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로터가 휘었을 때, 파크툴 DT-2 로터 트루잉 포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다보면 간혹 로터가 휘어서 정밀한 세팅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충격에 의해 로터가 휘었을 경우는 아예 새로운 로터로 교체해야 하지만, 살짝 휘어서 회전 시 소음을 발생시킨다면 트루잉을 통해 정밀 세팅이 가능하다.
자전거 전문 공구 브랜드 파크툴(Park Tool)은 이와같은 상황에서 로터를 트루잉할 수 있는 공구, DT-2 트루잉 포크를 출시해 라이더의 고민을 덜어주고 있다.

DT-2 트루잉 포크는 매우 단순한 구조로, 로터의 마찰부분을 살짝 휠 수 있는 공구로 제작되었다. 하지만, 초보자가 실수로 로터를 과도하게 휠 경우 아예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에는 아주 조금씩 트루잉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파크툴 DT-2 로터 트루잉 포크
소비자가격 : 23,000원

로터가 휘었을 경우, 툴의 포크를 이용하여 트루잉을 할 수 있다.

양쪽에 깊이가 다른 홈이 설계되어 있다.
깊은 홈을 이용하면 중앙 부분까지 고르게 트루잉을 할 수 있고, 끝 부분만 강하게 트루잉을 할 경우는 낮은 홈 부분을 이용하면 된다.


보통은 자전거에 휠을 고정한 상태에서 로터의 트루잉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주 정밀한 트루잉이 필요할 때는 전문 트루잉 스탠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파크툴의 DT-3 로터 트루잉 게이지는 휠 트루잉 스탠드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툴이다. 디스트 로터가 장착된 휠을 이 스탠드에 걸고, DT-3 로터 트루잉 게이지를 활용하면 조금 더 정밀한 디스크 로터 트루잉이 가능하다.
로터 트루잉 게이지는 기본 바디(DT-3)와 함께 인디게이터(DT-3I.2)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인디게이터 게이지의 움직임을 통해 더욱 정확한 로터 트루잉이 가능하게 된다.

DT-3 로터 트루잉 게이지 + DT-3I.2 다이얼 인디게이터
DT-3 : 58,000원
DT-3I.2 : 54,000원

기본 DT-3 바디에 인디게이터를 장착하면 더욱 정밀한 트루잉이 가능해진다.

파크툴 휠 트루잉 스탠드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인디게이터 수치를 보면서 트루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세팅이 가능하다.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bmc-korea.com
파크툴 : https://www.parktool.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