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토리 투어] SRAM, 첨단시스템으로 완벽을 추구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부품 및 용품 업체로 스램(SRAM)은 빠른 성장과 함께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스램의 시작은 미국의 그립쉬프트로 발상의 전환과 신선함의 대표적인 모델이기도 한데, 현재 그 생산의 중심은 타이완(Taiwan)에 4개의 공장으로 운영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타이쭝(Taichung) 공장은, 락샥(Rock Shox) 서스펜션과 스램 쉬프터 및 카세트, 짚(Zipp) 휠셋 등이 생산되는 곳이다.
첨단시스템을 갖추고, 완벽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발전하고 있는 스램 타이쭝 팩토리를 다녀왔다.

스램의 팩토리 중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타이완 타이쭝 팩토리를 방문하였다.

JIT 물류관리 시스템으로 최적의 부품 공급을 운영 중인 스램 팩토리의 물류 모니터링.
1시간 단위로 어떤 물류가 들어와야 하는 지,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색상에 따라 물류 상태가 파악된다.

시간에 따라 들어오도록 배치된 물류가 입고되었을 때, 전산작업을 통해 입고 내역과 관리가 함께 진행된다.


반도체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클린룸

자전거 부품 중에 매우 거친 환경에서 사용되지만 생산공정은 너무나도 예민한 것이 '서스펜션'이다. 스램 그룹에 속한 락샥(Rock Shox)은 먼지가 거의 없는 클린룸(Clean Room)에서 만들어지는 제품 중에 대표적인 것이다.
클린룸은 작업자들과 그곳에 들어가는 부품들까지 거의 완벽하게 먼지를 떨어내고 들어갈 뿐 아니라, 내부의 기압이 외부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문을 열었을 때 공기가 빠져나오며 외부 먼지가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런 클린룸의 상태는 모니터를 통해 공기의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있고, 내부 기압까지 자동으로 맞추도록 설계되었다.
스램 담당자는 "자전거 부품은 아웃도어에서 사용되는 것이니만큼 이 정도의 완벽한 생산공정이 필요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스램은 이런 완벽함을 추구해야 더욱 진보된 제품과 완벽한 성능 발휘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클린룸을 생산공정에 도입한 의미를 전했다.

반도체를 만들 것처럼 완벽한 공간을 갖춘 클린룸에서 락샥(Rock Shox) 서스펜션이 만들어지고 있다.
클린룸 근처의 작업실에 들어갈 때에도 모든 사람들은, 몸의 먼지를 떨어내고, 신발의 이물질 제거를 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클린룸은 내부의 기압을 더 높게 설정하여, 문이 열렸을 때 내부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며 외부 공기로 인한 오염을 차단하고 있다.
이런 기압 및 내부 클린룸의 상태는 모니터를 통해 항상 확인되며, 자동 관리된다.


2002년 9월 13일 타이쭝 공장에서 처음 생산된 락샥 제품(오른쪽)과 2014년 5월 5일 1천만번째 생산된 락샥 포크가 기념적으로 나란히 장식되어 있었다.

서스펜션의 최종 점검이 완료되면 비로서 락샥 데칼이 붙여진다.

자동으로 진행되는 포장 및 바코드 부착

최종 포장된 락샥 제품은 박스 단위로 무게를 측정하여, 정확하게 제품이 포장되었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한다.

서스펜션에 사용되는 오일들은 모니터링을 통해 그 양이 파악되고 있다.


종이 없는 공장, 컴퓨팅 시스템으로 모든 것이 관리된다.

많은 공장을 방문해 보았지만, 스램처럼 생산 매뉴얼에 관한 종이가 거의 없는 곳은 처음이었다.
스램의 생산 시스템은 모두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으며, 작업자들은 종이로 인쇄된 매뉴얼이 아니라, 각 작업대 앞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그 공정에 맞는 정확한 매뉴얼을 확인하게 된다.
그 뿐 아니라, 작업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공구들은 컴퓨터에 연결되어, 그 공정에 맞는 정확한 토크값이나 설정값이 미리 세팅되도록 되어 있다.
이런 시스템은 작업자들이 실수로 인한 불량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각 공정에 대한 작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처럼 완벽해 보이는 생산 시스템도 사람의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생산 공정의 관리자들은 정기적인 교육을 받고 생산 및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고 있다.

스램 팩토리의 특징 중에 하나는 거의 모든 작업대에 모니터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작업자들이 사용되는 거의 모든 공구들은 컴퓨터에 연결되어, 그 작업에 정확한 설정값으로 세팅되어 있다.

작업 관리자들은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생산 및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자동화로 생산효율과 품질을 높인다.

스램 공장 내부는 그 규모에 비해 인원이 많지 않은 편이다. 대신 많은 자동화 기계들이 그 빈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위험하거나, 단순하지만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 등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체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 및 품질 향상에도 기여하기 위해서다.
페인팅 작업 중에 단순한 제품, 일괄적인 기능 품질 테스트 작업, 카세트 조립처럼 단순하면서도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 등이 이런 자동화 시스템의 힘을 빌리고 있다.

작업실은 많은 사람들보다 많은 기계들이 차지하고 있는 편이다.

공정 중에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곳을 자주 볼 수 있다.

포크 크라운의 연마작업을 수행 중인 로봇

포크 크라운의 페인팅 작업까지 로봇의 자동화로 진행된다.

화학적으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아노다이징은 작업실 내부에 사람이 완전히 없을 때에 자동화로 진행된다.

아노다이징 작업을 마친 부품들

작업 중 휠셋의 조립 상태를 자동으로 점검하여 모니터에 상태를 보여준다.

쉬프터의 기능 테스트는 전수 검사가 이루어지며, 자동화 기계에 의해 품질 테스트가 수행된다.

카세트 스프라켓을 조립하는 자동화 시스템

각 사이즈에 맞는 스프라켓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조립으로 이어지는 시스템이다.

조립이 완료된 후, 불량품과 완제품을 자동으로 구분하여 컨베이어 밸트에 올린다.


스램은 신선한 아이디어로 자전거에 꼭 필요한 부품들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하지만, 그들의 생산 철학이 이렇게 완벽을 추구하는 세밀함까지 갖추었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이번 팩토리 투어를 통해 스램의 기능과 성능 뿐 아니라 제품에 대한 신뢰도까지 더욱 높아진 계기가 될 수 있었다.


댓글 이벤트 - 다음에 구매할 예정인 SRAM 제품은 무엇?

SRAM 그룹은 스램(SRAM), 락샥(Rock Shox), 트루바티브(Truvativ), 짚(Zipp), 쿼크(Quarq)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기도 하죠.
다음에 구매하고 싶은 스램 그룹의 제품을 댓글로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브랜드 맞춤을 할 수 있는 스램 바테잎을 선물로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6년 5월 11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주)HK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SRAM : https://www.sram.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