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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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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작년 6월 의뢰해 지난 4월말 완료된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용역(대구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용역) 결과에 따르면 한사람의 자전거이용자가 연간 100일 왕복거리 30km를 출·퇴근하면 344만원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부내역 >
- 승용차 이용 감소로 인한 연료비 절감 510,000원
- 대기오염물질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로 인한 환경개선비용 476,200원
- 교통량 감소 및 통행속도 증가로 인한 교통혼잡비용 감소 276,770원
- 건강증진으로 인한 경제적 절감비용 2,176,740원이다.
교통부분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5%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이며, 도로교통 에너지 소비량이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78.3%를 차지하고 있다.
승용차를 대신하여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교통량이 감소하여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으며, 차량운행 비용 및 소음감소, 주차공간 감소로 인한 공간 이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으로 삶의 질 개선, 자전거이용을 통한 규칙적인 운동은 비만,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어 시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맑고푸른대구21추진협의회에서 운영 중인 자전거 마일리지운동(http://www.ecobike.org)에 참여한 시민 1,298명이 2009년 한 해 동안 주행한 거리 728,943km는 30여억원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 연구발표에 의하면 자전거를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타면 대장암 60%감소, 심혈관 계통 질병 50%감소, 고혈압·당뇨·비만 30%감소, 대퇴부 골절·골다공증은 50%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