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박창민 편집장 |
자전거 헬멧과 자물쇠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독일의 아부스(ABUS)는 게임체인저(GameChanger)와 에어브레이커(AirBreaker) 헬멧을 출시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많은 라이더들이 아부스 헬멧의 독보적인 스타일과 가벼운 무게를 좋아했지만, 누구에게는 잘 맞지 않는 핏 때문에 선택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많았다.
이에, 아부스는 몇 년 동안 핏에 대한 새로운 개발을 진행해 왔고, 이번 시즌 타이베이 사이클 전시회에서 라운드핏(RF)으로 불리우는 새로운 게임체인저 헬멧을 발표했다. 그리고, 전시장에서 다니엘 브레미커 대표를 만나, 미디어로는 유일하게 발표회에 초대를 받았고 게임체인저 RF에 대한 소개를 직접 들을 수 있었다.
키즈 & 어반 헬멧의 성공
아부스는 헬멧에 대해서 먼저 아이들을 위한 제품을 보았습니다. 아이들은 보호가 필요하고, 또 그 아이들이 성장하면 아부스 헬멧에 대한 인식이 좋아질 테니까요. 또, 우리는 자전거 자물쇠로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도심 속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그들을 위한 헬멧을 먼저 접근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접근은 매우 성공적이었죠.
키즈와 어반 헬멧으로 성공적인 헬멧 시장에 진입했던 아부스
하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퍼포먼스 헬멧 시장은 매우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퍼포먼스 헬멧으로 확장하는 것이 우리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이것이 어반 헬멧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죠.
각 제품들의 상호작용은 브랜드 성장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퍼포먼스 헬멧으로 시장을 확대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퍼포먼스 헬멧으로 확장하여, 그 성공을 이어나갔다.
새로운 접근을 통한 퍼포먼스 헬멧의 설계
아부스가 퍼포먼스 헬멧을 시도했던 2015~2016년 정도로 거슬러 올라가서, 경쟁적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것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단순한 브랜드가 아니라, 제품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는 제조사가 되기를 항상 바랐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우리는 이탈리아로 갔죠. 새로운 퍼포먼스 헬멧을 디자인 하는 데에는 내부 인력 뿐 아니라 외부의 도움도 받았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헬멧 디자인이 나왔는데, 정말 남달랐고, 이것이 우리에게 'game changer(시장을 바꿀 만한 제품)가 ' 될 것이는 확신이 생겼죠. 그렇게 게임체인저(GameChanger)는 새로운 헬멧의 프로젝트 이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완성된 후 제품명을 정할 때, '게임체인저'라는 이름을 그냥 사용하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왔고, 확인해보니 상품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게임체인저'라는 독창적이고, 우리에게는 정말 '게임 체인저'가 된 헬멧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새로운 접근을 통해 개발된 게임체인저 헬멧
이탈리아의 헬멧 공장 인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자체 제작이 가능한 제품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함께 했던 이탈리아의 공장과는 매우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었죠. 거의 친구와 같았습니다.
그 공장은 2명의 형제가 운영하고 있었는데, 한 명이 병에 걸리고 공장 운영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함께 일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과 팀을 이루어 공장을 운영하고 함께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후로, 우리는 매년 공장을 더 확장하면서 새로운 설비에 투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헬멧을 직접 생산하는 목표를 이루었고, 점점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공장을 인수하며 자체 생산의 목표를 이룬 아부스
퓨어 시리즈 헬멧 개발
헬멧의 내부까지 화이트 색상으로 개발된 퓨어 시리즈는, 정말 강력하고 좋은 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우리의 팀은 항상 다른 산업에서 영감을 받는 것을 좋아하는데, 예를 들면 자동차와 패션 산업 같은 것이죠.
이렇게 열린 생각으로 접근하고 영감을 받다 보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가능하게 만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완전 하얀 색상의 헬멧을 만드는 것을 도전했는데, 이것은 생산 라인을 완전히 새롭게 셋업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기존의 검정색 EPS 폼을 생산하는 기계를 완전히 깨끗하게 청소하고 작업해야 화이트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도전적인 작업이었는데, 우리는 이런 도전을 좋아하고,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EPS 폼을 화이트 색상으로 생산하는 도전이 필요했던 퓨어 시리즈 헬멧
라운드핏의 탄생
새로운 핏의 헬멧을 만드는 것은 새로운 헬멧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2년 정도 전부터 작업을 시작했지만, 이제서야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시아의 파트너들과 이야기하면서 라운드핏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았죠. 결과적으로 제품이 나오고, 이번 타이베이 사이클쇼에서 파트너들을 만났을 때, 그들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만족해 했습니다.
라운드핏을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최고의 핏을 이해하는 것에 있었습니다. 아시아는 여러 나라로 구성되어 있고, 한국을 포함해 각 나라들은 조금씩 다른 두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더 다양한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핏을 찾는 것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라운드핏의 결과에는 꽤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이베이 사이클 전시 기간 중 아부스 게임체인저 RF 발표가 진행되었다.
다니엘 브레미커 대표는 라운드핏(RF) 개발에 대해 설명했다.
유럽인과 아시안은 두상 크기가 아니라, 형태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게임체인저 라운드핏 출시
게임체인저 헬멧은 그 이름처럼 우리에게 '게임 체인저'가 되었고, 이번 라운드핏 헬멧도 게임체인저를 가장 먼저 접목하였습니다. 우리에게는 가장 아이코닉한 제품이며, 정말 많은 곳에서 아부스 헬멧을 인정 받은 계기였기 때문이죠.
또, 아시아 시장에서 게임체인저 헬멧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가장 먼저 라운드핏을 발표할 헬멧은 '게임체인저'라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또 다른 라운드핏 헬멧이 발표되겠지만, 그에 앞서 아부스의 신형 헬멧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니, 기대해 주십시오.
게임체인저 라운드핏(RF) 헬멧
게임체인저 라지(왼쪽)와 비교하면, RF는 길이가 더 짧고 옆으로 조금 더 큰 것이 특징이다.
다니엘 대표는 아부스가 곧 발표할 신제품의 사진을 살짝 보여주었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s://smartstore.naver.com/ad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