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라켓은 뒷바퀴...뒤허브에 붙어있는 기어가 스프라켓입니다...
보통 앞기어수와 뒷기어수를 곱한갑이 그 자전거의 기어비율입니다
보통 앞에 3개..뒤에 7개 해서..
평균적으로 21단 자전거가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산악자전거 같은경우에는 앞에 3개 뒤에 8~9개..
해서...24단 또는 27단 기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싸이클의 경우에는 앞에 2개 뒤에 10개 해서 20단 기어를 많이씁니다.
기어는 힘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나온건데 보통 앞기어는 3단이기 때문에..
이빨수가...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산악자전거를 예로들면 앞기어의 경우 22T 34T 44T 이렇게..
3개의 체인링이 있습니다.
높은 단으로 변속시..기어가...커지기 때문에 페달링이 힘들어집니다.
그대신 빠른 속도를 낼수 있습니다.
반면에 작은 기어를 쓸경우에는 페달링이 부드러워지는대신..
속도가 안나고 페달링 속도가 빨라집니다.
뒷기어도 원리는 똑같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이빨이 더 세밀하게 나눠져 있는것뿐 입니다.
뒤에서 제일 작은게 11T 제일 큰게 34T 입니다.
이것도 역시 작은기어로 가면 속도가 빨라지면서 힘이 많이 들고..큰기어로 갈수록 힘은적게드나..
속도는 줄어듭니다.
그리고 기어 작동원리는..드레일러(변속기)가 다 달려있습니다
뒤에도 앞에도 그 드레일러를 손잡이에있는 케이블로 조정을 해서 변속을 하는방식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원리는 직접 보는게 더 쉽게 이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