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생에 가야할 로드 투어#8, 대청호와 피반령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청풍호(충주호)를 집중해서 소개하고, 투어 라이딩을 다녀오니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서울에서 2시간 정도의 이동거리, 멋진 코스 풍경, 인지도 등의 청풍호와 비슷한 조건을 찾아보니 대전과 청주에 걸쳐 있는 대청호가 레이다에 걸렸다.
대청호는 대청댐 완공으로 생긴 인공호수로 국내에서 3번째로 큰 인공호수고, 금강종주코스의 시발점이기도 해 많은 라이더가 찾는 곳이다.

대청호 코스는 대청호의 북서쪽에 있는 미호만남공원을 시작해 피반령을 오르고, 다시 남쪽으로 대청호를 따라 내려오다가 경부고속도로 근처에서 다시 북쪽으로 올라가는 약 79km 코스이다. 누적 상승고도는 1,370m로 청풍명월 코스보다 길지만 난이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미호만남공원 - 대청교 - 도당산사거리 - 남계1 사거리 - 가덕면사무소 - 피반령 - 눌곡삼거리 - 남대문교 - 회남대교 - 신상교차로 - 비봉교차로 - 삼정마을 - 미호만남공원
코스거리 : 79km
상승고도 : 1,370m
난이도 : ★★☆☆☆

GPX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614

대청호 코스는 20km 지점의 피반령이 메인 업힐 구간이고, 후반 57km 지점에 낙타등이 있다.



미호만남공원 → 피반령

대청호 코스의 출발지는 금강로하스, 대청공원처럼 사람이 많을 것 같은 곳을 피해 로하스가족공원 워터캠핑장 인근에 있는 미호만남공원으로 정했다. 미호만남공원은 미호교를 지나자마자 우회전하면 바로 앞에 입구가 있다.

출발지에서 먼저 대청댐을 볼 수 있는 대청교를 건너 오가삼거리에서 문의 IC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삼거리 초입의 식당가를 지나면 짧은 첫 업힐이 나온다.
문의교를 건너 계속 문의 IC 방향으로 가다가 문의파출소가 있는 회전교차로에서 도당산 사거리로 우회전한 후 좌회전한다. 신문로를 통해 문의교 IC 삼거리 다음인 남계1 사거리에서 국전리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농로를 약 900m 직진한 다음에 좌회전해서 상대교를 건너 우회전한다. 인차교에서 가덕면사무소 쪽으로 방향을 틀고, 보은/회인 방향으로 직진하면 피반령으로 향한다.
피반령은 충북 보은과 청원의 경계에 있으며, 해발 360m에 불과(?)하지만 나름 험준한 지형으로 알려져 있다.

미호만남공원은 버스 주차공간과 화장실이 있고, 혼잡하지 않은 위치에 있다.
주소: 대전시 대덕구 미호동 432-4

대청호 코스 답사는 나눅스네트웍스의 시마노 서포트로 진행됐다.

① 미호만남공원에서 우회전
② 대청교에서 좌회전
③ 오가삼거리에서 우회전

② 대청교를 지나 왼쪽으로 진행한다.

이날 대청호에 아침안개가 자욱하게 끼어 '이세상 라이딩'이 아닌 '저세상 가는 라이딩' 느낌이 물씬 났다.

③ 오가삼거리에서 우회전해서 식당이 모여 있는 곳으로 향한다.

청풍명월 코스처럼 바로 업힐이 나오지만 어렵지 않으니 안심하자.

문의교가 나오면 문의교를 건너 문의 IC로 향한다.

④ 문의파출소 앞 회전교차로에서 우회전하고, 문의 IC 방향으로 좌회전
⑤ 계남1 사거리에서 국전리 방향으로 우회전
⑥ 약 900미터 직진 후에 좌회전

④ 문의파출소 앞의 회전교차로에서 문의 IC 방향으로 빠져 나와 도당산 사거리에서 좌회전한다.

⑤ 문의IC 삼거리를 지나 남계1 사거리에서 국전리 방향으로 우회전.
⑥ 약 900미터 직진 후에 좌회전

⑦ 인차교 방향으로 우회전
⑧ 보은/회인 방향으로 직진

⑦ 가덕면사무소 방향으로 우회전해서 인차교를 건넌다.

⑧ 보은/회인 방향으로 계속 직진하면 피반령이 나온다.


피반령 업힐은 경사도가 심하지 않지만 체감상 거리가 길게 느껴지는 대청호 코스의 하이라이트 구간이다.

청주시 가덕면과 보은군 회인면의 경계에 있는 피반령 정상.

피반령 정상에 정자와 주차공간이 있어 보급지로 활용하기 좋다.




피반령 → 신상 교차로

피반령 정상이 높지 않지만 산세가 험하다는 것은 다운힐에서 알 수 있다. 올라온 거리보다 짧은 거리로 다시 내려가기 때문에 경사가 있는 편이고, 헤어핀 구간이 많아 적절하게 속도를 제어하면서 안전하게 내려온다.
피반령에서 2 보급지인 신상 교차로까지 가는 길은 복잡하지 않다. 눌곡 교차로에서 대전/회남 방면으로 오른쪽길, 남대문교를 건너서 왼쪽길만 잊지 않으면 신상 교차로까지 비교적 자잘한 업다운이 이어진 외길이다.
신상교차로에서 길치 근린공원으로 우회전하면 보급할 수 있는 간이 주차장이 나온다.

① 피반령 다운힐 주의구간
② 눌곡삼거리에서 오른쪽길


피반령 다운힐을 조심히 내려와서 계속 직진한다.

② 눌곡 삼거리에서 오른쪽길인 대전/회남 방향으로 향한다.

③ 남대문교에서 좌회전
④ 회남대교

남대문교를 넘어서 좌회전임을 주의한다. 우회전을 하게 되면 문의 IC 방향으로 복귀하는 험난한 루트가 나온다.

④ 남대문교에서 좌회전하면 계속 직진이다.
만약 남대문교에서 3km 정도 달렸는데 회남대교가 나오지 않으면 코스를 다시 확인한다.

⑤ 신상교차로에서 우회전

⑤ 신상교차로에서 길치근린공원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신상교차로에서 우회전하면 바로 보급지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신상 교차로 → 대청호

신상교차로에서 보급을 마친 후에 비룡교차로에서 대청호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우회전을 하고 나서 500m 지점에 헤어핀이 있으니 주의한다. 비룡교차로부터 삼정마을까지는 4개의 낙타등이 있는 외길이다.
코스의 막바지에 이르러 삼정마을 입구에서 우회전하면 로하스 가족공원 워터캠핑장을 지나 출발지였던 미호만남공원이 나온다. 혹시 삼정마을 입구를 찾지 못해 직진했더라도 도로 끝에 있는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미호교를 넘으면 미호만남공원을 찾을 수 있다.

① 비룡교차로에서 우회전

① 비룡교차로에서 대청호 방향으로 우회전

대청호를 오른쪽에 끼고 크게 4개의 업다운이 이어지는 외길을 달린다.



② 삼정마을 입구에서 우회전

② 삼정마을 입구에서 우회전을 하면 로하스가족공원 워터캠핑장을 지나 출발지였던 미호만남공원으로 도착한다.
버스정류장, 마라톤 안내 표지판, 카페가 보이면 삼정마을 입구이다. 입구를 지나쳤더라도 계속 직진하면 삼거리가 나오고, 우회전해서 미호교를 넘으면 미호만남공원을 찾을 수 있다.

출발지/도착지인 미호만남공원.


시마노 X 바이크매거진 대청호로 떠나는 로드 투어

시마노와 바이크매거진은 건강하고 안전한 자전거 라이딩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올바른 자전거 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자전거 선수 및 인플루언서, 딜러, 동호인이 모여 대청호로 로드 투어를 떠납니다.
이번 로드투어에 LX 사이클링팀과 코레일 사이클링팀의 선수들이 참여합니다.



날짜 : 7월 13일 (토)
출발장소 : 잠실한강공원 제3주차장 - 서울 송파구 잠실동 1-1(이랜드 크루즈 매표소 앞)
출발시간 : 오전 5시 45분
참가비 : 20,000원
투어신청 : 7월 9일 오전 10시부터 결제 선착순 마감
포함내역 : 서울-대청호 왕복 셔틀, 보급, 차량 서포트, 중식
 ※ 보험은 포함되지 않으니, 개인상해보험을 추천합니다.

[투어 신청하기]

투어 출발 장소 - 잠실한강공원 제3주차장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