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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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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빠른 로드바이크를 표방하는 캐논데일(CANNONDALE) 시스템식스(SystemSix)가 국내에 첫 모습을 드러냈다.
캐논데일을 수입유통하는 산바다스포츠는 9월 20일 북악 위클에서 미디어 릴리스 행사를 열어 시스템식스를 공개했고, 21일과 22일에는 누구라도 북악 위클에 방문하여 그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행사에서는 캐논데일 시스템식스의 전 라인업이 소개됐으며, 프리젠테이션 세션과 자유관람 시간이 진행됐다.
시스템식스는 캐논데일이 처음으로 내놓은 에어로 로드바이크다. 프레임∙포크∙휠셋∙시트포스트∙스템∙핸들바 등 6가지 요소를 에어로에 맞춰 통합 설계해 이름지었다. 3년 반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나온 시스템식스는 타사의 에어로 바이크와 비교해 가장 빠른 데이터값을 보인다는 게 캐논데일의 설명이다.
캐논데일의 경량 로드바이크 슈퍼식스 에보(UPERSIX EVO)와의 비교에서도 6%의 경사도까지는 시스템식스가 더 빠른 데이터값을 보여 에어로바이크는 업힐에 약하다는 편견도 깼다.
최상급 모델인 하이모듈러스(HI-MOD) 듀라에이스 Di2는 160/140mm 로터의 유압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며 SISL2 크랭크에 파워투맥스(POWER2MAX) 파워미터를 장착했다. 아울러 포크와 이어지는 다운튜브 부위의 차인(Chine) 설계를 통해 휠을 타고 올라온 기류가 헤드튜브 뒤에서 와류를 만드는 것을 방지하는 등 디테일한 에어로 설계가 적용되었다.
일체형 핸들바인 노트(KNØT) 시스템바(SystemBar)는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투피스 시스템으로 최대 8도의 각도조절이 가능하다.
특히, 32mm 외경의 노트(KNØT)64 휠은 23mm 타이어 장착 시 최상의 에어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하여, 경량과 에어로 효과를 동시에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캐논데일이 내놓은 첫 로드바이크라는 것만으로도 참석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초대받은 40여명의 라이더들은 각 파트 설명이 이어질 때마다 눈을 반짝이며 바이크 구석구석을 카메라와 액션캠에 담았다. EF-드라팍 캐논데일팀의 리고베르토 우란(Rigoberto Urán)이 시스템식스를 타고 스위스 알프 듀에즈(Alpes d'huez)를 오른 데이터가 공개될 때는 높은 업힐 성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시스템식스부터는 각 제품에 QR코드가 부여돼 이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인 '뷰포리아 뷰'(Vuforia View)로 각 파트의 작동원리와 내부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최신 캐논데일 기술력을 보여주는 듯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앞으로의 출시모델에 적용되는 캐논데일의 새 로고폰트도 공개됐다. 산바다스포츠 마케팅팀은 "시스템식스는 에어로 로드바이크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제품"이라며 "최고로 빠른 로드바이크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http://sanbadasports.co.kr/
캐논데일 시스템식스: https://www.cannondale.com/Systemsix/
캐논데일을 수입유통하는 산바다스포츠는 9월 20일 북악 위클에서 미디어 릴리스 행사를 열어 시스템식스를 공개했고, 21일과 22일에는 누구라도 북악 위클에 방문하여 그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행사에서는 캐논데일 시스템식스의 전 라인업이 소개됐으며, 프리젠테이션 세션과 자유관람 시간이 진행됐다.
북악 스카이웨이 정상에 위치한 '북악 위클(스카이카페 내)'에서 오는 9월 22일까지 캐논데일 시스템식스를 직접 만날 수 있다. |
20일 열린 미디어 릴리즈 행사에는 관련 기자들과 인플루언서들이 참가해, 시스템식스의 공개를 함께 했다. |
시스템식스는 캐논데일이 처음으로 내놓은 에어로 로드바이크다. 프레임∙포크∙휠셋∙시트포스트∙스템∙핸들바 등 6가지 요소를 에어로에 맞춰 통합 설계해 이름지었다. 3년 반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나온 시스템식스는 타사의 에어로 바이크와 비교해 가장 빠른 데이터값을 보인다는 게 캐논데일의 설명이다.
캐논데일의 경량 로드바이크 슈퍼식스 에보(UPERSIX EVO)와의 비교에서도 6%의 경사도까지는 시스템식스가 더 빠른 데이터값을 보여 에어로바이크는 업힐에 약하다는 편견도 깼다.
최상급 모델인 하이모듈러스(HI-MOD) 듀라에이스 Di2는 160/140mm 로터의 유압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며 SISL2 크랭크에 파워투맥스(POWER2MAX) 파워미터를 장착했다. 아울러 포크와 이어지는 다운튜브 부위의 차인(Chine) 설계를 통해 휠을 타고 올라온 기류가 헤드튜브 뒤에서 와류를 만드는 것을 방지하는 등 디테일한 에어로 설계가 적용되었다.
일체형 핸들바인 노트(KNØT) 시스템바(SystemBar)는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투피스 시스템으로 최대 8도의 각도조절이 가능하다.
특히, 32mm 외경의 노트(KNØT)64 휠은 23mm 타이어 장착 시 최상의 에어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하여, 경량과 에어로 효과를 동시에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하이모듈러스(HI-MOD) 듀라에이스 Di2. 사이즈: 47/ 51/ 54/ 56/ 58/60/62 소비자가: 12,590,000원 |
파워투맥스 파워미터를 장착한 SISL2 크랭크. 할로우 설계로 무게를 줄였지만 강성은 놓치지 않는다. |
노트(KNØT) 시스템바. 핸들바 부분은 카본이며 스템은 알루미늄으로 설계했다. 투피스의 통합 설계로 피팅을 위한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
Di2 정션은 다운튜브에 삽입되며 eTap과 기계식 구동계도 지원한다. |
포크에서 다운튜브로 이어지는 공기역학 설계를 통해, 상승기류 발생에 의한 와류를 줄여준다. |
노트(KNØT)64 휠은 23mm 타이어 장착 시 에어로 효과가 가장 뛰어나도록 설계해, 경량과 에어로 성능을 모두 만족시킨다. |
버추얼 에어포일 형상 시트포스트. |
버추얼 에어포일 형상은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까지 연결된다. |
시스템식스 하이모듈러스 울테그라 Di2 소비자가: 8,840,000원 |
시스템식스 카본 듀라에이스 소비자가: 7,700,000원 |
스텔스 그레이 컬러. |
시스템식스 카본 울테그라 소비자가: 4,990,000원 |
스탠다드 모듈러스 제품군에는 비전(Vision) 스템과 에어로 카본 핸들바가 적용된다. |
디스크 브레이크가 기본으로 장착되는 시스템식스. |
프레임에 닿는 공기흐름을 형상화한 데칼. |
시스템식스 전 모델에는 QR과 스루액슬의 장점을 합친 스피드 릴리스 시스템이 적용된다. |
레버 쪽 하단이 열린 드롭아웃 구조로, 액슬을 완전히 빼지 않은 상태(사진)에서 휠을 빼낼 수 있다. |
캐논데일이 내놓은 첫 로드바이크라는 것만으로도 참석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초대받은 40여명의 라이더들은 각 파트 설명이 이어질 때마다 눈을 반짝이며 바이크 구석구석을 카메라와 액션캠에 담았다. EF-드라팍 캐논데일팀의 리고베르토 우란(Rigoberto Urán)이 시스템식스를 타고 스위스 알프 듀에즈(Alpes d'huez)를 오른 데이터가 공개될 때는 높은 업힐 성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시스템식스부터는 각 제품에 QR코드가 부여돼 이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인 '뷰포리아 뷰'(Vuforia View)로 각 파트의 작동원리와 내부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최신 캐논데일 기술력을 보여주는 듯 했다.
캐논데일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상에서 가장 빠른 로드바이크'를 완성시켰다. |
'뷰포리아 뷰' 앱을 통해 각 파트의 작동원리와 구조 등을 파악해 자가정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앱의 카메라를 통해 자전거를 보면, 그 자전거에 사용된 부품 및 에어로 효과까지 자세히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케이블 연결 방식과 부품의 조립도까지 상세하게 볼 수 있어, 사후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날 행사에서는 앞으로의 출시모델에 적용되는 캐논데일의 새 로고폰트도 공개됐다. 산바다스포츠 마케팅팀은 "시스템식스는 에어로 로드바이크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제품"이라며 "최고로 빠른 로드바이크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9월 22일까지 북악 위클에서 시스템식스를 먼저 만나보자. |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http://sanbadasports.co.kr/
캐논데일 시스템식스: https://www.cannondale.com/Systems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