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한강장거리 도전을 위한 임진각 코스에 이어 한강 남쪽인 김포 지역을 한바퀴 돌 수 있는 '어라운드 김포' 코스를 소개한다. 어라운드 김포 코스는 임진각 코스처럼 평화누리자전거길(1과 2코스)을 이용하고, 아라자전거길과 대명항 우회길을 이으면 순환코스로 만들어진다. 어라운드 김포는 일반도로 우회길을 이용하는 불편이 있지만 포장된 자전거도로가 심심하다고 느껴질 때에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힐링 코스이다.
평화누리자전거길 1, 2코스 + 아라자전거길을 이으면 강아지 모양의 로그가 완성된다.
코스 GPS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478
아라자전거길과 대명항 우회길
아라자전거길은 아라뱃길을 따라 만들어진 자전거도로로, 국토종주길의 시작점 또는 종착점이기도 하다.
아라자전거길은 한강이나 굴포천을 이용해 진입할 수 있다. 아라자전거길은 남단길이 공사중이기도 하지만 우회길을 이용하기 쉽도록 북단길을 이용한다. 한강에서 아라자전거길 북단으로 가기 위해 전호교를 이용하지만 한강갑문 근처의 엘레베이터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어라운드 김포는 아라자전길과 평화누리자전거길 1, 2코스를 이으면 코스의 약 80%가 완성되는 코스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20%인 아라자전거길의 서쪽끝과 대명항을 잇는 구간을 어떻게 가느냐가 어라운드 김포 코스의 핵심이다. 지도상에 나와 있는 최소거리 코스인 약암로는 좁고, 트럭이 많이 다녀 악명이 높다. 약암로를 이용하면 거리를 줄일 수 있지만 긴장감으로 수명도 단축되는 느낌을 받는다.
약암로를 우회하기 위해 아라자전거길을 나와 드림파크 CC와 검단산업단지, 학운산업단지, 상마리를 통과한다. 상마리에서 대명항로를 만나 김포함상공원까지 가면 약 18km 우회길이 만들어지고, 13km의 약암로 코스보다 5km 길어진다. 우회로는 방향전환이 적으면서 차량통행이 적은 곳을 찾았지만 원당대로와 대명항로의 일부 구간은 주의가 필요하다.
안양천합수부에서 행주대교로 이동해 안내된 길표시를 따라간다.
아라한강갑문 근처에 있는 인증센터. 여기서 갑문쪽으로 가면 엘레베이터를 찾을 수 있다.
전호교를 넘지 않고, 엘레베이터를 이용하면 거리가 단축된다.
엘레베이터는 자전거 2대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이며, 운행시간이 정해져 있다.
시계방향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터미널 방면으로 이동해 아울렛을 따라 진행한다.
만약 반시계방향으로 간다면 터미널 방향으로 가다가 전호대교 아래의 전호마을 표지판을 따라가면 된다.
하나교에서부터 시작되는 북단 자전거길.
*아라자전거길 소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0061
아라자전거길은 편의점이나 카페, 화장실이 곳곳에 있어 편리하다.
아라폭포와 아라마루 전망대.
아라자전거길에서 녹색숲로 이동 경로.
북단 자전거길 끝에서 오른쪽에 있는 도로로 이동한다.
순환고속도로 아래에서 우회전.
100m 전방의 삼거리에서 좌회전하면 한적한 녹색숲로로 진입한다.
녹색숲로에서 원당대로 진입 경로.
녹색숲로 끝에 있는 차단기를 지나 좌회전한다. 경로 중에 철문이 열려 있지만 일몰 시간에는 닫혀 있으니 주간에 이용한다.
공장길을 따라 원당대로로 진입한다. 원당대로 진입 후 800m 정도 차량주의.
원당대로와 학운산업단지 이동 경로.
원당대로에 진입해 800m 직진하면 자전거도로가 나오며, 산업단지부터 차량 통행이 적어 안전하다.
길 끝에서 우회전.
길 끝에서 학운산업단지로 좌회전.
자전거도로가 계속 이어지지만 차량이 적어서 주행은 도로가 편하다.
학운산업단지에서 대벽입구삼거리까지 이동 경로.
산업단지를 나와 학운리 버스정류장이 있는 사거리에서 좌회전한다.
세븐일레븐 삼거리에서 우회전.
대벽입구삼거리에서 초지대교 방향으로 좌회전.
대벽입구삼거리에서 대명항로 이동 경로.
상마삼거리에서 초지대교 방향 우회전.
대곶신사거리에서 대명항로 진입.
대명항로에 갓길처럼 자전거도로가 있지만 주차된 차량이 있으니 주의한다.
대명초교사거리를 지나면 대명항 입구가 보인다.
대명항.
김포함상공원쪽으로 가면 평화누리자전거길 입구가 있다.
평화누리자전거길 1코스, 2코스
평화누리자전거길 1과 2코스는 김포 대명포구에서 전류리포구를 거쳐 행주대교까지 이어지는 69km 코스이다. 1코스는 대명항에서부터 시작하는데 덕포진, 김포CC, 문수산성, 애기봉, 연화사, 석탄리 철새조망대를 거친다. 1코스는 2코스와 저번에 소개한 3, 4코스에 비해 다이나믹한 경로로 그래블 바이크나 MTB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로드바이크로도 갈 수 있지만 비포장길이나 농로길이 많아 피곤하며, 방향 전환이 많아서 잠시 정신을 놓는다면 코스를 이탈하기 십상이다.
1코스는 신분증을 챙겨야 검문구간을 통과할 수 있으며, 훈련 상황에 따라 우회길을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1코스에 쉼터나 화장실은 곳곳에 있지만 편의점이 경로 상에는 없다. 그래서 애기봉 입구 근처의 경로에 편의점을 포함해 거리를 줄일 수 있도록 수정했다.
2코스는 1코스에 비해 평이해서 한강 자전거길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일부 구간에서 도로를 이용해야 하지만 차량 통행이 적어서 문제없다. 2코스는 편의점이 적절한 위치에 있어서 보급에 대한 걱정은 없다.
평화누리자전거길의 인증부스는 대명항(1코스)과 전류리포구 근처(2코스), 도로 합류지점 근처의 쉼터(2코스)에 있다.
평화누리자전거길 1코스 시작점.
김포시 마스코트 포토존과 인증부스 등이 있다.
평화누리자전거길은 파란선과 비둘기 표지판을 잘 보고 다니면 길을 잃지 않지만 잠깐 한눈을 팔면 이탈하는 경우가 있다.
골프장 옆에 길지 않지만 15~18% 경사도를 맛볼 수 있는 업힐이 나온다.
문수산성.
1코스는 신분증을 보여주고 출입증을 받아서 통과하는 구간이 있다.
출입통제 구간 전후에 전광판으로 출입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신분증 필참!
개곡교 부근에서 도로를 통과해야 하지만 편의점을 들리기 위해 좌회전한다.
개곡교 부근에서 애기봉 입구 이동 경로.
애기봉을 내려와 위의 비포장 길을 지나면 쭉 뻗은 농로로 들어선다.
석탄리 철새 조망대.
평화누리자전거길 1코스 종점에 인증부스가 있다.
전류리포구 간판 뒷쪽의 데크로 올라선다.
도로와 합류하는 지점이며, 뒷쪽에 있는 쉼터에 인증부스가 있다.
영사대교 방향으로 좌회전.
전호마을 이동 경로. (파란색)
마리나베이 호텔이 보이는 지점에서 회전교차로로 직진하지 않고, 전호 마을길로 진입해서 끝까지 간 다음에 좌회전.
아라한강갑문에서 엘레베이터로 국토종주 인증센터 방향으로 건너간다.
인증센터를 지나 왼쪽 내리막길로 가면 한강으로 이어진다.
행주대교 아래가 2코스 종점이며, 3코스는 행주대교 북단에서 시작된다.
신정교 부근에서 시작한 경우에 이탈한 거리를 제외하면 거리는 약 135km, 누적고도는 약 600m이다.
다시 생각나는 평화누리자전거길 1코스
평화누리자전거길 2코스는 포장이 잘 되어 있어 로드바이크로 주행하기에 좋지만 1코스는 그렇지 않다. 일부 구간은 비포장이고, 깨진 농로길의 비중이 높아 그래블이나 MTB로 왔으면 편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봤다.
그래도 쭉 뻗어 있는 한강 자전거길의 자출길만 타다가 약간 험하지만 한적하고, 풍경이 시시각각 변하는 1코스를 다녀오고 나서 식상해진 라이딩 패턴에 변화가 생겼다. 만약 라이딩이 식상해지는 자퇴기에 있다면 지금과 다른 모험적인 요소가 들어간 코스를 다녀오기를 권해본다.
관련 기사
강을 따라 자전거길 즐기기: https://www.bikem.co.kr/content/content_list.php?gnum=64
아라자전거길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0061
어라운드 김포 GPX 파일: https://1drv.ms/u/s!AvuIjvaRT5Z0gfYcz1rChQz4tcfc8w?e=lqsM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