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공공자전거 시스템 1월부터 도입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광주광역시가 내년부터 무인공공자전거 시스템을 구축한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무인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을 도입하고 내년 1월부터 실시설계에 들어가 연말말까지 상무지구에 운영시스템을 시범적으로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무인공공자전거 사업은 8억원을 투입해 운영시스템 1식을 개발하고, 상무지구 13곳의 무인대여소에 공공자전거 200대를 배치하는 내용으로 추진된다.

원하는 곳에서 대여와 반납이 이뤄지는 대여소는 광주 운천역·상무역·마륵역 등 지하철역 옆과 광주시청 앞·전남지방우정청·치평동주민센터 등 주요 기관 인근, 롯데마트 광주상무점·이마트 광주상무점·상무시민공원 등 대중밀집지역에 마련된다.

시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11월 서울시의 따릉이, 대전시의 타슈, 여수시의 U-Bike, 창원시의 누비자 등을 현장 견학하고 사례를 수집했다. 현재 성공모델로 평가받는 서울시 '따릉이'는 1540곳에서 2만여 대의 자전거가 운행되고 있으며 회원수 60만명, 연간 수입 58억원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광주시는 무인 공공자전거 시스템이 구축되면 이르면 2019년 하반기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또 5년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해 광주시 전역에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무인 대여소 300곳, 공공자전거 4천 대 등으로 확대 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무인공공자전거 시스템이 안착하면 자전거가 대중교통 수단 간 연계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근거리 교통 편의 향상, 불법 주정차 문제 해결, 차량 위주 도로문화 변화, 미세먼지 절감 효과 등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