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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조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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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자전거 대리점 점장 최주홍씨 (광주드림) |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에서 8년째 자전거 대리점을 운영 중인 최주홍 씨의 답변은 "똑같소"였다.
"그래도 방향(자전거 활성화)은 옳다고 보기에 마냥 불평만 할 수도 없는 심정"이라며 잠시 답변을 머뭇거린 이유를 밝혔다.
최 씨의 의하면 정부의 자전거정책 발표가 실제 자전거 판매에 끼친 영향은 거의 없다고 한다. 늘지도 줄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정부에서 그 난리를 치고 나설 땐 뭔 일이 벌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지... 지금 상황으로선 접었고..."
"몰것소. 자전거 회사나 도매점은 아무래도 덕을 좀 봤겄제. 하지만 우리 같은 동네 점포는 표도 안나요."
그는 "자전거 타는 사람이 좀체 늘지 않는다"고 말한다. 또,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 중에 하나가 자전거를 마음 놓고 탈 수 있는 도로 환경 조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이 섣불리 자전거를 끌고 나서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정부의 대운하 사업과 관련하여 영산강변에 자전거도로를 건설해도 이동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도로 건설 자체가 그러한 강변도로 보다는 도심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토로했다.
그가 지적한 또 다른 활성화 저해 이유로 학생들의 낮은 자전거 이용률이 있었다.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은 공부를 이유로 자전거 이용을 막고 있고, 학교에서는 안전을 이유로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을 들었다.
이어서 최 씨는 학교장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하다며 "학생 사고시 관리책임을 우려해, 학생들의 자전거 이용을 금지하는 학교 구조하에서 자전거 활성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