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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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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봄철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 자전거 이용 성수기(상반기 4~6월, 하반기 9~11월)에 앞서 3월 중 시설 정비와 함께 자전거도로의 기능을 개선하고 끊어진 도로를 연결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한 달간 25개 자치구와 6개 사업소를 통해 자전거도로 약 707㎞(‘13년말 기준)와 거치대 등 자전거 이용편의시설을 점검했고 이 중 개선이 필요한 30개 노선에 6억7천만원을 투입해 정비키로 하였다.
자전거 이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월 이전 정비에 착수하고, 3월 봄맞이 환경정비를 위해 거치대 등 편의시설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청결작업을 시행한다.
<자전거도로 환경개선·안전표지 설치· 끊어진 도로 연결 등 이용자 안전과 편의 확보>
먼저, 자전거도로의 울퉁불퉁한 노면을 고르고, 노면표시도 눈에 잘 띄도록 다시 칠한다. 또, 펜스·안전표지 등을 설치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객의 안전을 강화한다.
월곡로 자전거전용도로 주변에는 2개의 학교가 있어 자전거를 타고 통학하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펜스 100m를 설치한다.
시는 자전거 이용 성수기 전에 정비를 마치기 위해 2월 초 자치구 관련부서 회의를 통해 발주 등 진행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시설물 점검과 함께 끊어진 자전거도로 구간도 조사해 다시 연결하여 이용자들의 불편도 개선하고 서울시내 자전거도로망도 더욱 탄탄히 구축할 예정이다.
그 동안 관리기관별로 혹은 노선별로 자전거를 설치해 교차로, 차량진·출입구 또는 관리기관의 경계에서 도로가 끊어져 계속해서 자전거로 이동하기가 힘든 구간이 있었다.
우선 이번 1차 시설물 점검에서는 이처럼 도로의 연결성이 부족한 안양천로 등 6개 노선을 정비하고 4~5월에는 실태점검하는 등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거치대 등 편의시설 사전정비 및 자전거도로 불법주정차 단속 철저히 시행>
자전거 이용편의시설 정비와 함께 자전거 거치대 등 편의시설에 대해서도 자전거 이용 성수기 전에 환경정비를 시행한다.
또한 자전거도로 위 불법 주정차도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안내해, 자전거가 우선인 도로로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자의 안전도 확보할 계획이다.
시는 불법 주정차가 빈번히 발생하는 자전거전용차로에는 유색으로 포장하여 자전거도로임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현수막을 부착하고 홍보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자전거를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자전거 이용활성화 위한 인프라 정비 및 전문가·시민의견 적극 수렴할 것>
한편, 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인프라를 정비하고 늘림은 물론 시·구 합동점검과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구간이나 정비 시행기준 등의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자전거 이용 중 불편사항이나 아이디어가 있는 시민들은 서울시 자전거 홈페이지(http://bike.seoul.go.kr)나 자전거 동호회 등을 통해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등록할 수 있다.
서울시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봄을 맞아 시민들이 겨우내 묵혀두었던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발 앞서 시설물과 자전거도로를 정비하겠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이용환경을 개선해 자전거 친화 도시로서 면모를 갖추어 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2월 한 달간 25개 자치구와 6개 사업소를 통해 자전거도로 약 707㎞(‘13년말 기준)와 거치대 등 자전거 이용편의시설을 점검했고 이 중 개선이 필요한 30개 노선에 6억7천만원을 투입해 정비키로 하였다.
자전거 이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월 이전 정비에 착수하고, 3월 봄맞이 환경정비를 위해 거치대 등 편의시설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청결작업을 시행한다.
<자전거도로 환경개선·안전표지 설치· 끊어진 도로 연결 등 이용자 안전과 편의 확보>
먼저, 자전거도로의 울퉁불퉁한 노면을 고르고, 노면표시도 눈에 잘 띄도록 다시 칠한다. 또, 펜스·안전표지 등을 설치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객의 안전을 강화한다.
월곡로 자전거전용도로 주변에는 2개의 학교가 있어 자전거를 타고 통학하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펜스 100m를 설치한다.
시는 자전거 이용 성수기 전에 정비를 마치기 위해 2월 초 자치구 관련부서 회의를 통해 발주 등 진행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시설물 점검과 함께 끊어진 자전거도로 구간도 조사해 다시 연결하여 이용자들의 불편도 개선하고 서울시내 자전거도로망도 더욱 탄탄히 구축할 예정이다.
그 동안 관리기관별로 혹은 노선별로 자전거를 설치해 교차로, 차량진·출입구 또는 관리기관의 경계에서 도로가 끊어져 계속해서 자전거로 이동하기가 힘든 구간이 있었다.
우선 이번 1차 시설물 점검에서는 이처럼 도로의 연결성이 부족한 안양천로 등 6개 노선을 정비하고 4~5월에는 실태점검하는 등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거치대 등 편의시설 사전정비 및 자전거도로 불법주정차 단속 철저히 시행>
자전거 이용편의시설 정비와 함께 자전거 거치대 등 편의시설에 대해서도 자전거 이용 성수기 전에 환경정비를 시행한다.
또한 자전거도로 위 불법 주정차도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안내해, 자전거가 우선인 도로로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자의 안전도 확보할 계획이다.
시는 불법 주정차가 빈번히 발생하는 자전거전용차로에는 유색으로 포장하여 자전거도로임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현수막을 부착하고 홍보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자전거를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자전거 이용활성화 위한 인프라 정비 및 전문가·시민의견 적극 수렴할 것>
한편, 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인프라를 정비하고 늘림은 물론 시·구 합동점검과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구간이나 정비 시행기준 등의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자전거 이용 중 불편사항이나 아이디어가 있는 시민들은 서울시 자전거 홈페이지(http://bike.seoul.go.kr)나 자전거 동호회 등을 통해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등록할 수 있다.
서울시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봄을 맞아 시민들이 겨우내 묵혀두었던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발 앞서 시설물과 자전거도로를 정비하겠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이용환경을 개선해 자전거 친화 도시로서 면모를 갖추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