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와 함께 초보 탈출 #14 트리밍(trimmnig)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로드바이크는 대부분 앞변속이 2단이다. 체인스테이가 짧고, 체인링 2개가 스프라켓 9~10개와 대응하기 때문에 앞 변속기의 플레이트 너비와 체인 이동 간격 사이에 차이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앞 1단과 뒤 9 또는 10단 기어 조합이면 체인이 대각선으로 걸리게 되고 페달링 시 체인과 앞 변속기 플레이트 바깥쪽과 마찰한다. 반대로 앞 2단과 뒤 1단 조합에서는 체인과 앞 변속기 플레이트 안쪽이 닿게 된다.

위의 기어 조합일 경우, 체인과 크랭크, 스프라켓의 마모가 빨라지며
 변속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극단적인 변속을 하지 않는 것이 체인과 크랭크, 스프라켓의 마모를 줄일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 로드바이크 변속 과정에서 트리밍 조작을 한다.
트리밍 조작은 앞 변속을 1단에서 2단으로 또는 2단에서 1단으로 변속하는 과정 중간에 있다.

먼저 1단에서 2단으로 변속할 때, 변속 레버를 안쪽으로 완전히 밀어서 변속한다. 트리밍 조작은 완전히 밀지 않고, 중간 정도 밀어서 한다.
2단에서 1단으로 변속할 때는 레버 뒤에 있는 검은 색 레버를 완전히 밀어서 변속하는데, 두 번의 조작감을 느낄 수 있다. 첫번째 변속감이 있을 때, 멈추면 트리밍이 된다.

트리밍은 변속 중간 과정에서 이뤄진다.
1단일 경우, 플레이트 위치
트리밍 시 플레이트 위치

위의 사진처럼, 트리밍을 하게 되면 변속기 플레이트가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움직여 체인과의 마찰이 없어진다.

동영상으로 트리밍에 대해 알아보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