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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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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Carbon)이라는 소재는 자전거 제작에 있어 매우 큰 변화를 갖게 만든 주역이 되었다. 카본의 특성상 어떤 형태든 쉽게 성형이 가능하고, 금속과 달리 강약의 조절이 쉬울 뿐만 아니라 무게와 강성에 있어 금속이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 탓에 카본을 소재로 한 프레임은 나날이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2011 타이페이 사이클에서는 고급 완성차의 대부분을 차지할 만큼 그 양이 늘어났다.
먼저 카본 자전거들을 한번 둘러보자.
카본의 특징은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어떤 모양이라도 쉽게 제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런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한 모델 중에 하나가 타임트라이얼(TT) 자전거인데, 이번 타이페이 사이클에 소개된 TT 모델들을 살펴보자.
또하나 카본의 특징은 유연한 강성의 설계에 있다. 강성이 필요한 부분에 더 많은 소재를 활용하고, 부드럽게 충격을 흡수해야 할 부분에 그 충격 방향에 맞는 설계를 디자인하여 성능과 편안함을 모두 향상시키기고자 하는 노력을 볼 수 있었다.
올해는 대만이 100주년을 맞는 해였다. 그래서 몇 브랜드들은 대만 100주년 기념 모델을 제작하기도 했는데, 아마 대만에서만 판매될 듯 보이는 100주년 한정판을 볼 수 있었다.
카본 소재가 이제는 대중화가 되었다고 할 만큼 저렴하고 좋은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에 반해 카본은 그 가공에 있어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폐기물로 인해 환경적인 문제를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 카본이 없는 자전거 시장을 보기 어려울 만큼 그 소재가 발달되고 있고, 100만원 이하의 완성 자전거를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우리에게 가까워지기도 했다.
친환경적이며 수명이 길고 더 좋은 자전거가 많이 나오는 것이 우리에게는 끝없는 바람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런 특성 탓에 카본을 소재로 한 프레임은 나날이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2011 타이페이 사이클에서는 고급 완성차의 대부분을 차지할 만큼 그 양이 늘어났다.
먼저 카본 자전거들을 한번 둘러보자.
트리곤(Trigon)이 전시장 입구를 지키고 있었다. |
MSC 풀서스펜션 모델 |
고스트(GHOST)의 풀서스펜션 레이싱 모델 |
자이언트는 처음으로 아시아 여성을 위해 피팅된 로드바이크를 선보였다. |
자이언트(Giant)의 사이클로 크로스 모델도 카본으로 생산된다. |
후지(FUJI)의 디아도라팀 모델 |
포커스(FOCUS)의 카투사팀 모델 |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를 장착한 피나렐로 도그마 |
쿠오타(KUOTA)의 산악자전거 |
CKT의 풀카본 로드바이크 |
콜나고(Colnago)의 팀모델 |
치넬리(Cinelli)도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
KTM의 풀서스펜션 레이싱 모델 |
리들리(Ridley)의 사이클로 크로스 |
황금색으로 도색을 입힌 카본 자전거는 도색이 쉬운 카본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
카본의 특징은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어떤 모양이라도 쉽게 제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런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한 모델 중에 하나가 타임트라이얼(TT) 자전거인데, 이번 타이페이 사이클에 소개된 TT 모델들을 살펴보자.
철인삼종에서 많은 인기가 있는 씨포(CEEPO) |
SD 카본 TT 자전거 |
코가(KOGA)는 여행용 자전거 뿐만 아니라 로드바이크에도 여러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
쿠오타(KUOTA)의 블랙-화이트 디자인의 TT |
KTM은 얇게 빠진 시트튜브와 스테이를 자랑했다. |
리들리(Ridley)의 TT 모델 |
또하나 카본의 특징은 유연한 강성의 설계에 있다. 강성이 필요한 부분에 더 많은 소재를 활용하고, 부드럽게 충격을 흡수해야 할 부분에 그 충격 방향에 맞는 설계를 디자인하여 성능과 편안함을 모두 향상시키기고자 하는 노력을 볼 수 있었다.
최근 카본 프레임에 화두가 되고 있는 시트스테이의 설계는 여러 모델에서 볼 수 있었다. |
후지(FUJI)도 시트스테이의 굵기를 조절하여 탄력과 승차감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
포커스(FOCUS)도 시트스테이에 윙플렉스라는 설계를 통해 성능향상을 노렸다. |
유연한 카본프레임 설계는 이와같은 리어서스펜션 시스템 디자인도 가능하게 했다. |
치넬리(Cinelli)는 탑튜브 중앙을 얇게 처리하였다. |
올해는 대만이 100주년을 맞는 해였다. 그래서 몇 브랜드들은 대만 100주년 기념 모델을 제작하기도 했는데, 아마 대만에서만 판매될 듯 보이는 100주년 한정판을 볼 수 있었다.
콜나고(Colnago)의 대만 100주년 기념 모델 |
자이언트(Giant)의 대만 100주년 기념 모델 |
카본 소재가 이제는 대중화가 되었다고 할 만큼 저렴하고 좋은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에 반해 카본은 그 가공에 있어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폐기물로 인해 환경적인 문제를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 카본이 없는 자전거 시장을 보기 어려울 만큼 그 소재가 발달되고 있고, 100만원 이하의 완성 자전거를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우리에게 가까워지기도 했다.
친환경적이며 수명이 길고 더 좋은 자전거가 많이 나오는 것이 우리에게는 끝없는 바람이 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