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TIP, 자전거 구동계 등급은 어떻게 구별할까?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를 구매할 때 가격에 영향을 주는 것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것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입문자들에게 너무나 어려운 문제다. 그래서, 흔히 구동계 브랜드의 등급으로 자전거를 구분하곤 하는데, 그 등급의 순서를 아는 것 만으로도 자전거 구매 시 큰 도움이 된다.
다행히 자전거에 사용되는 그룹셋 브랜드는 단 3개가 대표적이기 때문에, 그나마 입문자들이 공부해야 할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대표적인 브랜드인 시마노(SHIMANO), 스램(SRAM), 캄파뇰로(Campagnolo)의 그룹셋 등급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구동계의 이해에 앞서 '카세트'라는 부품의 의미를 알아야 하는데, 이것은 '카세트 스프라켓'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앞 기어와 뒤 기어의 조합으로 기어 단수를 표시하기 보다, 이 카세트의 단수를 기어 단수로 표시하곤 한다.
현재는 상급 부품에 주로 12단 카세트가 적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하나의 카세트에 12장의 스프라켓이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명 카세트라 불리는 '카세트 스프라켓'은 기어 단수의 기준이 되었다.
사진은 12장의 스프라켓으로 이루어진 카세트로, 12단 구동계로 불린다.


시마노 - 로드


자전거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그룹셋 브랜드는 시마노가 차지하고 있다. 매우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보급형 부품부터 최상급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서, 사용자들의 범위도 넓다.
시마노의 로드 그룹셋은 사실 1990년대 후반에서야 주목을 받기 시작했지만, 그 성능과 가격적인 매력으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다.

듀라에이스(Dura-Ace) Di2 최상급으로 12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하며, 현재 전동 구동계인 Di2 시리즈만 출시된다.
울테그라(Ultegra) Di2 하이엔드 등급으로 12단 카세트 기반에 전동 구동계 Di2 시리즈만 출시된다.
105 Di2 2022년에 새롭게 발표된 12단 카세트 전동 구동계 Di2 시리즈로 상위 등급과 호환된다.
105 기계식 105 시리즈는 11단 카세트로 출시된다.
티아그라(Tiagra) 10단 카세트 기반의 구동계 시리즈
소라(Sora) 9단 카세트 기반의 구동계 시리즈
클라리스(Claris) 8단 카세트 기반의 구동계 시리즈

시마노 최상급 듀라에이스 Di2 12단
전동식 Di2로 출시되고, 파워미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하이엔드 등급의 울테그라 Di2 12단
듀라에이스와 거의 동일한 스펙으로 가격적인 매력을 가진다.

시마노 105 Di2 12단
상급 라인과 호환되며, 최근 Di2 출시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기계식 105는 11단 구동계로 출시된다.

티아그라 10단
체인링 3단, 여성을 위한 작은 레버 등 입문 라이더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갖추었다.

시마노 소라 9단
림 브레이크 그룹셋의 로드 입문 시리즈다.

시마노 클라리스 8단
림 브레이크 시리즈로, 가격 대비 높은 완성도로 인기를 끈다.


시마노 - 산악


산악자전거를 위한 시마노 부품은 1990년대부터 빠르게 시장을 장악했고, 체인링과 카세트의 다양한 기어 조합과 빠른 변속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는 기계식과 전동식 Di2 시리즈로 출시되며, 이 역시 보급형부터 최상급 라인까지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이번은 입문 라이더를 위한 소개로, 다운힐 및 그래비티 라인업인 세인트(Saint)와 지(Zee) 등은 제외했다.

XTR Di2 / XTR 12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한 최상급 그룹셋으로 기계식과 전동식 Di2로 구분되어 출시된다.
XT Di2 / XT 하이엔드 그룹셋으로 12단 카세트의 기계식과 전동식 Di2로 출시된다.
SLX 12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한 기계식 구동계
데오레(DEORE) 10-12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하며, 퍼포먼스 입문급 그룹셋으로 통한다.
 12단은 1장의 체인링, 10/11단은 2/3장의 체인링과 함께 조합해 사용한다.
알리비오(Alivio) 9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입문 및 투어링 그룹셋이다.

시마노 산악 최상급 XTR 12단
전동식 Di2와 기계식을 선택할 수 있고, 체인링의 조합도 다양하다.

시마노 XT 12단
XTR와 거의 동일한 스펙으로 출시되고, E-MTB에 특화된 시리즈도 있다.

시마노 SLX 12단
기계식으로 출시되는 중급 구동계

시마노 데오레 10-12단
12단은 싱글 체인링, 10-11단은 멀티 체인링 조합으로 구성된다.

시마노 알리비오 9단
산악 입문 및 투어링에 자주 활용되고 있다.


시마노 - 그래블


그래블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로드나 산악처럼 다양한 등급 구분이 있지는 않다. 그래블의 특성 상 로드 및 산악 구동계와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이며, 현재 시마노는 GRX 시리즈로 그래블을 커버하고 있다.

GRX Di2 11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한 전동식 Di2 시리즈
GRX 10-11단 카세트를 기반으로 한 기계식 시리즈

시마노 GRX Di2 11단
전동식 그래블 구동계로 11단 카세트와 1x 또는 2x 체인링이 지원된다.

시마노 GRX 10/11단
11단과 10단 시리즈로 출시되는 기계식 그룹셋


스램 - 로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스램은, 레이스와 같은 퍼포먼스 시리즈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특히, eTap AXS(이탭 액세스) 무선 전동변속 시스템을 출시하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고, 모든 그룹셋을 전동으로 업데이트 하여 퍼포머스 분야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레드(RED) AXS 12단 카세트 기반의 무선 전동식 eTAP AXS로 출시되는 최상급 시리즈
포스(FORCE) AXS 12단 카세트 기반의 무선 전동식 eTAP AXS의 하이엔드 시리즈
라이벌(Rival) AXS 12단 카세트 기반의 무선 전동식 eTAP AXS 시리즈
아펙스(APEX) 11단 싱글 체인링의 기계식 시리즈로 그래블 등에 주로 활용된다.

스램의 최상급 로드 구동계 레드 AXS 12단
무선 전동 변속이며, 파워미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스램 포스 AXS 12단
무선 전동 변속으로 파워미터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스램 라이벌 AXS 12단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으로 싱글 체인링과 파워미터 적용이 가능하다.

스램 아펙스 11단
싱글 체인링 기반의 11단 시리즈로, 그래블과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에 주로 활용된다.


스램 - 산악


스램은 산악 구동계의 12단을 가장 먼저 출시하며, 최근 매우 강력하게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레이스와 같은 퍼포먼스 부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기계식과 무선 전동식 AXS 시리즈가 출시된다.
또, 대부분 1장의 체인링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단순한 구동 시스템을 대중화 시키는 역할을 했다.
스램 또한 다운힐 시리즈는 소개에서 제외했다.

XX1 이글 AXS / XX1 이글 12단 구동계의 최상급으로 무선 전동식 AXS와 기계식으로 구분된다.
X01 이글 AXS / X01 이글 12단 구동계의 하이엔드 등급으로 무선 전동식 AXS와 기계식으로 출시
GX 이글 AXS / GX 이글 12단 구동계로 무선 전동식 AXS와 기계식으로 선택할 수 있다.
NX 이글 12단 기계식 구동계 시리즈
SX 이글 12단 기계식 구동계 시리즈

스램 XX1 이글 12단
기계식과 무선 전동식 AXS로 선택할 수 있고, 파워미터 옵션이 가능하다.

스램 X01 이글 12단
기계식과 전동식 AXS로 출시되는 하이엔드 그룹셋

스램 GX 이글 12단
기계식과 무선 전동 AXS로 출시된다.

스램 NX 이글 12단
기계식 시리즈만 출시되며, 시마노 프리허브와 카세트가 호환된다.

스램 SX 이글 12단
가격적인 매력으로 입문용 산악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캄파뇰로 - 로드


이탈리아 브랜드인 캄파뇰로는 로드 레이스 역사와 함께 할 만큼 주요한 역할을 해 왔고, 1990년대까지는 거의 모든 로드 선수들이 사용하는 구동계였다. 현재까지도 고급 구동계 시리즈로 꼽히며, 비교적 비싼 가격에도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수퍼레코드(Super Record) /
수퍼레코드 EPS
 12단 카세트 기반의 최상급 시리즈로 전동식 EPS와 기계식으로 구분된다.
레코드(Record) 12단 카세트 기반의 하이엔드 등급으로 기계식으로 출시된다.
코러스(Chorus) 12단 카세트 기반의 하이엔드 시리즈에 속하며, 기계식으로 출시된다.
센타우르(Centaur) 11단 카세트 기반의 기계식으로 림 브레이크로만 출시된다.

캄파뇰로 수퍼레코드 12단
최상급 시리즈로 전동식 EPS와 기계식,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선택이 가능하다.

캄파뇰로 레코드 12단
기계식으로만 출시되고,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선택이 가능하다.

캄파뇰로 코러스 12단
기계식 그룹셋으로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선택이 가능하다.

캄파뇰로 센타우르 11단
카본이 적용되지 않은 기계식 구동계이며 림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


캄파뇰로 - 그래블


로드 그룹셋만 출시하는 캄파뇰로는 로드바이크에서 확장된 그래블 라인까지 그룹셋을 새롭게 확장했다. 그것이 바로 에카(Ekar)이며, 1장 체인링을 기반으로 한 13단 카세트라는 독보적인 특징을 가진다.

에카(EKAR) 13단 카세트와 1장 체인링을 사용하며,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로만 출시

캄파뇰로 에카 13단
그래블 전용 그룹셋으로 싱글 체인링이며, 디스크 브레이크만 출시된다.


그룹셋 등급만 알아도 나름 전문가


자전거 등급을 이야기할 때 항상 거론되는 그룹셋 등급의 이야기는 입문자들에게 생소할 수 밖에 없다. 이번에 소개하는 그룹셋 브랜드의 등급을 순서 정도만 외우고 있어도, 그런 이야기에 한 발짝 들여놓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를 함께 나누면서 다른 라이더들과 더욱 유대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