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자전거 구매 전, 이런 것은 알아두자!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중고자전거의 매력은 같은 가격으로 신품 자전거보다 상급 자전거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운이 좋으면 부품이 업그레이드 되어 있거나 악세서리를 추가로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중고자전거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종종 사기를 맞거나 억울함을 호소하는 구매자가 있다.

필자도 중고자전거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형사에게 전화를 받은 적이 있었다. 가격이 시세보다 저렴해 판매자와 통화를 했지만 미심쩍은 부분이 많아 취소했는데 두달 후에 그런 전화가 와서 가슴이 철렁했다. 판매자가 팔려고 했던 자전거가 장물이었다.
자전거를 잘 모르는 라이더뿐만 아니라 잘 아는 라이더라도 중고거래 중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완벽하지 않지만 중고자전거 거래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중고자전거를 구매할 때는 꼼꼼하게 살펴봐야 사기나 억울함을 덜 당할 수 있다.

비싸게 팔려는 자 VS 싸게 사려는 자

어떤 중고거래라도 거의 동일한 패턴을 보인다. 판매자는 '신품같은 중고', '민트급'과 같은 문구로 구매자를 유혹하고, 구매자는 한푼이라도 싸고 상태가 좋은 매물을 찾는다. 중고는 중고일 뿐이다. 기능상에 문제가 없으면 외관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장터의 법칙'이라고 물건을 사려고 하면 중고장터에 매물이 없어지는 상황에 조급증이 난 상태에서 찾는 매물의 등장에 덥석 물었다간 마음고생을 겪을 수 있다.
무조건 싼 가격의 물건을 찾다보면 필자가 겪은 상황에 맞닥뜨릴지도 모른다.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너무 싼 가격에 연연해 하지 말자.

바이크셀의 자유게시판 '중고거래' 제목 검색 결과.
전체 중고거래의 적은 수에 불과하지만 깔끔하게 끝나지 않은 중고거래의 주인공은 마음이 답답할 뿐이다.


판매자 꼼꼼히 살펴봐야

구매하기 전 '더치트'와 같은 사기피해 정보공유 사이트에서 피해사례가 있는지 확인해보거나 판매자가 이전에 이상하리만큼 중고 자전거 거래가 많으면 의심해볼만 하다.
또 제품 사진을 보내 주지 않고 선입금 택배거래를 유도하면서 안전거래는 회피하는 거래는 조심해야 한다. 차대번호와 제품 사진은 도용하는 경우가 많고, 거래 완료 후 변심으로 인한 환불을 요청해놓고 입금받은 뒤 물건은 보내지 않고 잠수하는 사기 수법도 있다.

네이버카페 '중고나라'의 자전거 중거거래 사기 피해 사례

더치트(http://thecheat.co.kr)의 사기피해 사례를 살펴보면 다양한 품목 중 자전거도 심심찮게 보인다. 더치트가 완벽하다고 말할 수 없으나 사기당할 가능성을 크게 줄여줘 도움이 된다.


직거래, 내 눈으로 직접 확인

자전거는 분해, 포장이 번거롭고 배송 중에 오해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어 직거래가 답이다. 정말 갖고 싶은 제품인데 거리가 멀어 택배거래를 해야 한다면 위에 소개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전거의 상태는 구매자가 얼마나, 어떻게 사용했는지 들어보면 대충 알 수 있지만, 판매자의 이야기에만 의존해서는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
중고자전거를 구매하려면 직거래를 통해 직접 눈으로 살펴보고, 시험주행을 통해 상태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프레임의 상처나 크랙, 서스펜션의 누유, 브레이크 상태, 타이어 마모, 체인의 늘어짐 등을 세심히 살펴보고, 시험 주행을 하면서 자전거에서 잡음이 나는지, 변속 트러블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직거래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구매자가 이의를 제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전거에 문제가 있다면 구매자와 상의를 통해 가격협의를 하든지 구매를 취소해야 한다. 자전거를 잘 모른다면 자전거를 잘 아는 지인을 대동해서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고 자전거는 프레임 확인이 가장 중요하다.
자전거의 앞바퀴와 뒷바퀴를 각각 10~20cm 정도 들어올린 후 내렸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는지 확인한다.
다운튜브 하단은 가장 쉽게 손상되는 곳이지만, 꼼꼼하게 살피지 않으면 크랙이나 손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카본 프레임은 파손된 제품을 수리해도 티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변속 트러블과 케이블 장력 상태 확인

크랭크 톱니 상태 확인

풀리의 마모도 확인

튜브가 만나는 용접부위의 크랙 여부 확인

카본 프레임은 오버 토크로 조여져 크랙이 났는지 확인

서스펜션 기능 및 누유 여부 확인

브레이크 패드 마모도 확인

타이어 마모도와 갈라짐 확인.

체인 늘어짐 확인

사고 후 보험처리된 자전거는 보험사에서 중고로 판매할 수 있다.
이런 제품도 주의해야 할 것이다.


워런티, 대부분 1차 구매자에게 적용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인 자전거업체도 1차 구매자에게만 워런티 적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 중고거래 시 불리한 면도 있다.
신품 구매가 최상의 방법이지만 중고거래를 한다면 '중고 자전거'라는 점을 인지하고, 차대번호와 구매자 정보, 자전거 사진 등을 사전에 찾아서 도난자전거인지 사기 경력이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