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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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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주시내 주요 간선대로 중 하나인 기린대로에 자전거 전용차로를 처음으로 개설한다.
자전거 전용차로는 기존의 차량 주행차로를 줄여서 만드는 것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지만, 반대로 교통 혼잡을 부를 수 밖에 없어 차량 운전자들의 이해와 인식 전환이 자전거 전용차로 사업 성패의 관건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주시는 덕진동 가련광장에서 풍남동 한벽교까지 5.7㎞ 구간의 차로를 줄이는 대신 양방향에 자전거 전용도로(차로)를 올해 안에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향후 가련광장에서 조촌동 조촌교차로까지 기린대로 나머지 5.9㎞구간도 자전거 전용차로를 설치하는 등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기린대로에 자전거 전용차로가 개설되면 일정 기간 생태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는 향후 경찰과 버스기사, 택시기사, 자전거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다울마당을 통해 전용차로를 중앙차로(1차로)에 개설할지 끝차로(가로변차로)에 개설할지 여부 등을 정하고 시민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송천중앙로와 팔달로, 백제대로, 장승배기로, 유연로 등 전주시 주요 도로에 보행자를 위한 횡단보도와는 구분된 자전거 전용 횡단도로도 설치하고 있다.
자전거 전용차로는 기존의 차량 주행차로를 줄여서 만드는 것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지만, 반대로 교통 혼잡을 부를 수 밖에 없어 차량 운전자들의 이해와 인식 전환이 자전거 전용차로 사업 성패의 관건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주시는 덕진동 가련광장에서 풍남동 한벽교까지 5.7㎞ 구간의 차로를 줄이는 대신 양방향에 자전거 전용도로(차로)를 올해 안에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향후 가련광장에서 조촌동 조촌교차로까지 기린대로 나머지 5.9㎞구간도 자전거 전용차로를 설치하는 등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기린대로에 자전거 전용차로가 개설되면 일정 기간 생태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는 향후 경찰과 버스기사, 택시기사, 자전거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다울마당을 통해 전용차로를 중앙차로(1차로)에 개설할지 끝차로(가로변차로)에 개설할지 여부 등을 정하고 시민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송천중앙로와 팔달로, 백제대로, 장승배기로, 유연로 등 전주시 주요 도로에 보행자를 위한 횡단보도와는 구분된 자전거 전용 횡단도로도 설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