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로드 1200km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우리나라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산맥을 백두대간이라고 부릅니다. 남쪽의 지리산부터 시작하여 북쪽 백두산까지 이어진 긴 산맥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휴전선으로 인해 설악산에서 금강산으로 이동할 수 없는 안타까운 곳이기도 합니다.
백두대간의 능선을 따라 연결된 트레일은 '백두대간 등산로'로 잘 알려져 있고, 많은 등산 마니아들이 도전을 하는 코스입니다.

바이크매거진은 이 백두대간의 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도로를 이어 자전거로 갈 수 있는 '백두대간로드'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몇 년 전부터 고민해 왔고, 이번 시즌 그 고민을 현실화시켜 '백두대간로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려 합니다.

이미 백두대간의 로드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완주하신 많은 동호인들이 있다는 것을 압니다. 저희도 그분들의 라이딩 기록을 보며 많은 영감을 받았고, 이번 프로젝트의 기초를 다지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기사에 앞서 그분들에게 먼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백두대간로드 - White Peaks Road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하면서 해외에도 알리기 쉬운 명칭을 고민했습니다. 백두대간이라는 말의 발음을 그냥 영어로 쓰는 것이 너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백두(白頭)를 영어로 직역해 'White Peaks'라는 영문 프로젝트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두대간로드'라는 말이 더 편하겠지만, 'White Peaks Road(WP Road)'를 함께 표기하여 해외 라이더들에게도 쉽게 알릴 계획입니다.

백두대간로드를 영어로 White Peaks Road로 부르기로 했습니다. 


백두대간로드의 작은 규칙


코스를 새롭게 개발하는 데 있어서, 엄격한 규칙까지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작은 규칙이라도 있어야 코스를 연결할 때 선택할 길을 고르는 이유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몇가지 소소한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1. 백두대간 등산로와 만나는 포장도로를 가능한 모두 연결할 것
2. 포장도로만 이용해서 갈 것
3. 한번 지나간 길을 되돌아 오지 않을 것

위와 같은 규칙을 정하고 나니 도로를 연결하는 일이 수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지도에서 길을 연결하면서 기본적인 규칙을 거의 따랐고, 그 결과 1200km 거리에 상승고도 26000m의 코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산림청에서 소개한 백두대간과 10대강 


구례에서 고성까지


백두대간로드 코스를 만들면서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 지도 고민이었습니다.
시작점을 구례로 잡은 이유는 지리산 천왕봉에서 시작하는 백두대간 능선이 처음으로 도로와 만나는 지점이 성삼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삼재로 오르는 861번 도로는 남쪽으로 구례와 연결됩니다.

여기부터 북쪽으로 올라서 설악산 진부령에서 우리나라의 백두대간 능선은 끝이 납니다. 금강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휴전선에 막혀 더 이상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북쪽으로 올라갈 수 있게 되어, 백두대간로드의 종점이 백두산 정상까지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발점 구례공설운동장 
종점 화진포 해양박물관 


1200km 상승 26000m를 가다.


지도에 그린 GPS에 따르면 '백두대간로드'의 코스는 1170km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막상 가보면 항상 GPS에 따른 거리보다 조금 더 나오는 경우가 많았고, 그래서 1200km의 거리로 백두대간로드 코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코스에는 60개가 넘는 업힐이 있습니다. 상승고도 또한 지도 상으로는 26000m 정도 나오는 엄청난 고도를 획득하게 됩니다. 에베레스트 산의 해발고도를 3번 오르는 수준의 고도입니다.
쉽지 않겠지만, 그래서 도전의식이 더욱 타오르는 코스가 만들어졌습니다.

1200km 거리의 백두대간로드 코스를 지도 상에 먼저 만들었습니다. 


11개의 섹터로 구분


전체 코스를 110km 내외의 거리로 나누어 11개의 구간으로 나누었고, 각 부분을 1~11 섹터(sector)로 구분하였습니다.
하나의 섹터는 로드 라이더들이 당일 투어로 갈 수 있는 정도라고 보고 있으며, 잘 타시는 분들은 2개의 섹터도 하루에 가실 수 있을 겁니다.

바이크매거진에서는 각 섹터에 따라 답사 후 소개 기사가 올라갈 예정입니다. 답사를 모두 마치는 것만으로도 약 4개월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5월부터 시작하여, 8월까지 매달 2~3개의 섹터에 대한 GPS 기록이 먼저 공개되고, 직접 답사 후 관련 기사가 하나씩 올라갈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함께 코스를 개별적으로 답사하시면서 코스에 대한 의견을 전달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1~3 섹터의 GPS 자료


이번 기사에서는 1~3 섹터의 GPS 자료를 함께 공개하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아래 지도 링크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도 있고, 다운로드에서 직접 GPX 또는 FIT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GPS 파일은 아직 답사를 하기 전의 내용이라 실제 코스는 조금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답사 후에 변화가 있을 경우 수정할 예정입니다.

※ 섹터 1 : 구례공설운동장 - 명덕보건진료소
- 거리 : 105km
- 상승 : 3000m

GPX 또는 FIT 파일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252 


※ 섹터 2 : 명덕보건진료소 - 지례면 행정복지센터
- 거리 : 113km
- 상승 : 2800m

GPX 또는 FIT 파일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253 


※ 섹터 3 : 지례면 행정복지센터 - 화동면 행정복지센터
- 거리 : 108km
- 상승 : 1600m

GPX 또는 FIT 파일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254 


관련 기사 (답사 후 기사가 추가됩니다.)
섹터 1 - 지리산 101km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268
섹터 2 - 덕유산 113km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3274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