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800급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브라이튼 라이더 750 SE
에디터 : 김수기 기자

GPS 사이클링 컴퓨터도 브랜드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킨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사이클링 컴퓨터 전문 브랜드 브라이튼(BRYTON)도 성능과 가격의 절충안인 라이더 750에 퍼포먼스를 더한 라이더 750 SE를 선보인다.
SE는 스페셜 에디션이 아닌 세컨드 에디션으로 라이더 750의 두번째 모델임을 뜻하며, 후속작인 만큼 성능과 기능을 더했다.
새롭게 달라진 라이더 750 SE를 소개한다.


라이더 750 SE 스펙


브라이튼 라이더 750 SE는 언뜻 보면 라이더 750과 유사해 보이지만 모서리가 둥글고, 측면의 하얀 테두리와 하단으로 옮겨진 로고로 구분할 수 있다.
크기는 93 x 50.9 x 19.4mm로 아주 약간 커졌고, 두께는 얇아졌다. 93g의 무게와 2.8인치(240*400픽셀) 터치스크린은 동일하며, 사용 시간은 40시간으로 2배 늘었다. IPX7 등급의 방수 성능과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은 GPS, Glonass, Galileo, BDS, QZSS를 이용한다.
블루투스 5.0과 ANT+로 각종 센서와 스마트 트레이너, 후방 레이다와 연결하고, 전동구동계 및 E-Bike 시스템의 정보를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충전 포트는 USB-C 타입이고, 터치스크린과 함께 측면의 4개의 물리 버튼으로 조작한다.
조도 센서가 추가되어 주변 환경에 맞춰 밝기가 조절되어 배터리 효율을 높였다.

브라이튼 라이더 750 SE (소비자가격: 255,000원)

구성품은 본체와 마운트, 오링, 충전 케이블, 랜야드, 설명서가 있다.

흰색 테두리와 큼지막한 로고로 750과 750 SE를 구분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은 부드럽게 조작되고, 상단의 조도 센서로 화면 밝기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충전 단자는 USB-C 타입이며, 사용 시간은 40시간으로 길어졌다.

왼쪽 측면에 전원과 화면 잠금, 왼쪽 화면 이동 버튼이 있다.

오른쪽에 시작/멈춤, 오른쪽 화면 이동 버튼이 있다.

본체 실측 무게는 93g으로 전 모델과 비슷하다.

라이더 750 SE는 전동구동계나 E-BIKE, 라이트, 스마트 트레이너와 연동되며, 그래픽 데이터 필드도 지원한다.

후방 레이더 표시는 오른쪽이 기본이며, 왼쪽으로 배치할 수도 있다.

브라이튼 업데이트 툴을 통해서 업데이트는 물론 지도를 관리할 수 있다.


라이딩을 편하고 즐겁게


라이더 750 SE는 40시간이라는 긴 사용 시간과 함께 라이딩을 편하고 즐겁게 해줄 기능이 추가됐다. 먼저 내비게이션 기능 중에 온 디바이스 리루팅(On-Device Rerouting)이 도입됐다. 이 기능은 브라이튼 앱과 연동하지 않아도 내장된 맵을 이용해 다른 방향으로 주행하면 원래 루트로 길을 알려준다. 
라이더 750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클라임 챌린지(Climb Challenge)가 제공되어 업힐 정보가 한눈에 보인다.
라이더끼리 라이딩을 하면서 라이더 750 SE의 화면에 띄워진 지도에서 상대방의 위치를 확인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그룹 라이드와 채팅이 가능하다.

그리고 라이딩 휴식이나 보급 등을 깜빡해서 다리가 털리거나 봉크가 온 경험이 있는 라이더라면 라이더 750 SE의 휴식과 보급을 위한 커스텀 알람은 도움이 된다.
라이딩 중에 화면을 터치하면 연락 온 메시지나 센서 상태, ANT+ 라이트의 모드 등을 확인 및 조작할 수 있는 퀵 스테이터스 메뉴(Quick status Menu)가 개선됐다.

750 SE는 앱과 연동하지 않아도 코스를 이탈하면 비프음이 울리고, 코스로 안내를 해준다. 
좁은 이면도로에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골목길을 관통해서 최단거리의 파란색 점선으로 보여줬다.

도로명과 남은 거리로 코스를 안내해주며, 실제 방향 전환 지점과 남은 거리의 5~10m 정도의 딜레이가 있다.

코스에 오르막이 있다면 약 300m 전방에서 클라임 챌린지 화면으로 전환된다.

클라임 챌린지는 경사도에 따라 색상으로 구분해 업힐 정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태창은 다양한 정보를 한번에 보여주고, 라이트 컨트롤이나 파워센서 보정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S800의 영혼을 담은 라이더 750 SE


전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는 외형의 라이더 750 SE는 S800 급의 성능과 기능을 담고 있다. 기존 모델도 당시에 괜찮은 사양으로 평가 받았지만 붉은 글씨로 강조한 업그레이드 내용을 보면 완전히 급이 달라졌다. 
라이더 750은 터치스크린으로 조작이 편하고, 2.8인치의 크기와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췄다. 또 내비게이션은 앱과 연동해 음성으로 경로를 검색할 수 있고, 전동구동계나 E-BIKE, 스마트 트레이너, 후방 레이다 등을 속도계와 연동시켜 활용도도 넓었다. 다만 상위 모델에 사용하는 클라임 챌린지와 그룹 라이드, 채팅 등의 기능이 필요한 라이더에게 라이더 750은 선택지에 올라가기 어려웠다.
이번에 출시된 라이더 750 SE의 성능과 기능을 보면 라이더 750이라는 몸에 라이더 S800의 영혼이 들어간 셈이다. 다만 지도나 클라임 챌린지 화면에서 색상 대비가 약해서, 주간 사용 중에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다.
라이더 750 SE는 255,000원이라는 더 낮아진 가격으로 출시되고, 전 모델보다 사이클링 컴퓨터의 퍼포먼스가 강력해져 좋은 가격에 좋은 제품을 사용할 기회가 왔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https://www.glnco.co.kr/main/main.html

관련 기사
*브라이튼 라이더 750 리뷰: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940
*브라이튼 라이더 S800 리뷰: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4021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