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로프 휠셋, 섬유 스포크의 혁신적인 가벼움과 성능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파이로프 제공

자전거 휠은 림과 스포크, 니플, 허브 등으로 구성되며,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림과 라이딩 품질에 영향을 주는 스포크는 다각도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것이 카본 림에 있다면, 스포크는 과거부터 다양하고 창의적인 도전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금속 재질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소재와 그 가공 방법의 발전에 따라 카본 스포크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이번에 소개할 파이로프(PI ROPE)는 벡트란(Vectran)이란 섬유를 사용한 혁신적인 스포크를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섬유에서 경험하는 가벼운 무게, 그리고 부드러운 승차감, 또 높은 인장강도로 인한 성능까지 동시에 제공하는 파이로프 프리미엄 휠셋을 소개한다.

013A9306.jpg파이로프 스포크 + 듀크 바카라 림 (48 또는 36mm 선택)
판매 가격 : 590만원 (앞뒤 휠셋, 출시 기념 레인보우 컬러 제공)

013A9312.jpg듀크 바카라 림이 적용되며, 림 깊이는 48mm와 36mm로 선택 구매할 수 있다.
(주문 시 독일에서 제작 후 배송. 약 1개월 소요)

48mm 림 깊이의 휠셋의 실측 무게는 1.2kg (림 테이프 포함)


벡트란 섬유 스포크


1990년대에 개발된 '벡트란'이란 소재는 매우 높은 강도와 가벼운 무게로 주목을 받았다. 게다가, 높은 내화학성 및 내열성을 갖추고 있어서 외부 자극에 강하고, 1% 미만의 물 흡수성으로 야외에서 사용하는 것에 전혀 문제가 없다.
파이로프는 산업용 섬유 제작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백트라 소재를 활용한 스포크 개발이라는 복잡한 작업에 성공하며, 자전거 업계에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다.

300개의 벡트란 원사를 꼬아서 제작하는 파이로프 스포크

파이로프 스포크는 300개의 벡트란 필라멘트를 꼬아서 제작되는데, 브레이딩의 각도와 길이 등의 미세한 조절을 통해 자전거 스포크로 최적화된 설계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열처리를 통해 로프의 형태로 마감되며, 길이에 맞게 자른 후 특허받은 금속 연결부에 적당한 강도로 연결된다. 이로써, 라이딩 환경에서는 안정적인 품질을 유지하지만, 사고가 발생할 경우 허브와 림을 보호하기 위해 연결부의 체결이 분리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생산된 스포크는 주당 600-800개만 생산되고 있으며, 모든 스포크의 품질 테스트가 진행되어 출시되는데, 스포크의 길이는 0.5mm의 정확도까지 미세한 품질 관리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작되는 모든 스포크의 전수 검사를 통해 완벽한 품질을 유지하는 파이로프 스포크


섬유 스포크가 가능할까?


휠의 조립에 있어서 스포크가 받는 것은 인장강도 외에 거의 없다. 강한 인장강도를 견뎌야 하는 상황에서 로프와 같은 줄은 효율적인 이유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수교처럼 대규모 건축물에도 철근이 아닌 케이블이 사용되는 이유다.
이와 같은 아이디어는 인류 역사에서 오래 지속되어 왔지만, 그것을 자전거 바퀴의 스포크에 사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였다. 인장강도 면에서는 섬유 스포크가 충분하지만, 그 작은 부품에 안정적인 금속 연결부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기 때문이다.

2800~3000N의 힘을 견디는 스포크의 금속 파트 연결

이에, 2013년부터 독일의 케미츠 공과대학교에서 이 연구가 시작되었고, 5년 간의 연구 끝에 2018년 유로바이크 전시회를 통해 파이로프 휠셋이 처음 공개되었다.
파이로프의 잉고 베르비히 창업자는 스포크와 연결부의 인장강도는 2800~3000N로 개발되며, 모든 공정은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루어져야 가능했기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밝혔다.

파이로프(PI ROPE)라는 이름도 초기의 스포크가 휠의 지름과 거의 같은 길이로 개발되었기에 만들어진 이름인데, 원주율인 파이(PI)와 로프를 합성한 의미였다. 현재는, 스포크 양쪽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변형되었지만, 초기의 이름은 그대로 사용 중이다.

전용 허브를 이용해 스포크를 나사산으로 연결한다.

림 연결 부분은 일반 스포크와 동일한 방식으로 니플이 적용된다.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휠빌딩


파이로프 스포크를 이용한 휠빌딩은 100% 수작업으로만 가능하다. 매우 까다로운 텐션과 센터링 작업이 요구되고 전문적인 미캐닉에 의해 스포크를 하나 하나 연결하여 완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포크 텐션에 의해 스포크 단면이 타원형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주행 방향에 맞게 정렬되어 항상 공기역학적인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도 특징이다.

100% 수작업으로 가능한 파이로프 스포크 조립


컬러를 입은 스포크


벡트란 섬유의 특징 중 하나는 내화학성에 있지만, 염료를 통한 염색이 가능한 특징도 동시에 가진다. 이로써, 다채로운 색상의 휠셋이 완성되며, 레인보우 컬러의 스포크 조합도 가능하다.
이번에 국내에 출시되는 파이로프 휠셋은 특별히 레인보우 컬러를 일반 색상과 동일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했는데, 색상이 자외선에 의해 옅어졌을 때 재염색이 가능한 염료와 붓이 패키지에 함께 포함된다.

레인보우 컬러도 가능한 파이로프 스포크

프리허브는 시마노 또는 스램 호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색이 바랠 경우 추가 염색이 가능한 염료가 기본 포함된다.

염료와 2개의 붓이 하나의 세트다.


산악, 로드, 그래블, 전기자전거까지


파이로프 휠셋은 전기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강한 내구성과 산악 및 로드 레이스에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동시에 갖추었다. 이미 엘리트 라이더들에 의해 다 년 간 사용되어 왔으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장시간 사용에도 스포크의 장력에 변화가 없다는 점도 많은 테스트를 통해 입증되었는데, 900g 대의 가벼운 무게가 가능한 휠셋으로는 놀라운 결과일 수 있다.
성능에 있어서는 반응성과 승차감이 뛰어난데, 비틀림 강성에 있어서는 금속 스포크보다 떨어진다는 평을 받는다. 강력한 스프린트가 필요한 로드 레이스에서는 다소 불리할 수 있지만, 장거리 라이딩 및 업힐 라이딩에 있어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레이스에서도 입증된 내구성과 성능. 장거리 및 업힐 라이딩에서 유리한 성능을 가진다.

자전거 업그레이드 있어서 가벼운 무게는 항상 라이더들이 찾는 요소 중에 하나다. 하지만, 동일한 소재를 활용하면서 가볍다는 것은 성능 및 내구성 저하를 의심 받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파이로프 스포크는 가볍고 품질 좋은 스포크를 완전히 다른 소재로 완성하며, 자전거 휠의 새로운 혁신을 보여주었다.
대량 생산의 어려움 탓에 프리미엄 제품으로만 출시되겠지만, 가볍고 성능 좋은 휠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화려하고 독보적인 외관까지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JK레져 : https://xentis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