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에 짐을 싣기 위한 장비 소개
에디터 : 박창민 (바이크매거진)

자전거 여행을 할 때 적게는 물통과 지갑 정도만 들고 나가고, 많게는 각종 캠핑장비와 옷, 음식부터 디지털 장비까지 많은 짐을 싣고 다닐 때도 있다.
짐이 아주 적을 때야 배낭이나 주머니에도 들어가지만 일단 양이 많아지면 배낭을 메고 다니는 것은 허리에 무리를 주고, 엉덩이 통증에도 큰 역할을 한다.
자전거에 짐을 편리하게 실을 수 있는 제품들을 보면서 나에게 적당한 제품을 골라보자.

핸들 가방은 작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전거 핸들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방은 다용도로 매우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가장 자주 꺼내는 물건들을 넣어두는 것이 좋은데, 카메라와 노트 또는 지도 등을 넣어두면 자전거에 내려서 바로 꺼낼 수 있어서 좋고, 자전거 타는 것이 능숙해지면 자전거를 타면서도 물건들을 꺼낼 수 있다.
처음 사용할 때는 앞 바퀴가 보이지 않아서 작은 장애물을 피해갈 때 불편하기도 한데, 조금 지나면 익숙해진다.

제품명 : 토픽(TOPEAK) 핸들바 드라이백
소비자가격 : 90,000원
제품정보 바로가기

용량 : 4.3리터
방수 기능이 있으며, QR 클램프를 이용하여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제품명 : 오르트립(ORTLIEB) 얼티메이트5 클래식 핸들바 가방
소비자가격 : 149,000원
제품정보 바로가기

방수기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지도 장착이 가능한 케이스를 별도 구매하여 장착할 수 있다.



패니어를 사용하면 짐 싣기가 수월해진다.

자전거 패니어는 가장 전통적인 자전거 여행용 가방이다. 자전거 앞뒤에 달면 웬만한 짐은 모두 실을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한다.

장점 :
 - 자전거에 직접 짐을 달기 때문에 이동성이 좋다.
 - 여러 가방으로 나누어 짐을 구분하기 쉽다.
단점 :
 - 자전거 바퀴에 짐의 하중이 더해 지면서 바퀴 고장의 확률이 높아진다.
 - 타이어 펑크 등을 수리할 때 짐을 모두 분리해야 하므로 거추장스럽다.

패니어는 짐이 적을 때 뒤에만 사용하는 것이 균형을 잡는데 영향을 적게 받아 좋다. 그리고 짐이 많아지면 가능한 앞에 가벼운 것을 두어 균형 잡기 쉽도록 하는 편이 좋다. 짐을 싣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다.

제품명 : 토픽 MTX 트렁크백 EXP
소비자가격 : 90,000원
제품정보 바로가기

무게 : 1050g
뒤 랙에 올리는 가방 하나에서 양 옆이 벌어지며 확장되는 형식의 패니어로 토픽 랙을 사용하게 되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방수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방수 커버를 별도로 구매 가능하다.


제품명 : 오르트립(ORTLIEB) 프론트 롤러 클래식
소비자가격 : 192,000원
제품정보 바로가기

오르트립의 모든 제품들은 방수기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제품은 프론트용으로 제작되었지만, 뒤 랙에 장착하여도 무방하다.


제품명 : 오르트립 리어패니어 백롤러 클래식
소비자가격 : 234,000원
제품정보 바로가기

오르트립 제품 특징에 따라 방수 기능이 있고, 원터치로 탈부착이 가능하다. 높이 42cm로 넉넉하게 짐을 보관할 수 있다.

미니벨로는 짐받이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전용 가방이 있으면 쉽게 부착이 가능하다.

제품명 : 오리바이크 핸들바 백
사이즈 : 가로 22cm, 세로 10cm, 높이 27cm
제품정보 바로가기

QR 시스템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어깨끈이 있어 크로스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오리바이크뿐 아니라 다른 자전거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품명 : 오리바이크 커뮤터 백
제품정보 바로가기


오리바이크 전용 제품으로 출퇴근용으로 제작되었지만, 미니벨로를 이용한 간단한 여행을 위해 편리하다. 이것 또한 분리하여 크로스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패니어를 장착하기 위해 랙(짐받이)이 필요하다.

자전거의 짐받이로 불리는 랙(rack)은 앞 뒤에 장착하는 것이 다르고, 자전거도 장착하기 쉬운 것을 선택해야 한다. 가능하면 패니어를 걸기 위한 프레임이 잘 만들어진 것을 고르도록 하고 앞 패니어는 서스펜션 포크의 유무에 따라 장착 가능성을 확인해서 구매하도록 하자.

제품명 : 수퍼 투어리스트 DX 디스크용 리어랙 (좌)
소비자가격 : 55,000원
무게 : 739g
제품정보 바로가기

제품명 : 수퍼 투어리스트 리어랙 (우)
소비자가격 : 43,000원
무게 : 640g
제품정보 바로가기

두 제품 모두 뒤바퀴 전용 랙으로 디스크용은 림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자전거에도 장착할 수 있어 향후 활용도가 높을 수 있다.


제품명 : 투부스(TUBUS) 에르고(Ergo) 28/26 프론트 랙
소비자가격 : 122,000원
무게 : 570g
제품정보 바로가기

28인치와 26인치 휠 사이즈에 사용이 가능한 앞바퀴 전용 랙이다. 앞바퀴 전용 랙은 구하기가 조금 어려워 가격이 비교적 비싼 편이다.
포크에 고정용 너트가 없을 경우는 포크용 마운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포크에 사용이 가능하다.


트레일러를 사용하면 무게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다.

자전거용 트레일러는 여러 종류가 나오는데, 여행을 위한 것은 짐을 싣기 편하게 설계된 것을 사용하면 좋다. 트레일러는 양쪽에 바퀴가 두개 달린 것과 뒤에 하나의 바퀴만 달린 것이 있는데, 각각의 특징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장점 :
 - 무거운 짐을 싣기에도 부담이 적다.
 - 자전거에 무리를 적게 주어 무게로 인한 고장이 적어진다.
단점 :
 - 트레일러의 무게만큼 무거워져서 이동성이 떨어진다.
 - 자전거와 트레일러의 길이만큼 길어져 좁은 곳에서 다루기 어렵다.

바퀴가 양 옆으로 두 개가 달린 트레일러가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인데, 균형 잡기가 쉽고 무거운 것을 실어도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아 좋다. 그래서 아이를 태우는 트레일러는 모두 두 바퀴짜리를 사용한다.
바퀴가 뒤에 하나 달린 트레일러는 무거운 짐을 실었을 때 처음에 균형 잡기가 조금 어렵지만 트레일러의 저항이 적어 빨리 달릴 수 있고, 무게도 그만큼 가벼워진다.
두 개의 바퀴를 사용하는 트레일러는 타이어의 한쪽 면이 계속 지면과 닿기 때문에 쉽게 타이어가 손상되지만, 한 바퀴짜리는 타이어의 손상이 거의 없어 좋다.

제품명 : 장고(Jango) 트레일러

아직 소비자가격이 책정되지 않은 제품으로 미려한 외관과 방수 기능이 있는 가방 일체형 트레일러로 짐을 보관하기 편리하다.

제품문의 : 하이랜드스포츠 (http://www.highlandsports.co.kr/)


제품명 : BOB YAK(좌), IBEX(우)

외발 트레일러로 유명한 BOB의 제품으로 서스펜션이 없는 YAK와 서스펜션을 장착한 IBEX가 있다. 트레일러에 짐을 많이 싣고 고속으로 주행하면 트레일러가 튀어오르는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서스펜션을 장착한 제품이 IBEX이다.
BOB 트레일러는 기본적으로 방수 가방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YAK를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약 450,000원 정도에 거래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제품명 : 다혼(DAHON) 여행용 트레일러
소비자가격 : 400,000원
제품정보 바로가기

방수백이 일체형으로 포함된 트레일러로 단순한 외관에 두바퀴를 사용한 트레일러이다. 바퀴에 기울임 각을 주지 않아 고속 회전 시 조금 불안해 보이기는 하지만, 미니벨로와 같은 자전거에 장착하면 편리하게 여행을 다닐 수 있다.



자전거 여행을 할 때 배낭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패니어나 트레일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무거운 배낭은 어깨와 허리에 부상을 입히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자전거 여행용 장비들은 출퇴근 시에도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으므로 마음 먹었을 때 적당한 것을 구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