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바이크 입문자를 위한 변속 레버 조작방법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 입문자라면 로드바이크 구동계가 신문물처럼 느껴진다. 하이브리드나 MTB에서 사용하는 버튼식이나 그립레버는 직관적으로 사용하곤 하지만, 로드바이크는 브레이크와 변속 레버의 통합 설계 덕분에 기존 상식으로 이해가 잘 안되는 구조를 가진 편이기 때문이다.
로드바이크를 처음 입문하는 라이더를 위해 시마노(SHIMANO), 스램(SRAM), 캄파뇰로(Campagnolo) 3개 구동계의 브랜드별 로드바이크 변속방법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기어 변속에 대한 간단한 이해


로드바이크는 보통 체인링(앞)이 2장이고, 카세트 스프라켓(뒤)은 8~12장이 있다. 변속(시프트) 레버를 조작해 변속을 하면 체인이 체인링과 스프라켓을 옮겨다니며, 어떤 곳에 체인이 위치하느냐에 따라 페달을 밟는 힘이 덜 들거나 더 든다.
체인이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안쪽(자전거 프레임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이너(inner)'로,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아우터(outer)'로 변속한다고 표현한다.
이너로 변속하게 되면 기어비가 낮아지고 페달링이 가벼워 오르막을 오를 때 사용한다. 아우터로 변속하면 기어비가 높아져 페달링이 무거워지는 대신 빠른 속도를 내야 하거나 내리막에서 사용한다. 

한편 시마노와 캄파뇰로 기계식 구동계는 변속 위치에 따라 앞변속기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트리밍 조작이 있다. 작은 체인링과 작은 코그, 큰 체인링과 큰 코그의 조합으로 변속하면 체인이 대각선으로 걸려 체인과 가이드 플레이트가 닿아서 소음이 발생한다.
소음을 없애기 위해 앞 변속 레버를 짧게(반단씩) 누르면 앞 변속기가 이동해서 체인 간섭이 없어진다. 하지만, 트리밍에도 한계가 있어서 심한 대각선 변속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한편 스램 기계식은 YAW 기술로 트리밍 조작이 없으며, 모든 브랜드의 전동식 구동계(Di2, eTAP, EPS)는 변속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트리밍이 된다.

*자전거 변속의 이해: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48 

바깥쪽의 큰 체인링은 아우터 체인링, 안쪽의 작은 체인링은 이너 체인링이다.

스프라켓 안쪽의 큰 코그 쪽으로 변속하는 것을 이너, 반대는 아우터라고 한다.

결승선 앞의 스프린트와 같이 속도를 높여야 할 때, 큰 체인링과 작은 코그의 조합의 아우터로 변속한다.
반대로 오르막에서는 작은 체인링과 큰 코그의 조합으로 기어비를 낮춰 사용한다.


시마노 기계식 로드 구동계


시마노(SHIMANO) 기계식 로드 구동계는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105, 티아그라, 소라, 클라리스 등의 라인업이 있고, 변속 단수의 차이가 있을 뿐 조작 방법은 동일하다. 시마노 로드바이크 구동계 변속 레버는 브레이크 레버가 통합된 듀얼 컨트롤 레버이며, 왼쪽 레버는 앞변속기를, 오른쪽 레버는 뒷변속기를 담당한다.
시마노 레버는 큰 레버와 작은 레버 2개가 붙어 있으며, 큰 레버는 잡아 당기면 제동이 되는 브레이크 레버 역할도 수행한다.

먼저 왼쪽(앞변속)의 큰 레버를 안쪽으로 밀면 큰 체인링(아우터)으로 변속된다. 왼쪽(앞변속)은 작은 레버를 안쪽으로 밀면 작은 체인링(이너)으로 변속된다.
오른쪽(뒷변속)의 큰 레버는 큰 코그(이너) 쪽으로 체인이 움직이고, 작은 레버는 작은 코그(아우터) 쪽으로 이동한다.

시마노는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105, 티아그라, 소라, 클라리스의 기계식 구동계가 있다.

시마노 로드바이크 구동계는 브레이크와 변속 레버가 통합된 듀얼 컨트롤 레버이며,
앞쪽의 큰 레버는 브레이크와 변속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시마노 기계식 변속 방법. 원본 : https://youtu.be/8DCCNk4SvFA


시마노 전동식 로드 구동계


시마노의 전동식 로드 구동계는 듀라에이스 Di2와 울테그라 Di2가 있으며, 최근 신형 12단 Di2가 출시됐다.
기계식과 다르게 Di2는 가장 앞쪽의 레버는 브레이크 레버이고, 변속을 위한 스위치가 양쪽에 2개씩 있다. 그리고 Di2 버전에 따라 후드 상단에 히든 버튼이 있으며, 기어 변속이나 사이클링 속도계 화면 전환과 같은 기능 등이 설정된다. 
각 스위치의 기능은 기본 세팅이 있지만, 시마노 E-TUBE 어플을 통해 각 스위치의 동작을 설정하고, 변속 세팅을 변경할 수 있다.

Di2 레버 초기 세팅값은 다음과 같다.
왼쪽은 앞변속기를 조작하며, 아래 스위치(Y)는 작은 체인링(이너)으로, 위 스위치(X)는 큰 체인링(아우터)로 움직인다.
오른쪽은 뒷변속기를 조작하며, 아래 스위치(Y)는 작은 코그(아우터)로, 위 스위치(X)는 큰 코그(이너)로 움직인다.

시마노는 최근 12단 전동구동계인 듀라에이스 & 울테그라 Di2를 선보였다.

Di2 변속 스위치는 브레이크와 분리되어 있으며, 위 스위치(X)와 아래 스위치(Y) 2개가 있다.

시마노 전동식 Di2 변속 방법. 원본 : https://youtu.be/ZQgwRAsrHg4


스램 기계식/전동식 eTAP 로드 구동계


스램(SRAM)의 로드바이크 구동계는 레드, 포스, 라이벌, 아펙스 라인업이 있으며, 12단 전동식인 eTap AXS와 기계식이 있다. 현재 스램은 레드, 포스, 라이벌에 전동식 변속 시스템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기계식 로드바이크 구동계는 연식이 된 자전거에서 볼 수 있고, 그래블을 위한 체인링 1장의 1X 구동계가 구형 라이벌 또는 아펙스 기계식으로 남아 있는 수준이다.

스램의 전동식 레드, 포스, 라이벌은 기계식 구동계의 모습을 본따 레버마다 하나의 변속 레버가 있다. 기계식은 레버를 누르는 깊이에 따라 이너와 아우터로 바뀌는 '더블탭(Double Tap)' 시스템을 사용한다.
eTAP 전동변속은 더블탭과 다른 방식인데 레버를 동시에 누르는 동작으로 앞변속기가 이너와 아우터로 순환 변속된다. 그리고 왼쪽 레버는 카세트 스프라켓의 큰 코그(이너)로, 오른쪽 레버는 작은 코그(아우터)로 이동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스램도 전용 어플인 SRAM AXS로 레버의 동작을 임의로 지정할 수 있으며, 변속 세팅도 가능하다.

스램 기계식 구동계는 요즘 그래블 바이크에서 볼 수 있다.
스램 기계식은 '더블탭' 시스템으로 레버를 누르는 깊이에 따라 고단/저단 변속이 된다. 

스램 기계식 더블탭 변속 방법. 원본 : https://youtu.be/zRoRsnzsijg

스램의 12단 무선 전동식 구동계는 레드, 포스, 라이벌 등급이 있다.

스램의 무선 변속 레버는 한쪽에 한개씩 있으며, 변속 레버를 동시에 누르거나 한쪽만 눌러 변속한다.
하나만 누르면 뒤 변속, 두개를 동시에 누르면 앞 변속이 진행된다.

스램 전동 eTAP 변속 방법. 원본 : https://youtu.be/NanxqDmlgl0

스램 eTAP 컨트롤 영상. 원본 : https://youtu.be/JRVScCHvbz8


캄파뇰로 로드바이크 구동계


캄파뇰로(CAMPAGNOLO) 로드바이크 구동계는 수퍼레코드, 레코드, 코러스, 포텐자, 센타우르가 있고, 그래블을 위한 에카가 있다.
캄파뇰로는 12단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전동식 구동계인 EPS는 수퍼레코드 등급만 있다. 다만 전동식과 기계식 변속 레버는 동일한 형태여서 조작방법도 동일하다.

캄파뇰로는 '원-레버 원-액션' 시스템을 적용한 에르고파워 컨트롤 레버를 사용하며, 업/다운 변속과 브레이크를 위한 레버가 각각 존재한다. 다른 브랜드와 달리 에르고파워 컨트롤 레버 안쪽에 엄지로 조작하는 썸 시프터가 있는 외형적 차이가 있다.
왼쪽 레버는 앞변속이며, 썸 시프터는 작은 체인링(이너)으로, 브레이크 레버 뒤의 레버로 큰 체인링(아우터)로 변속한다. 오른쪽 레버는 뒷변속이며, 썸 시프터는 작은 코그(아우터)로, 다른 레버는 큰 코그(이너)로 변속된다.

캄파뇰로는 수퍼레코드(EPS/기계식), 레코드, 코러스, 포텐자, 센타우르 그룹셋이 있다.

수퍼레코드는 12단 무선 변속 시스템인 EPS가 있으며, 전동식과 기계식 모두 레버 형태와 작동방법이 동일하다.

캄파뇰로의 에르고파워 컨트롤 레버는 '원-레버 원-액션' 시스템으로 필요한 조작을 위한 레버가 각각 존재한다.

캄파뇰로 기계식/전동식 변속 방법 영상. 원본 : https://youtu.be/7Qdrp2e_vyE


관련 기사
시마노 12단 Di2: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512
스램 eTap AXS: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421
캄파뇰로 12단 EPS: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50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