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정비시 원칙? 뭐 그런건데... 내용이 괜춘아서.. 구글발 번역과 제 생각을 포함해서 적어봤습니다. 게시판 폭이 좁아서 편집이 힘드네요.. 보기 힘드신분은 여기서 보세요... http://blog.naver.com/calipso/114017966
1. 청결과 순서에 의해서 (Cleanliness and Orderliness) 이건 군대에서 총 닦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변이 깨끗해야 분해시 부품 잊어버리는 경우가 없습니다. 분해 하실때도 순서에 의해서 조립할때는 역순... 2. 도구 및 용품(Tools and Supplies) 말 안해도.. 분해도구도 없으면 분해를 못하고 청소 용품등 기타 용품이 없으면 안되지요.. 예를 들어 바텀브라켓(BB) 분리하는 도구 없이는 분해 할 수 없지요... 도구도 작은 사이즈부터 큰 사이즈대로 정렬해서 놓는다면 사용할 때 찾지 않고 바로바로 찾아쓸 수 있구요... 의사 선생님 수술할때도 메스, 가위 등을 정렬해 놓잖아요...
도구들은 대충 Floor pump, Bottom-bracket tool,Set of hex wrenches, Chain wear indicator, Chain tool, Tire levers, Cassette tool Wheel truing stand, Chain whip, Spoke wrench, Adjustable wrench, Spoke tension meter, Crank puller, Work stand, Pedal wrench, Cone wrenches, Screwdriver set, Torque wrench, Wire cutters, Cassette brush, Housing cutters, Magnet bowl for small parts 자전거 용품으로는 brake pads, Brake cables and housings, shifter cables and housings, cable and housing ends chain, chain master link, tubes, tires (an old one is OK for emergency replacement), rim tape, spokes, bar tape shoe cleats, chain lube, grease, electrical tape(절연테입)가 있습니다. 3. 조임과 풀림(Tighten/Loosen) 몇몇을 제외하고는 보통은 조일 때는 시계방향, 풀 때는 반시계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모든 부품에는 적정 토크로 조여야 합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토크렌치가 필요합니다. 이게 중요한 것은 체결할 시에 무리한 힘으로 조이게 되면 나중에 카본 싯포스트 경우에는 부러지는 경우가 있고 스템과 핸들바를 적정 토크 이상으로 조이지 못하면 주행중에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작업확인(Check Your Work) 작업을 마친후 확인이 중요합니다.... 총기 수입후에도 제대로 결합이 되었는지 노리쇠 후퇴전진 후 격발을 해보는 것처럼 자전거를 다 조립후 볼트 등이 제대로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고 케이블, 브레이크가 제대로 결합되어 있는지 확인 후 작업대에서 확인하지 못한 사항이 나중에 주행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거리를 주행해 보고 다시 한 번 확인 후에 주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서를 보고 번역한 것이라.. 빠진 사항도 있지만 대충 이런 내용이네요.. ㅜㅡ....
원문 : The complete book of road cycling & racing. 2009. Will Peve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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