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용 선수의 포커스 레이븐 1.0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최진용 선수는 2011년 새로운 자전거로 포커스 레이븐 1.0을 선택했다.

수입 및 공급 : (주)세파스 (www.cephas.kr)

최진용 선수는 올해 자전거 스폰서쉽을 변경하며 새롭게 포커스(FOCUS)를 타기 시작했다. 다양한 기술력이 포함된 포커스 레이븐(RAVEN) 1.0을 만나보자.

세계적인 팀들과 함께 하는 포커스
포커스(FOCUS)는 독일의 최대 자전거 업체인 더비 사이클(Derby Cycle)의 고급 브랜드로, 현재 프로 투어팀인 카츄사팀과 콘티넨탈팀인 젤리벨리 팀이 사용하고 있다. 카츄사팀은 투르 드 프랑스 등 그랜드 투어를 참가하며 좋은 기록을 내고 있는 정상의 팀이고, 젤리벨리 팀은 지난해 투르 드 코리아 개인종합우승과 단체우승을 차지하는 실력을 보여주었다.
지난 투르 드 코리아에 참가했던 젤리벨리 팀의 라이더 케니쓰 핸슨은 포커스의 단단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에 대해 강조했고, 특히 고속 코너링에서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이야기를 전했었다.

지난 투르 드 코리아에 참가했던 핸슨 선수는
포커스의 강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강한 코너링 능력을 강조했다.

지난 지로 디 이탈리아에 참여했던 카튜사팀

고급스런 디자인의 레이븐 1.0
무광블랙과 골드 색상을 활용한 프레임과 케이블을 프레임 안으로 넣은 인터널 방식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이 첫 인상을 말해준다.
또한, 인터널 방식의 케이블 처리에 있어 독특한 터널 방식을 사용하여 프레임 강성을 높여주는 역할까지 함께 하고 있다.
아래 위의 투톤 칼라가 특징인 포커스의 디자인도 화려함보다는 고급스러움을 더 강조하고 있다.

투톤 칼라의 고급스런 디자인과 인터널 케이블 활용으로 깔끔한 외관을 유지했다.

핸들에서 나온 케이블이 헤드튜브에서 모두 프레임으로 들어간다.
케이블은 터널을 통해 연결되어 있으며, 그 터널은 프레임의 강성을 더욱 강하게 한다.


브레이크 마운트가 스테이 사이에 위치하여 안정성과 성능을 높였다.

얅게 디자인 된 체인스테이
elbowed rearstay comfort design
충격을 흡수하는 시트스테이와 페달링을 강하게 전달하는 체인스테이 사이에
두가지 특성을 흡수하여 내구성을 유지하는 드롭아웃 부분이 강점이다.

BB30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기본 구동계는 스램XX였지만 시마노 XTR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다.

최진용 선수가 이야기하는 포커스 레이븐 1.0

-강하고 부드러운 프레임
우선, 랜스 암스트롱이 말했던 "자전거(프레임)는 단단하고 가벼울 수록 좋다"라는 발언에 나(최진용) 또한 100% 공감한다.
그렇지만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는 조금 다른데, 오프로드에서 신체에 전해지는 피로도가 로드와는 다르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산악자전거의 이상적인 구조는 강한 페달링과 댄싱에도 뒤틀림이 적은 단단함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위 아래로 전해지는 진동 및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부드러움을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서 프레임 튜브의 굵기나 형태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적합한 구조를 찾는 것이다.
레이븐 1.0은 이를 위해서 BB축과 체인스테이를 굵고 튼튼하게 만들어 뒤틀림과 강한 페달링을 받쳐줄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었고, 시트스테이는 약간의 휘어짐 구조로 만들면서 얇게 튜빙을 하여 위 아래의 충격에서 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디자인 되었다.
올해부터는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크로스맥스에서 XTR 휠셋으로 변화를 주었는데(참고로, 시마노 완성 휠셋이 조금 더 견고하고 뒤틀림이 없다) XTR 완성 튜블리스 휠셋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성격은 장시간의 라이딩 시 피로를 줄일 수 있어서 많은 시간을 자전거 위에서 보내는 필자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감사한 부분이다.
-타이어 공기압과 성능과의 관계

여기서 여러분들께 타이어 압력에 대한 팁을 하나 이야기하려고 한다.
많은 분들이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높을 수록 단단해지거나 타이어의 닿는 면적이 줄어들어 저항이 적어지면서 자전거가 더욱 잘 나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기록을 재는 타임 트라이얼 형식의 훈련을 하다보면 그 답을 알 수 있는데, 노면이 고르지 못한 흙이나 소위 빨래판 시멘트 업힐에서는 적정 공기압으로 낮추어 주는 것이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그 이유는 충격에 의해 타이어가 튀는 현상이 덜하기 때문인데, 튀는 현상을 줄이면 전진하는 관성을 유지하기 더 쉬워지기 때문이다.
또한 체중에 의해 눌린 타이어가 원 상태로 복귀되는 힘까지 전진하는 힘에 더해지기도 한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결국 프레임이 위 아래로 전해지는 충격을 잘 받아주느냐 하는 것이 단순 피로도에만 연관되는 것이 아니라 경기력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마라톤 레이스라면 더더욱 필요성이 커진다.
-포커스의 사이즈에 대한 생각
현재 필자(최진용)가 타고 있는 프레임은 스몰(S) 사이즈로 탑튜브 580mm이다. 키가 177cm이며 인심(inseam)이 85cm이고, 175mm 크랭크암과 안장 높이는 740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미디엄(M) 사이즈의 프레임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보다 경량화와 낮은 핸들 높이를 원했기에 스몰 사이즈를 선택한 것이다.
대신 휠베이스가 기존에 타던 자전거에 비해 2cm 정도 짧아져서 헤어핀 코너에서도 자전거를 다루기 쉽고 편하게 빠져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헤드튜브가 71도의 각을 이루고 있어 댄싱 시에 자전거가 가볍게 움직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포커스는 탑튜브가 조금 긴 편에 속하지만, 이것을 다르게 보면 기존보다 한단계 작은 사이즈를 선택하여 다루기 쉽고 가벼운 자전거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포커스 레이븐 1.0은 레이서 뿐만 아니라 랠리 또는 마라톤 경기에 참여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최진용 선수는 이야기를 마무리했다.
편하고 빠른 프레임, 우리가 항상 찾는 프레임일 수 밖에 없다. 포커스 레이븐 1.0, 과연 당신의 다음 선택이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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