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 헬멧, 완성도는 높이고 가격은 낮춘 BELL 4포티 & 스파크2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산악 라이딩은 낯선 지형에서 달린다는 것 자체가 도전이며, 거친 길이 익숙치 않아 안전에 더욱 예민해질 수 밖에 없다. 산길 위를 달리는 순간만큼은 자전거와 자신을 제어하는데만 집중할 뿐이다. 그래서 안전성과 편안함에 집중된 성능이 더 요구된다. 헬멧 또한 갖춰야할 기본 성능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전거와 모터사이클 등의 다양한 헬멧 제작 브랜드로도 잘 알려진 벨(BELL)의 4포티(4forty)와 스파크2(Spark2)는 편안한 착용성, 주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편의성, 자연스러운 통기성과 인증된 안전성을 두루 갖춘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이다. 


트레일 라이딩 헬멧, 포포티(4Forty)


벨 4포티는 산악 헬멧이 가져야 할 기본을 제대로 탑재한 제품으로, 외관상 중상급의 어느 트레일 헬멧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 완성도 높은 몰딩과 단순하지만 실용성을 높인 헬멧 구조를 가졌고, 투톤 컬러를 기반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도 만들어낼 수 있다.
피팅감도 좋은 편이다. 우리나라 라이더들에게 잘 맞도록 측면 여유가 넉넉하여 전체적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다른 브랜드의 동일한 사이즈와 비교해도 아시안핏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만한 핏을 보여준다.

바이저는 상하로 조절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땀 흡수 패드는 이마와 닿는 부분의 바깥까지 적용되어 주행 중 땀이 헬멧 바깥으로 맺혀 흐르지 않게 돕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완성도를 높인, 포포티
소비자가격 : 98,000원
무게 : 320g (M사이즈)


가늘고 긴 형태의 통기창

통풍 입구를 넓혀 좀 더 자연스럽게 공기가 유입되게 했다.

무채색과 투톤 색상의 조화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준다. 

바이저는 상하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고글 거치가 가능할 정도의 공간이 확보된다.

후두부를 충분히 감싸는 디자인

피팅 시스템의 상하 높이 조절이 3단계로 가능하다.

앞쪽 패드가 이마 밖으로 노출된 형태로, 땀 흡수율을 높인다. 


턱 끈의 버클


산악 라이딩부터 퍼스널 모빌리티까지, 스파크2


포포티 보다 좀 더 케쥬얼한 느낌의 헬멧으로 산악 입문 라이딩부터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 활동에 부담없는 컨셉이다. 후두부까지 충분히 감싸는 전형적인 산악 헬멧의 구조에, 상하 조절 가능한 바이저가 갖춰져 있다. 무엇보다 13개의 크고 시원시원한 통기창이 전체면에 설계되어 공기 순환이 원활하게 했다.
앞 쪽 통풍구에는 버그넷이 적용되어, 라이딩 중 벌레 유입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헬멧 상당 가운데는 넓은 표면이라 고프로와 같은 액션캠 장착이 용이하다는 것도 특징으로 들 수 있겠다. 

사이즈는 범용 사이즈로 한가지이며, 포포티의 M사이즈와 거의 동일한 핏을 제공한다.
관자놀이 부근이 닿는 앞쪽 스트랩 연결부 간의 거리 기준으로 17cm다. 우리나라 두상에도 잘 맞는 핏으로 선택에 큰 어려움은 없을 듯 하다.

산악 입문부터 스마트 모빌리티까지 광범위하게, 스파크2
소비자가격 : 72,000원
무게 : 335g (M 사이즈)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통기창이 시원시원한 게 특징이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외관


전면에 버그넷을 부착해 벌레 유입을 막는다.

후두부를 충분히 감싸는 디자인

바이저 상하 조절이 가능하다.

4포티 보다 조금 큰 피팅 다이얼

피팅 시스템의 상하 높이 조절은 불가

패드는 이마 앞까지 연결되어 땀 흡수 성능이 좋다.

범용 사이즈로 포포티의 M사이즈와 동일하다.


기본 성능을 갖춘 합리적인 산악 헬멧


가격적 부담이 낮은 제품은 완성도와 디자인도 저렴할 것이라는 예측이 따라붙는다. 하지만, 벨(BELL)이라는 세계적인 헬멧 브랜드가 가진 기본적인 완성도와 디자인 DNA를 가진 포포티와 스파크2는, 보급형 제품에도그 명성에 걸맞는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헬멧의 성능이라 함은 사실, 나의 두상을 얼마나 잘 지켜주느냐가 관건이고, 세계적인 안전기관의 테스트 인증 결과를 통해 신뢰를 얻는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잘 맞는 핏과 성능까지 잘 갖추었다면 그렇게 아쉬울 것은 없다.

벨의 포포티와 스파크는 이런 기본 성능을 두루 갖춘데다 10만원 이하의 가격대로 구성되어 산악 입문 뿐 아니라, 입문 이상의 유저에게도 합리적인 선택이 되리라 생각된다. 

KakaoTalk_20220107_171849950.jpg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s://www.sports55.co.kr/
벨 헬멧 : https://www.bellhelme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