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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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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 인피자 Z-제로 (INFIZA Z-ZERO) |
프레임 | INFIZA TP 모노코크 카본 |
휠셋 | 마빅 크로스라이드 |
구동 및 변속 | 시마노 XT |
서스펜션 포크 | FOX 32 F100-RL 리모트 |
소비자가 | 3,548,000원 |
웹사이트 | 제조 및 공급: (주)코렉스자전거 (www.infizabike.com) |
국내 고급 자전거 브랜드인 인피자(INFIZA)는 2010년 첫번째 카본 프레임 모델을 선보이며, 고급 모델을 위한 발판을 다지는 시작을 알렸다. 기존까지 단단한 알루미늄 프레임을 주로 출시하였던 인피자의 카본 프레임 Z-제로(Z-ZERO)의 완성도와 라이딩 느낌을 확인해보자.
세심한 마무리가 돋보이는 프레임
시트스테이에서 탑튜브로 연결된 디자인은 힘 전달을 좋게 한다. |
다운튜브 하단에 주름을 넣어 페달링에 의한 뒤틀림을 줄였다. |
강성을 높인 체인스테이 |
일체형으로 제작된 뒤 삼각 부분과 디스크 브레이크 레인포스 마운트가 눈에 띈다. |
오버드라이브 헤드셋 구조를 사용하여 헤드셋 아래 베어링의 크기가 더 크다. |
하나의 색으로 전체적인 강한 느낌을 주는 프레임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
핸들바, 스템, 시트포스트 등은 피아노에 사용하는 고급 페인트로 광택이 남다르다. |
전체적인 프레임은 카본의 특성을 잘 살려 전체적으로 유선형의 모양을 갖추었고, 페인팅도 그 모습이 더욱 두드러지도록 깔끔한 노란색을 통해 전체적으로 어울리게 디자인 되었다.
이런 전반적인 모습과 함께 세심한 마무리를 볼 수 있는데, 헤드 부분의 강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 많이 사용하는 오버드라이브 헤드튜브를 사용하여 위보다 아래 헤드셋 베어링을 크게 만들었고, 탑튜브와 시트스테이가 연결된 디자인을 통해 힘 전달력을 높인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뒤 브레이크로 인해 프레임이 뒤틀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디스크 브레이크 레인포스 마운트를 설치하였다.
또한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어진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 등, 전반적으로 세심하게 마무리 되어진 프레임을 볼 수 있다.
업그레이드의 여지를 남긴 부품 구성
마빅 크로스라이드 휠셋 |
시마노 XT 구동계로 구성되었다. |
폭스 F100-RL 리모트 서스펜션 포크 |
서스펜션 락아웃 리모트는 라이딩 중에도 비교적 다루기 쉽다. |
아비드 엘렉서-R 디스크 브레이크 |
프롤로고 Nago-Gel 티타늄 레인 안장 |
맥시스 맥스라이트 경량 타이어는 포장도로와 단단한 임도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
프레임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휠(wheel)을 마빅 크로스라이드로 장착하면서 기본적인 성능을 유지하였고, 전체적인 구동계를 시마노 XT로 마무리하였다.
또한 폭스 레이싱 샥의 F100-RL 리모트와 아비드 엘렉서-R 디스크 브레이크, 프롤로고 나고-젤 티타늄 레일 안장까지 성능 우선주의 부품을 사용하면서, 추후 경량화와 더 뛰어난 최상급 성능을 위한 업그레이드의 여지를 남긴 특징이 있다.
업그레이드의 여지가 없는 자전거를 좋아하는 동호인들도 있겠지만, 사용하면서 소모적인 부품을 더 나은 것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맛도 자전거를 타는 동안 느끼는 재미라고 볼 수 있다.
단단하고 힘 전달이 좋은 프레임이 특징이다. |
무한대를 경험해볼까?
인피자는 무한의 힘이라는 뜻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브랜드이다. 그런 만큼 자주 등장하는 문구가 '무한대를 경험하라'라는 것인데, 물론 무한대의 에너지는 내 몸 속에서 나오는 것이니만큼 불가능하겠지만 내 힘을 잘 받아서 마음껏 질주하는 자전거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인피자의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첫 라이딩 느낌은 역시나 단단한 프레임의 느낌이었다. 헤드에서 뒤 허브까지 이어진 듯한 프레임의 구조는 뒤 바퀴를 통해 전달되는 힘을 잘 전달해 주었으며, 납작하게 디자인되어진 탑튜브는 뒤틀림에 강하고 충격 흡수에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경량화에 큰 역할을 한 타이어는 포장 도로와 단단한 임도에서는 좋지만, 산에서 프레임의 힘을 전달하기에 조금 부족한 듯 했다. 싱글 또는 거친 산악 라이딩을 즐기는 동호인이라면 타이어를 먼저 교체하는 것이 좋겠다.
구매 포인트:
- 성능을 우선으로 조합된 비교적 저렴한 카본 완성차
- 세심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프레임
- 노란색과 검정색만으로 이루어진 깔끔하지만 강한 인상의 디자인
아쉬운 점:
- 완전 카본으로 만들어진 시트튜브를 사용했음에도 1볼트 시트클램프 결합 방식은 조금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든다. 카본 시트튜브에 많이 사용하는 2볼트 결합 방식으로 교체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카본의 기술력은 완성도와 세심함으로 그 품질을 이야기한다. 세심한 디자인이 하나 늘어날 때마다 비용도 그만큼 추가되겠지만 소모성 부품이 아닌 프레임을 구매할 때는 그런 부분들 때문에 저렴한 것을 구매하고 싶지는 않게 된다.
인피자의 첫 카본 프레임이지만 인피자 개발팀의 세심한 마무리가 돋보이는 Z-제로(Z-ZERO), 최근 광고에서 김연아 선수가 자주 외치는 '제로'와는 다르지만 라이더의 '피로 제로', '힘 손실 제로'에 도전하는 프레임이 인피자의 개발 목표가 아니었을까?
'피로 제로', '힘 손실 제로'에 도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