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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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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사용하는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에 대한 일대 정비가 진행된다. 파손된 부위가 보수되고, 전봇대 등 시설물이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옮겨지는 등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한 대책이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가지 자전거도로 일제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는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 등 시설물을 활용해 차도와 보도를 구분해 설치한 도로로, 전국 자전거도로의 대부분(78%)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용이 불편해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떨어지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는 시내구간에 많이 설치되어 있으나 대부분 도로 폭이 좁고 버스승강장, 가로수, 전봇대, 상품진열대 등 방해물이 많아 자전거는 물론 보행자에게도 많은 불편을 주고 있다.
행자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비분리형*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를 대상으로 ▲전봇대 등 보행에 방해되는 시설물을 옮겨 설치하고 ▲파손된 도로부위 포장 ▲보행자-자전거간 분리대 설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중교통 환승편의를 위해 전철역, 버스 승강장 주변에 자전거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대폭 늘릴 방침이다.
*(비분리형) 노폭 3m 이상으로 보행자와 자전거가 함께 이용하는 자전거도로
행자부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금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행정자치부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 전국 자전거도로 실태조사(’14.8월~12월)를 실시하고,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유형별 정비지침을 마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3월 24일부터 4월 1일까지 인천, 대구, 광주, 대전 등 권역별로 시도와 시군구 담당공무원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비 사업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해 생활형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 되도록 적극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생활형 자전거 활성화를 통해 현재 2% 수준에 머물고 있는 자전거 교통수단분담율*을 일본이나 유럽 수준으로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 (교통수단분담율) : 한국2.1%, 일본15%, 네덜란드27%, 덴마크20%, 독일10%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가지 자전거도로 일제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는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 등 시설물을 활용해 차도와 보도를 구분해 설치한 도로로, 전국 자전거도로의 대부분(78%)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용이 불편해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떨어지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는 시내구간에 많이 설치되어 있으나 대부분 도로 폭이 좁고 버스승강장, 가로수, 전봇대, 상품진열대 등 방해물이 많아 자전거는 물론 보행자에게도 많은 불편을 주고 있다.
행자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비분리형*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를 대상으로 ▲전봇대 등 보행에 방해되는 시설물을 옮겨 설치하고 ▲파손된 도로부위 포장 ▲보행자-자전거간 분리대 설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중교통 환승편의를 위해 전철역, 버스 승강장 주변에 자전거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대폭 늘릴 방침이다.
*(비분리형) 노폭 3m 이상으로 보행자와 자전거가 함께 이용하는 자전거도로
행자부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금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행정자치부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 전국 자전거도로 실태조사(’14.8월~12월)를 실시하고,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유형별 정비지침을 마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3월 24일부터 4월 1일까지 인천, 대구, 광주, 대전 등 권역별로 시도와 시군구 담당공무원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비 사업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해 생활형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 되도록 적극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생활형 자전거 활성화를 통해 현재 2% 수준에 머물고 있는 자전거 교통수단분담율*을 일본이나 유럽 수준으로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 (교통수단분담율) : 한국2.1%, 일본15%, 네덜란드27%, 덴마크20%, 독일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