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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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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산업에 있어서 전기자전거는 항상 동떨어진 개념으로 여겨지곤 했지만, 전기 산악자전거(e-MTB)의 출현과 함께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자전거의 산업과 디지털 및 전동 시스템이 비로소 제대로 그 조합을 이루어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가 복잡한 국내의 안전검사를 모두 통과하며 본격적인 제품 출시를 알렸고, 기존의 많은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시즌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진 퍼포먼스와 카본 프레임을 활용한 리보 카본(LEVO Carbon)이 소개되며, 그 리드를 이어가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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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와 파워가 업그레이드 된 리보 FSR 카본을 만나보자. |
더 가볍고, 더 높은 강성 |
퍼포먼스 자전거가 추구하고 있는 경량 및 강성은 e-MTB에도 이어지고 있다. 어차피 산악 라이딩을 위한 퍼포먼스 바이크이니, 당연히 추구하는 목표는 같은 것이다.
이번 리보 카본은 풀 카본 모델인 에스웍스(S-Works)의 경우 기존 알로이 프레임에 비해 프레임 무게를 650g(카본 콤프는 500g 감량) 더 가볍게 했고, 카본으로 인한 강성 증가(20%)로 컨트롤 능력이 좋아졌다. 그리고, 카본 휠 등의 스펙 업그레이드와 함께 전체 무게는 1~2kg 정도 줄어들었다.
물론, 전체 무게가 거의 20kg에 달하는 e-MTB에서 1~2kg이 큰 차이가 아닐 수는 있지만, 라이딩 시 증가된 강성과 함께 더욱 가벼운 느낌을 얻을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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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 11m 카본이 적용된 에스웍스 리보 FSR 카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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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 9m 카본이 적용된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콤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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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 프레임과 스펙 향상으로 1~2kg 정도의 경량화, 그리고 강성 증가로 더욱 가벼운 컨트롤을 느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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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리보 FSR 카본 소비자가격 : 11,50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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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와 콤프는 리어 트라이앵글이 알로이로 제작된다. 국내에는 둘 중에 리보 FSR 카본 콤프 모델만 출시될 예정이다. (사진은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 리보 FSR 카본 콤프 : 7,300,000원 |
더욱 강력해진 전용 모터 |
이번 리보 카본에 적용된 모터는 기존에 비해 파워가 17% 증가된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모두 504Wh의 대용량 배터리가 기본으로 채택되어, 더욱 파워풀한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파워가 증가된 모터을 사용했어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체적인 효율성은 10% 정도 향상된 점이 특징이다.
또, 산악 라이딩이라는 거친 환경 속에서도 라이딩 중 쉽게 파워 어시스트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트가 포함되었다. 이것을 통해 갑자기 만나게 되는 강한 업힐에서 파워를 쉽게 높일 수 있고, 자전거를 끌고 가야하는 상황에서 워크 어시스트(Walk Assist) 버튼을 이용해 무거운 자전거를 편하게 끌고 갈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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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리보에 비해 17% 향상된 모터 파워, 하지만 효율성을 10% 향상시켜 배터리 소모량을 줄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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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파워풀한 어시스트로 급경사 업힐도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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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딩 중에도 파워 어시스트의 강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리모트가 추가되었다. +/- 버튼으로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앞에 있는 S 버튼은 터보 모드로 갑자기 만난 급경사 업힐에서 강력한 어시스트가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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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아래에 위치한 워크 어시스트 버튼. 이 버튼을 누르면, 크랭크가 저절로 돌아가며 리보가 스스로 움직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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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끌고 가야 하는 상황에서 워크 어시스트는 매우 편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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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 배터리의 조작 버튼은 기존과 동일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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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시스템은 방수처리되어 우중 라이딩 및 물세척이 가능하다. |
150mm 트래블의 올린즈 서스펜션 |
리보 카본에 사용되는 서스펜션은 앞뒤 모두 150mm 트래블로 기존보다 10mm 증가되었다. 자전거의 무게가 일반 트레일 바이크에 비하면 7~8kg 정도 더 무거워진 것이기 때문에, 더 큰 트래블로 인한 풍성한 느낌이 그 무게를 다루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확실히 줄여주고 있다.
게다가, 이미 모터스포츠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올린즈(Ohlins) 포크와 리어샥이 Rx튠으로 적용(에스웍스)되며, 트레일 바이크에서 기대하는 것 이상의 승차감과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국내에서 제법 어려운 코스 중에 하나인 고창 MTB파크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도, 손목의 컨디션이 무척 좋지 않았던 필자도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고 다운힐을 마칠 수 있었으니, 올린즈 서스펜션의 성능에 대한 만족도는 대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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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 튠이 적용된 올린즈 포크(에스웍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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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샥도 올린즈가 채택(에스웍스)되어 부드럽고 풍성한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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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트랙션으로 라이딩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이 올린즈 서스펜션의 특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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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롭에 대한 자신감도 상승된다. (사진은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로 올린즈 포크가 적용되었다) |
미션컨트롤로 더욱 효율적인 활용 |
스페셜라이즈드 리보의 가장 강력한 특징 중에 하나를 꼽는다면, 다양한 기능과 자체 시스템 점검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 앱(APP) 미션컨트롤(Mission Control)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미션컨트롤 앱을 이용하면 각 모드에 따른 어시스트 강도, 그리고 페달링에 따른 반응 스피드 등을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라이딩의 상태와 그 기록을 남길 수 있고, 스트라바 등을 통해 소셜미디어에 연동시킬 수 있다.
그리고, 리보 사용자가 반드시 미션컨트롤 앱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자체 시스템 점검 기능 때문이다. 미션컨트롤은 다소 복잡한 내용들을 자동으로 점검하여 라이더에게 배터리와 모터의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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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 미션컨트롤 앱을 이용하면, 현재 리보 시스템의 자체 진단 및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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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어시스트 세팅도 모드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가속 반응성(ACCELERATION RESPONSE)은 페달링에 대한 반응 민감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세팅에 따른 차이가 확실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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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진화된 SWAT 공구 |
에스웍스 리보 FSR 카본은 스티어러 튜브 내부에 멀티툴과 체인툴을 삽입하는 새로운 시스템의 SWAT을 선보였다.
기존까지 리어샥 위에 꽂혀 있었던 멀티툴이, 이번에는 헤드캡을 돌려서 열면 톡 위로 튀어 나온다. 기존 SWAT에 비해 훨씬 사용하기 편할 뿐 아니라 보기에도 멋지다는 면이 장점이 될 수 있다.
멀티툴을 이용하여 스티어러 튜브 하단 볼트를 열면 긴 체인툴이 딸려 나온다. 이 체인툴은 기존에 스티어러 튜브를 고정했던 스타너트 역할까지 하고 있어서, 에스웍스 리보 카본은 포크 조립 시 스타너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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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다르게 보이는 헤드캡은 SWAT이 숨어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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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을 돌리면, 멀티툴이 '톡'하고 솟아오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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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보에 기본적으로 이용되는 툴이 내장되어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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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러 하단의 볼트를 풀면 체인툴을 꺼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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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툴은 스티어러 튜브 내에 위치한 스타너트 역할까지 하고 있으며, 아래에 자석으로 체인링크가 붙어있다. |
27.5x2.8 타이어 |
리보 FSR 카본 시리즈는 기존 리보의 3.0인치 굵기의 타이어에 비해 조금 폭이 줄어들며, 라이딩 퍼포먼스가 좋아졌다. 이로써, 스피드와 스킬을 활용한 라이딩을 할 때 더욱 좋은 컨트롤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립톤(Gripton) 컴파운드가 적용된 부처(Butcher) 타이어는 그립력의 향상으로 2.8인치 타이어와 좋은 궁합을 보여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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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 림과 그립톤 컴파운드의 부처 타이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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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5x2.8 타이어는 그립력과 퍼포먼스의 밸런스가 좋다. |
트레일 라이딩을 변화시키는 e-MTB의 발전 |
산악자전거에 있어서 트레일 라이딩은 산을 즐겁게 즐기기 위해 발달된 장르다. 어느정도의 퍼포먼스가 있어야 깊은 산을 들어갈 수 있고, 다운힐 성능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야 예상치 못한 거친 트레일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트레일 바이크는 레이스를 위한 퍼포먼스와 함께 편하고 재미있는 라이딩이 가능해야 했고, 최고의 기술력이 그곳에 집중되어 발달되었다. 그리고, 스페셜라이즈드는 스텀점퍼 FSR을 통해 트레일 바이크를 선보여 왔다.
하지만, e-MTB 리보 시리즈는 이와같은 트레일 라이딩의 큰 변화를 만드는 시점이 되고 있다. 업힐 퍼포먼스를 전동 시스템이 도와주어 상상하지 못했던 업힐과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해졌고, 내구성과 플러스 타이어 및 서스펜션 향상을 통해 다운힐에 대한 자신감을 추가했다.
이번 리보 카본 FSR 시리즈의 출시와 함께 라이더는 e-MTB에서도 최상급 스펙의 퍼포먼스를 즐기며 트레일 라이딩의 재미에 빠질 수 있는 기회가 더해졌다. 더 멀리, 더 깊이, 산악 트레일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e-MTB의 매력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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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 라이딩의 재미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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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