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후 키커 롤러, 간편하게 경험하는 스마트 인도어 사이클링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인도어 사이클링의 빠른 성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더욱 눈에 띄었다. 파워미터의 확대와 즈위프트와 같은 인도어 사이클링 어플이 주는 게임 요소들은, 라이더들이 집 안에서도 자전거를 즐기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도어 사이클링 환경에 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와후(WAHOO)는 스마트 트레이너인 키커(KICKR)의 장점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롤러 트레이너의 장점을 합쳐 새로운 모델을 선보였는데, 그것이 바로 키커 롤러(KICKR Roller) 제품이다.

와후 키커 롤러
소비자가격 : 1,100,000원


내 자전거 그대로 스마트 인도어 환경에 빠지다.


키커 롤러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사용하는 자전거를 그대로 올려서, 스마트 인도어 사이클링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키커 시리즈가 뒤 바퀴를 빼거나, 뒤 허브 액슬을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한 것에 비해, 자전거를 그대로 올리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롤러 트레이너의 장점을 잘 살려 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롤러 트레이너가 위에서 균형을 잡기 어렵다는 단점을 개선하여, 앞 바퀴를 고정하는 방식을 구현한 것도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이로 인해, 라이더는 키커 롤러를 자전거 거치대로 사용하기에도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피팅과 같은 자전거 세팅을 할 때도 매우 편리했다.

자전거를 그대로 올리기만 하면 스마트 인도어 사이클링이 가능해진다.

자전거 거치대로도 완벽하고, 피팅 등의 작업에도 매우 편리하다.


키커 롤러 조립 및 연동


키커 롤러의 패키지는 비교적 큰 편에 속한다. 그러나, 내부를 열어보면 2개의 파트로 구분되어 있고, 무게도 그렇게 무겁지는 않다. 오히려 패키지 박스의 무게가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느낌도 들 정도다.

2개의 파트는, 롤러와 플라이휠이 있는 부분(이것이 좀 무겁다)과 앞 바퀴를 고정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중간에는 길이를 조절하는 클립으로 고정된다.
클립 부분의 조립은 2개의 볼트로 단순하며, 필요한 공구는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무선 통신은 기존 키커와 동일하게 ANT+와 블루투스로 가능하다. 즈위프트와 같은 인도어 사이클링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파워소스와 컨트롤러를 선택하면 된다.

와후 키커 롤러 조립 및 즈위프트 연동 영상. 원본 : https://youtu.be/XSUldehD6yg

롤러와 플라이휠이 있는 부분이 주요 파트로 무게감이 있다.

앞 바퀴 고정 부분

다이얼을 돌려 앞 바퀴를 고정하면 된다.


파워미터가 없는 스마트 트레이너?


키커 롤러의 가장 큰 단점이자 장점은 파워미터가 없다는 것이다. 자체 파워미터 대신 자전거에 장착되어 있는 파워미터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채택되었다.
그래서, 즈위프트와 같은 어플에 연결할 때, 파워소스를 키커롤러 또는 파워미터 중 하나로 선택하면 되는데, 키커 롤러가 자전거의 파워미터와 연결되어 동일한 파워를 전달해 주기 때문이다.

이런 방식을 통해, 키커 롤러를 사용할 때도 라이더는 자전거의 파워미터와 동일한 값을 보게 되어 파워 차이에 대한 갭을 없앨 수 있고, 키커 롤러는 파워미터에 대한 가격 부담을 없애며 전체 판매가를 낮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다.

물론, 파워미터가 없는 자전거를 가진 라이더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아쉬운 단점이다.

RGT 사이클링 어플에서 보면, 키커 롤러(ANT+ ID 8003)는 컨트롤러로 선택하고,
파워미터(ANT+ ID 16397)를 파워 및 케이던스 센서로 선택하여 사용한다.

즈위프트에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KICKR ROLLER로 모두 선택할 수 있다.
파워소스와 케이던스는 사실 파워미터에서 나오기 때문에, 파워미터로 선택해도 된다.

키커 롤러가 자전거의 파워미터(Quarq)와 자동 연결되어 그 값을 전달하기 때문에,
키커 롤러는 파워미터가 없지만, 자전거의 파워미터로 값을 계산하게 된다.


라이딩 느낌은?


스마트 트레이너에 있어서 라이딩 느낌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키커 롤러는 플라이휠이 작고 가벼운 편이지만, 롤러의 특징이 함께 연결되면서 전체적으로는 부드러운 페달링 느낌을 전달해 주었다. 또, 컨트롤러의 저항이 약하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했었지만, 앞 바퀴가 고정된 덕분에 일반적인 스마트 트레이너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는 저항을 전달해 주었다.

더 좋은 페달링 느낌을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가능한 최대치에 가깝게 넣는 것이 좋았고, 속도의 탄력이 붙기 시작할 때 약간의 진동이 발생하는 편이었다.
그러나, 속도가 빨라지면서 오히려 더 안정적인 회전을 만들어 주어서 테스트를 할 때는 큰 무리가 없었다.

진동과 소음에 대해서는 기존 키커보다 확실히 아쉬운 부분이다. 자전거 휠이 회전하면서 스포크가 공기를 가르는 소음, 2개의 롤러와 플라이휠이 회전하는 소음과 진동이 함께 발생하며, 진동과 소음에 민감한 환경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타이어 분진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할 대상이다.

롤러의 특징이 더해져 작은 플라이휠의 단점을 극복하고 자연스러운 페달링이 가능했다.

소음과 진동은 키커 트레이너에 비해 더 크기 때문에, 구매 시 고려할 부분이다.


인도어와 아웃도어의 경계를 낮추다.


와후 키커 롤러는 우리나라에서 흔한 아파트와 같은 다세대 주택에서 선택하기 좋은 인도어 사이클링 시스템은 아닐 수 있다. 자전거 한 대의 공간을 모두 차지하는 부피와, 소음 및 타이어 분진에 대한 문제 등이 고려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택과 같은 공간에서 자전거의 보관 및 트레이닝을 함께 만들고 싶은 라이더라면, 키커 롤러는 확실히 이점을 가진 선택이다.
자전거를 타고 들어와서 바로 거치할 수도 있고, 그 상태로 인도어 사이클링을 즐기기에도 적합하고, 인도어와 아웃도어를 넘나드는 경계가 확실히 낮아지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하나의 자전거로 라이딩 시간 자체를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추천한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www.nnxsports.com/
와후 : https://www.wahoofitnes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