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ASSOS 제공 |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들에게 겨울이라는 계절은 참으로 안타까운 시간이다. 대부분의 자전거 의류가 통기성과 열을 방출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차가운 날씨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도 자전거에 대한 애정을 잃지 않은 라이더도 많아서, 도로가 얼지 않은 날씨라면 기꺼이 찬 바람을 뚫고 라이딩에 나선다.
겨울 라이딩의 어려움 중에 가장 큰 것은 역시 추운 날씨를 뚫고 달려야 하는 것과 함께, 라이딩으로 오른 체온과 그로 인해 발생한 땀을 적절하게 배출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스위스의 프리미엄 자전거 의류 브랜드 아소스(ASSOS)는, 알프스 산악 지역을 기반으로 한 만큼 차가운 공기 속에서 라이딩을 하기 위한 최적화된 의류로 큰 인기를 끈다.

써모부스터 포일, 변화무쌍한 날씨에 맞서다.
동계 아이템의 처음으로 소개하는 의류는 써모부스터 포일(Thermobooster Foil)이라는 제품이다. 이것은 자전거 라이딩 시 가장 빠르게 체온을 떨어뜨리는 가슴과 배 전면부를 보온하도록 개발되었다.
살짝 보면 조끼처럼 보이지만, 사실 상 앞면만 있는 조끼로 재킷 안이나 저지 안에 끼워 넣어 입을 수 있다. 특히, 장거리 다운힐을 앞둔 상황에서 빠르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좋은 선택인데, 방풍 재킷 사이즈의 부피로 동계 의류에 맞먹는 따뜻한 보온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소스 써모부스터 포일
소비자가격: 130,000원
방수, 방풍, 보온의 기능을 모두 갖춘 3 레이어 원단인 하이퍼플러시(Hyperplush)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단순한 구조이기 때문에 접어서 저지나 재킷 뒤 주머니에 넣기에도 문제 없다.
5도 이상의 날씨에서 방풍 기능의 재킷과 함께 사용하면, 갑자기 추워진 날씨 또는 장시간 다운힐 상황에서 무리 없이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한장의 원단으로 만든 단순한 구조로, 빠르게 입고 벗을 수 있다.
3중 레이어 소재는 방수, 방풍, 보온 기능을 모두 만족시킨다.
접으면, 저지 뒤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로 작고 가볍다.
엔듀런스 써모부스터, 저지와 재킷 사이
써모부스터 시리즈는 '보온'이라는 기능성에 집중한 제품으로, 앞서 소개한 써모부스터 포일이 코어 보온을 위해 개발되었다면, 엔듀런스 써모부스터는 저지 위 또는 재킷 안에 입어 체온을 보호하기 위한 제품이다.
아소스 엔듀런스 써모부스터
소비자가격: 215,000원
애매한 날씨에 레이어링 할 수 있는 엔듀런스 써모부스터는, 포켓이나 그리퍼 등의 기능을 최소화하여 부피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저지 위에 겉옷으로 착용하거나, 재킷 안에 미드 레이어로 착용할 수 있으며, 단순한 구조 덕분에 다른 의류와 함께 착용했을 때 이물감이 거의 없다.
부드럽고 통풍성이 좋은 RX 텍스타일 소재로 개발되었고, 부피가 적어서 뒤 주머니에 넣거나 자전거에 장착한 작은 가방에도 넣을 수 있다.
봉제선이 없는 로우컷 설계로 재킷 안에 입어도 이물감이 거의 없다.
RX 텍스타일은 부드러운 기모가 적용되며, 보온과 땀 배출 성능이 뛰어나다.
장갑, 울트라즈 윈터 P1 vs 윈터 P1
겨울 라이딩에 나설 때 가장 신경 써서 선택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필자에게는 장갑이다. 날씨와 라이딩 거리, 코스에 따라 다양한 장갑을 갖추다 보니, 어느새 서랍 하나가 장갑으로 가득 찰 지경이 되었다.
아소스의 겨울 장갑도 2개의 다른 종류로 출시된다. 최고의 보온성을 위한 시리즈인 울트라즈(Ultraz)와 일반 장갑으로 구분되는데, 각 특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 보자.

울트라즈 윈터 글러브 P1:
이 아이템의 가장 큰 특징은, 마치 벙어리 장갑처럼 생겼지만, 집게손가락을 따로 분리하여 브레이크 및 변속 컨트롤이 수월하도록 설계된 일명 '랍스터형 디자인'이 적용된 것이다.
외부는 패딩처럼 보온성을 높이면서, 장갑 내부에서 부드러운 라이너를 이용해 손가락을 각각 따로 감싸는 구조이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보온 기능이 발휘된다. 또, 방풍 및 발수 기능을 적용해 장갑 내부가 쾌적하게 유지되도록 했다.
그리고, 터치스크린 기능이 포함되어 사이클링 헤드 유닛(속도계)부터 스마트폰까지 기본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아소스 울트라즈 윈터 글러브 P1
소비자가격: 170,000원
패딩 구조와 부드러운 내피로 제작되어, 높은 보온성을 유지한다.
손바닥에 미끄럼 방지 및 손가락에 터치스크린 기능이 적용된다.
윈터 글러브 P1:
방풍과 발수 기능을 기본으로 하면서 슬림한 핏을 유지하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부드러운 털로 구성된 내부는 포근한 느낌을 전달하면서, 심리스 구조의 손가락 설계로 라이딩 컨트롤의 느낌을 최대한 유지 시켜 준다.
겨울철 장거리 라이딩보다 퍼포먼스 라이딩에 더욱 적합한 모델이며, 터치스크린 기능으로 헤드 유닛 및 스마트폰 조작이 가능하다.
아소스 윈터 글러브 P1
소비자가격: 140,000원
부드러운 기모를 적용해 보온성을 높이고, 두께가 얇아서 밀착감이 좋다.
손바닥 쿠션 및 미끄럼 방지, 그리고 터치스크린 기능이 제공된다.
발의 보온은 양말부터 시작
아소스는 발을 따뜻하고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양말도 2개의 모델로 출시된다.
울트라즈 윈터 삭스 P1:
종아리까지 보호할 수 있는 높은 커프스와 메리노 울이 혼합된 두께감 있는 원단을 적용해, 보온성을 높인 양말이다. 3중 레이어 구조를 통해 보온력이 강화되었고, 땀이나 비로 인해 발이 젖어도 보온성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온성을 극대화 해야 하는 상황에서 적당한 양말이며, 두께가 있기 때문에 동계 신발 선택 시 사이즈에 여유가 필요하다.
아소스 울트라즈 윈터 삭스 P1
소비자가격: 42,000원
윈터 삭스 P1:
여름 양말보다 높은 커프스로 발목과 종아리 아래 부분까지 보온성을 높인 제품이다. 두께감이 울트라즈 윈터 삭스 P1보다 얇으면서, 통기성이 좋아 땀을 빠르게 배출하는 부드러운 원단이 적용되었다.
로드 라이딩이 가능한 대부분의 겨울 날씨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소스 윈터 삭스 P1
소비자가격: 39,000원
울트라즈 윈터 삭스(왼쪽)와 윈터 삭스(오른쪽)의 두께 차이
발 보온의 완성, 슈즈 커버
기온이 15도 이하만 되더라도, 슈즈 커버가 필요할 때가 있다. 특히, 노면이 젖거나 비가 내리는 날씨라면 슈즈 커버는 필수적이다. 아소스는 동계용 슈즈 커버에 있어서도, 울트라즈와 일반 제품으로 구분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GT 울트라즈 윈터 부티 EVO:
방수, 방풍, 단열 등의 기능을 넣어 혹독한 겨울 날씨에도 발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이중 레이어인 트윈데크(twinDeck) 직물 구조로 제작되었는데, PU 접착 멤브레인과 타공 원형 니트 표면을 갖추고 있어서, 열을 보호하면서도 통기성과 방수 기능을 동시에 지원한다. 또, 외부 레이어에 DWR 처리로 내구성을 높였다.
리버스 캠록 지퍼를 통해, 쉽게 신고 벗을 수 있으면서도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유지하도록 했다.
아소스 GT 울트라즈 윈터 부티 EVO
소비자가격: 155,000원
내구성과 방수 기능을 갖춘 표면
부드러운 기모가 적용된 내부는 보온성을 높여준다.
내구성을 높인 앞꿈치 부분
RSR 윈터 스피드 부티:
레이스 퍼포먼스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보온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지퍼가 없이 공기역학 성능에 집중하였고, 방풍과 방수, 보온 기능을 더한 에어블록.888(Airblock.888) 멤브레인으로 개발되었다. 이 소재는 지퍼 없이 신을 수 있을 만큼의 신축성을 가지면서 바람과 물을 차단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RSR 윈터 스피드 부티
소비자가격: 170,000원(119,000원으로 30% 할인 중)
에어블록.888 소재를 이용, 방수 기능과 함께 높은 신축성을 제공한다.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보온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디자인
머리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윈터 캡 P1
머리와 귀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방한 모자는 크기 대비 효과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아소스는 이번 시즌을 위해 단열성을 더욱 향상 시킨 윈터 캡 P1을 출시했다.
이마와 귀처럼 찬 바람에 취약한 부분은 2중 레이어가 적용되었고, 심리스 공법으로 설계된 하단은 머리부터 귀까지 매끄럽게 밀착된다. 또, 기존보다 측면 길이를 늘려 귀를 더 깊게 덮어주고, 머리 윗부분에 공간이 커지면서 머리카락이 긴 라이더들도 불편하지 않게 착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다.
아소스 윈터 캡 P1
소비자가격: 70,000원
귀를 덮기에 충분한 길이와 보온성을 갖춘 제품이다.
이와 함께, 보온성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가벼운 착용감을 주는 스프링 폴 캡(Spring Fall Cap)도 좋은 선택이다. 윈터 캡과 거의 동일한 기술이 적용되었지만, 더 얇은 소재를 적용해 일반적인 겨울 날씨에 가볍게 착용할 수 있다.
아소스 스프링 폴 캡
소비자가격: 60,000원
윈터 캡에 비해 보온성은 낮지만, 웬만한 겨울 날씨에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겨울철 새벽 라이딩에도 보온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기 좋은 제품은 울트라즈 윈터 페이스 마스크 P1(Ultraz Winter Face Mask P1) 제품이다. 내부는 부드러운 단열 소재, 외부에는 찬 공기를 차단하는 소재를 배치해 보온성을 높였다.
얼굴 전체를 덮는 발라클라바 형태지만, 땀과 습기를 머금지 않고 빠르게 배출하는 통기성이 좋은 소재를 적용해, 입김으로 인해 얼굴이 차가와지는 것을 예방한다.
아소스 울트라즈 윈터 페이스 마스크 P1
소비자가격: 138,000원
보온성과 함께 습기를 빠르게 배출해, 입김으로 얼굴이 젖지 않도록 도와준다.
베이스 레이어, 울트라즈 윈터 LS 스킨 레이어 P1
재킷 안에 단 하나의 베이스 레이어로도 충분한 보온을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이번 시즌에는 기존보다 보온성과 땀 배출 성능을 동시에 높인 것이 특징이다.
울트라즈 윈터 LS 스킨 레이어 P1
소비자가격: 198,000원
일반 동계 모델보다 밀도가 높은 니트 구조를 사용한 이 제품은, 피부와 맞닿는 면에 더 두꺼운 공기층을 형성하게 도와준다. 또, 목이 높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넥워머 없이도 찬바람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천연 양모 성분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젖었을 때도 보온성을 유지하고, 항균 및 방취 효과가 뛰어나다. 또, 몸 전체를 감싸는 서큘라 심리스(Circular Seamless) 구조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밀착성이 좋으면서도 봉제선에 의한 불편함이 없다.
목 부분이 높게 디자인 되어, 넥워머 없이도 높은 보온성을 기대할 수 있다.
밀도 높은 니트 구조로, 더 두꺼운 공기층을 형성하며 피부 접촉이 부드럽다.
재킷 안에 베이스 레이어 하나 만으로도 충분한 보온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이큅 RS 조다 울트라즈 윈터 재킷
이 제품은 동계용 사이클링 재킷 중에 최고의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보온성을 기본으로 통기성과 신축성, 그리고 고강도 라이딩에도 견딜 수 있는 퍼포먼스와 내구성을 동시에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아소스 이큅 RS 조다 울트라즈 윈터 재킷
소비자가격: 1,100,000원
첫 발표 후 지난 7년 동안 꾸준하게 진화되어 이번 시즌에 더욱 업데이트 되었다.
특히, 가슴과 복부 등의 코어를 한번 더 보호해 주는 내부 인트라부스터(Intrabooster) 설계가 눈에 띄는데, 미드 레이어를 대체하여 가볍고 따뜻한 단열을 제공한다.
또, 다이아몬드 미디엄 소프트쉘은 아소스의 독자적인 2겹 구조의 원단인데, 전면과 상완 부분에 적용되었다. 기존 스피어 원단보다 신축성, 통기성, 방수/방풍 기능이 향상되어, 따뜻하면서도 답답하지 않다.
그리고, 등 판넬에 가장 두꺼운 기모를 가진 오스모스 헤비(OSMOS Heavy) 소재로, 땀을 배출하면서도 찬 공기가 등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이와 같은 보온성과 함께 고속의 퍼포먼스에서 발생하는 체온을 제어하기 위해 밸브텍 디퓨져(Valvetec Diffusers)가 양쪽 어깨에 적용되었다. 이것은 라이딩의 스피드가 빨라질 때 차가운 공기가 내부로 유입되어 지퍼를 열지 않아도 체온이 과열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아소스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최상급 동계 재킷
여러 개의 레이어와 소재가 적용되어, 보온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안쪽에 통합된 인트라부스터 조끼는 리튬 미디엄 원단으로 통기성이 높아졌다.
앞쪽의 2개의 지퍼를 통해 다양하게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넉넉한 뒤 포켓
지그재기 폼 구조가 적용된 소매는 따뜻하면서도 움직임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이큅 RS 조다 울트라즈 윈터 빕 타이츠 S11
동계 라이딩에 있어서 하의보다는 상의가 중요하지만, 정말 추운 날씨에는 바지도 따뜻한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장시간 라이딩을 할 때는 몸 전체의 체온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이큅 RS 조다 울트라즈 윈터 빕 타이츠와 같은 보온 기능이 요구된다.
아소스 이큅 RS 조다 울트라즈 윈터 빕 타이츠
소비자가격: 650,000원
이 제품은 성능과 보온의 최적화를 시킨 빕 타이츠로, 새롭게 업데이트 되면서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다.
움직임이 많지만 차가운 공기를 직접 만나게 되는 전면 패널은, 다이아몬드 울트라(DIAMOND Ultra)와 오스모스 라이트(OSMOS Light) 소재를 적용한 트윈데크 구조로 제작된다.
그리고, 허리 뒤 부분은 단열과 방수 성능을 갖춘 다이아몬드 미디엄(DIAMOND Medium)을 적용해 뒷바퀴에서 물이 튀어 젖어도 보온성을 잃지 않도록 했다.
또, 발목과 종아리를 보호하는 워터스킨(Waterskin)은 방수 및 방풍 기능이 적용되어, 발목부터 발까지 보호하도록 설계했다.
다이아몬드 미디엄 소재로 보온과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허리 뒤 부분
복부 아래 부분은 부드러운 촉감의 소재가 적용된다.
각 패널마다 다른 소재를 적용해 보온과 통기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발목 부분은 방수 소재로 찬 바람과 물에 보호된다.
편안함과 따뜻함을 함께, 밀레 GT 윈터 재킷 2종
이큅 RS 시리즈가 고강도 퍼포먼스에 집중된 제품이라면, 밀레 GT 시리즈는 조금 더 편안한 핏으로 장거리 및 데일리 라이딩에 더 치중한 제품이다.
밀레 GT 하슈기 윈터 재킷(Mille GT Hashoogi Winter Jacket):
첫번째 소개할 이 재킷은 아소스의 차세대 소프트쉘 소재인 에어블록-에보.916(Airblock-EVO.916)이 가슴과 어깨 부위에 적용되어, 방수와 방풍, 보온성을 유지하면서 가벼운 착용감을 만들어 낸다.
이전 세대의 제품보다 신축성이 높아져서 편안한 착용감을 얻을 수 있고, RX EVO Plus 소재를 등판에 적용해 통기성을 극대화 한 것이 특징이다.
아소스 밀레 GT 하슈기 윈터 재킷
소비자가격: 430,000원
가슴과 어깨는 방수 및 보온, 등판은 통풍성을 높인 제품이다.
밀레 GT 아이젠헤르츠(Mille GT Eisenherz) 울트라즈 윈터 재킷
두번째 소개할 윈터 재킷은 하슈기 재킷보다 더 보온성을 높여, 영하의 혹독한 날씨에도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이다.
에어블록-에보.888(Airblock-EVO.888) 소프트쉘을 적용해 방수, 방풍, 보온 성능을 갖추면서 이전 세대보다 더 높은 신축성을 제공한다. 또한, 재킷 안감에 적용된 와플 구조의 '히터 써멀 텍스타일'은 미세한 공기 주머니를 형성해 체온은 보호하고, 땀은 빠르게 배출시킨다.
목 부분에도 부드러운 경량 보온 소재를 적용해 보온성을 높이면서 피부 자극은 줄이도록 개발했다.
아소스 밀레 GT 아이젠헤르츠 울트라즈 윈터 재킷
소비자가격: 560,000원
하슈기 재킷과 비슷하지만 어깨의 반사띠로 구분할 수 있다.
더 두꺼운 소재를 적용해 영하의 날씨에도 라이딩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https://www.hlsc.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