 SLR 안장 


케이덱스 36 휠셋과의 조합


랑마 어드밴스 SL 2세대 모델은 강성이 크게 높아진 프레임셋으로 떨어질 수 있는 승차감을 위해, 폭이 더 넓어진 케이덱스 36 휠셋을 완성차에 적용했다.
케이덱스 36 디스크 휠은 36mm 림 깊이와 22.4mm 림 내부폭을 적용해, 가볍지만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을 만들 수 있는 휠셋이다. 넓은 림 내부폭을 이용해, 25c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타이어 폭은 거의 28mm 정도 된다. 같은 타이어라 하더라도 더욱 풍부한 볼륨감과 훅리스 림에서 느끼는 안정적인 코너링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케이덱스 휠에 처음으로 세라믹 베어링까지 채택하여 구름저항을 극적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랑마 어드밴스 SL을 시승했을 때, 기존보다 가볍게 오르는 스피드와 매끈한 코너링을 가지면서도 부드럽게 달리는 라이딩 품질이 인상적이었다. 

케이덱스의 신형 휠셋 36 디스크가 적용된다. 
세라믹 베어링으로 구름저항을 최소화했다. 
22.4mm로 넓어진 림 내부폭으로 타이어의 볼륨감이 높아지고,
훅리스 디자인으로 코너링 안정감을 만들었다. 


제품 이미지


새로운 랑마 어드밴스 SL은 기존에 비해 오히려 더 슬림해진 느낌과 함께,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동변속 시스템에 최적화된 설계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리브 랑마 어드밴스 SL 디스크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가 제공된다. 가민, 와후, 자이언트 어댑터 포함 
스템 볼트에 장착하여 사용 

카본 스템 
케이덱스 36 디스크 휠시스템 
스램 RED eTAP AXS 그룹셋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32mm까지 지원된다. 
오버드라이브2 헤드셋 규격 
전동변속 전용으로 프레임이 개발되어 케이블 홀이 2개 밖에 없다. 
기존 랑마에서 지오메트리가 조금 변경되었다.
가장 큰 차이는 BB 드롭이 더 커지면서 스피드 안정감이 증가된 것이다. 
140mm 로터가 적용된 뒤 브레이크 
앞 브레이크는 160mm 로터 
파워미터가 포함된 크랭크가 적용된다. 

10-33T의 12단 카세트 
자이언트의 라이드센스(스피드+케이던스 센서) 장착 가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랑마 어드밴스 SL 디스크 (Liv Langma Advanced SL Disc)
프레임 어드밴스 SL 등급 카본
포크 어드밴스 SL 등급 카본
핸들바 Liv 컨택트 SLR 풀카본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SLR 카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Variant SLR 카본
안장 Liv 알라크라 SLR CS
레버 스램 RED eTAP AXS
앞 디레일러 스램 RED eTAP AXS
뒤 디레일러 스램 RED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RED eTAP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RED 12단, 10x33T
체인 스램 RED D1
크랭크셋 스램 RED 48/35T, 쿼크 DZero 파워미터
BB 스램 DUB 프레스핏
휠셋 CADEX 36 카본 디스크 휠시스템
타이어 CADEX 로드레이스 튜블리스 700x25c
실측무게 6.66kg (페달 제외, S 사이즈)
소비자가격 12,300,000원


빠르고 가볍지만, 부드러운 라이딩


랑마 1세대에 비해서 지오메트리의 소소한 변화가 있었지만, 전체적인 강성의 변화가 라이딩 품질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냈다. 앞서 언급했듯이 1세대 랑마는 페달링 강성에 집중하여 단단한 컨트롤 느낌이 떨어진다는 견해가 있었다. 하지만, 2세대 랑마는 페달링 강성 부분을 오히려 조금 낮추었지만, 파워전달력 및 스티어링을 위한 부분의 강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라이딩 밸런스와 민첩한 컨트롤을 느낄 수 있게 개선되었다.
라이딩 테스트를 함께 진행한 손은주 프로는 "부드러우면서 가속이 잘 되는 느낌이 기존 랑마와는 완전히 다른 기분입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첫 랑마 어드밴스 SL이 림 브레이크와 업힐 퍼포먼스에 집중되었다면, 2세대 랑마 어드밴스 SL은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동변속에 특화시켜 진정한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로 변화되었다. 빠르고 부드러운 라이딩을 찾는다면 랑마 어드밴스 SL과 함께 만족할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부드럽지만 빠르고 민첩한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 


관련 웹사이트
리브 사이클링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