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장거리 도전 #6 평화누리자전거길 따라 임진각까지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한강 서쪽 코스로 한강 - 창릉천 -공릉천을 연계하는 평화누리코스를 소개한 적이 있다. 평화누리코스는 100km 이하여서 100km가 넘는 코스를 도전해보고 싶은 라이더를 위해 임진각까지 왕복하는 130km 코스를 소개한다.
한강에서 임진각으로 가는 코스는 다양하지만 길찾기가 수월한 평화누리 자전거길을 따라 안전하게 가보자.


평화누리자전거길, 카카오맵 경로 따라가기


임진각 코스는 사실 창릉천 합수부에서 평화누리자전거길 3~5코스를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것이 많지 않다. 그래도 장거리이면서 길을 헤매지 않을까라는 걱정 때문에 임진각 코스를 도전하지 못하는 라이더를 위해 팁을 전하고자 한다.
먼저 평화누리자전거길 안내는 두루누비 사이트(바로가기)에서 1~7코스까지 안내와 함께 GPX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GPX 파일이 있지만 경로 따라가기 기능이 있는 GPS 속도계가 없다면 스마트폰의 지도앱을 활용하면 된다. 최근 업데이트된 카카오맵은 경로를 찾을 수도 있지만 GPX 파일을 불러와 경로찾기가 가능해졌다.
자신이 원하는 코스의 GPX 파일과 보조배터리만 있으면 어떤 코스라도 문제없다. 만약 원하는 GPX 파일이 없다면 경로를 직접 만들어 보자.

*GPS 코스 만들기: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671
*한강 중장거리 라이딩 도전하기 #2 평화누리 코스: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623

두루누비 사이트에서 전국 유명 자전거코스 안내와 함께 GPX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맵에서 GPX 파일을 불러와 경로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길찾기가 쉽다.


한강 건너기 - 성산, 가양, 행주


서울 서부권에서 한강을 건널 수 있는 다리는 성산대교, 가양대교, 행주대교가 있다. 성산대교 북단은 임시 계단이 철거되어 예전처럼 이용하면 되고, 가양대교는 서편에 엘레베이터가 설치되어 편리하다.
행주대교는 서편만 통행가능했는데 동편도 이용할 수 있어서 이동 방향에 주의가 필요하다. 북단에서 남단으로 갈 때는 서편으로, 남단에서 북단으로 갈 때는 동편으로 진입하는 우측통행 방식이다. 

성산대교에 진입하기 위해서 양평교 근처의 진입로나 양화교의 인공폭포를 이용한다.

양평교 근처의 진입로에 들어서면 서부간선도로 끝의 이동통로로 횡단보도 3개를 건너서 진입한다.
인공폭포 방향으로 올라오면 바로 성산대교로 진입한다.

성산대교 북단에서 계단을 이용해 내려오면 한강 자전거길이다.

가양대교 북단(서편)의 엘레베이터.

가양대교 남단(서편)의 엘레베이터.

행주대교 북단 이동 경로.

행주대교 남단에서 북단으로 이동할 때는 동편 이동로를 이용한다.
남단으로 갈 때 사진상의 자전거가 내려오는 길로 들어서면 욕을 많이 먹어서 무병장수한다.

행주대교 북단에서 남단으로 이동할 때는 서편(오른쪽 좁은 오르막)을 이용한다.

행주대교 남단은 일방통행이라고 진행 방향이 안내되어 있다.


평화누리자전거길 따라 임진각까지


평화누리자전거길은 1코스부터 7코스까지이며, 임진각은 3, 4, 5코스를 연계해 이동한다. 평화누리자전거길 종주인증이 필요하다면 창릉교에서부터 시작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행주대교를 건너는 경로가 편하다.
출발지인 안양천에서 합수부를 거쳐 한강에 진입하면 서쪽으로 이동해 행주대교를 건넌다. 행주대교 북단에서 평화누리자전거길을 이용해 한강과 임진강을 따라 올라가면, 파주출판도시, 송촌교, 헤이리, 임월교를 거쳐 임진각에 다다른다.

임진각 코스: 신정교 - 안양천합수부 - 행주대교 - 파주출판도시 - 프로방스마을 - 임월교 - 임진각
거리: 126km
난이도 : ★★★☆☆ (장거리)
GPS 코스 파일 다운로드 : https://1drv.ms/u/s!AvuIjvaRT5Z0gfV7qrTyBLPzuUKRDA?e=OxfrGw


임진각까지 가는 길은 집과 가까운 신정교를 출발해 성산대교를 넘어 창릉천 합수부로 이동하는 경로를 선택했다. 행주산성 먹거리촌에서 아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임진각 코스에서 주의할 구간은 행주대교, 이산포 IC 부근의 우회로, 프로방스 마을 인근, 임월교 일반도로 구간이다.
행주대교는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상행과 하행에 따른 주행방향을 지켜야 한다. 이산포 IC 부근은 복잡하면서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고양대로 아래의 굴다리를 이용하면 경로를 단축할 수 있다.
프로방스 마을 부근은 음식점 간판과 섞여 있는 자전거길 안내표지판을 놓칠 수 있으니 밑에 나온 사진을 참고한다. 내포 IC와 임월교 확장공사가 진행중이어서 내포 IC 부근에서 차량과 함께 통행해야 하니 주의한다.

출발은 신정교와 오목교 사이의 안양천이다.

성산대교를 이용해 한강을 넘었지만 계단이 많으니 가양 또는 행주대교를 추천한다.

난지한강공원, 가양대교를 지나 창릉천 합수부의 창릉교에서 왼쪽으로 창릉천을 건너간다.

창릉교가 평화누리자전거길 3코스의 시작점이다.

행주대교 주위 경로. (자전거도로 안내가 잘 되어 있다.)

창릉교에서 약 800m 정도 지나면 행주산성 먹거리촌(원조국수, 어탕국수 등)으로 갈 수 있는 굴다리가 있다.

아이윌사이클링 앞의 횡단보도를 건너 행주대교 방향으로 이동하는데, 가는 길에 자전거 의류 매장이 몰려 있다.

행주대교 아래를 지나서 길 끝에서 왼쪽 길을 건넌다.

평화누리자전거길은 안내간판과 방향표시, 파란 실선을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지하 연결통로로 내려가 자유로 반대편으로 이동한다.

이산포 IC 부근 이동경로. (희미한 빨간선은 평화누리자전거길을 우회하는 길)

이산포IC 부근에서 안내하는 자전거길이 아닌 약간의 꼼수를 부려 복잡한 법곳IC 이동경로를 줄여본다.
빨간 안내선으로 이동하면 고양대로 아래의 굴다리로 이어진다.

굴다리를 지나 도촌마을 방향으로 좌회전(짧은 오르막)한다.

사진에 보이는 길을 따라가면 개천 건너편에 있는 자전거도로와 합류하게 된다.

자유로 휴게소 부근 차량 주의.

파주출판단지 이동 경로.

장월 IC를 지나면 파주출판도시에 들어선다. 북센삼거리에서 횡단보도를 이용해 건너편으로 이동한다.

파주출판도시휴게소 인근에 평화누리자전거길 3코스 종착점과 4코스 시작점을 알려주는 인증부스가 있다.

파주출판도시 휴게소.

인증부스에서 출판단지의 왕복2차로 옆의 가변 차선이 있는 도로를 따라 이동한다.

문발교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안내표시가 안내해주는 길로 진입한다.

파란선이 안보인다고 당황하지 말고, 방향 안내표지판에 따라 이동한다.

공릉천을 넘어가는 송촌교.

오두산통일전망대 입구.

성동사거리에서 좌회전. (일반도로를 따라 직진하면 헤이리예술마을이다.)

나무데크로 내려가 끝에서 우회전하면 굴다리가 나온다.

건너편 벽에 안내표지판(좌회전)이 있다.

약 170m 직진하면 언덕길 직전에 좌회전 표시가 있다.

다시 자유로와 논 사이를 한참 달린다.

갑자기 나타난 주유소에 당황하지 말고, 주차장 끝에 있는 자전거길 입구로 이동한다.

내포 IC 부근에서 일반도로로 임월교까지 이동한다.

임월교 부근의 횡단보도를 이용해 반대편에 있는 자전거길로 진입한다.

공사장 입구처럼 보이지만 평화누리자전거길임을 알려주는 표식이 있다.

철책선을 따라 이어진 평화누리자전거길.

당동 IC 부근에서 일반도로를 이용한다.

반구정으로 들어가는 굴다리 밑에 종주인증부스가 있으며, 평화누리자전거길 5코스가 시작된다.

임진강역 근처의 경의중앙선 철로를 건너 나오는 횡단보도에서 좌회전한다.
횡단보도를 따라 계속 직진하면 평화누리자전거길 5코스로 진행하게 된다.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장거리 준비- 경로 이해, 충분한 시간, 적절한 보급


100km 이상의 라이딩을 처음으로 도전한다면 준비할 것이 경로의 이해와 충분한 시간, 보급이다. 라이딩 경로는 GPS 속도계나 스마트폰 앱으로 해결할 수 있고, 여유롭게 속도를 조절하면서 보급을 적절히 한다면 무리없이 장거리 라이딩을 마칠 수 있다.
임진각 왕복 라이딩은 큰 업힐이 없고, 길안내가 잘 되어 있어 장거리 도전으로 손색없다. 임진각이 부담된다면 파주출판도시 또는 헤이리마을까지 라이딩 거리를 차차 늘려본다.


관련 기사
강을 따라 자전거길 즐기기: https://www.bikem.co.kr/content/content_list.php?gnum=64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