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 웨이트 백 , 영문 : weight back
  용어 등록 : calipso (calipso)
calipso (calipso)       2010-11-18 18:42:58      
다운힐의 경사도에 따라 라이더의 체중을 뒷쪽으로 보내 라이더의 체중이 자전거의 앞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다운힐에서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핸들링이 둔감해지고 앞바퀴가 장애물을 쉽게 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앞바퀴가 장애물에 걸리게 되면 자전거가 뒤집어지면서 라이더가 앞으로 전복되는 사고가 날 수도 있다.


올바른 웨이트백 자세 


적당히 굽은 팔과 다리는 지면의 충격을 충분히 흡수하는 서스펜션의 역할을 수행하여 라이더를 불규칙한 노면에서 보호한다.
또한 체중을 뒷쪽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라이더가 자전거 안장에 앉지 않고 안장 뒷쪽으로 몸을 이동하게 되는데 체중의 이동은 경사면의 경사도에 따라서 이동정도를 조정해 주어야 한다.
특히 라이더는 어깨의 높이를 낮게 하여 무게 중심을 낮추어 주어야 더욱 안정감을 갖게 된다. 무게 중심이 높으면 높을 수 록 넘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페달은 되도록 경사면과 수평을 이루어 라이더의 체중이 좌우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다.




-팔 : 팔꿈치를 약간 굽혀주어 지면의 충격을 언제라도 흡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깨 : 어깨의 높이는 낮게 해주어 무게 중심이 낮아지도록 해준다.


-다리 : 항상 무릎을 펴지 않고 구부려 주어 뒷쪽바퀴에 오는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엉덩이 : 안장 뒷쪽으로 빼주어 라이더의 무게 중심이 뒷쪽으로 이동하도록 해준다.


-시선 : 지면의 상태를 미리 파악하기 위해 항상 코스의 앞쪽을 주시하도록 한다.

 

[관련 링크] - 용어와 관련된 내용이 있는 URL 주소를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