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메이드 프리미엄 알루미늄 XC, 스페셜라이즈드 치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2018년 산악자전거 라인업을 재정비하면서 퍼포먼스 XC 레이스를 위한 에픽 하드테일(Epic Hardtail)을 내놓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FACT 12M과 11M 카본의 에픽 하드테일에 적용된 새로운 설계를 대중적인 프레임 소재인 알루미늄에 적용시킨 치젤(Chisel)을 선보여 XC 라이더가 에픽의 퍼포먼스를 합리적인 가격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프레임의 강성과 내구성, 경량화를 위한 스마트웰드

스페셜라이즈드 치젤의 가장 큰 특징은 2013년 알레(Allez)에 처음 선보인 '스마트웰드( D’Aluisio Smartweld™)' 공법을 산악자전거에 처음 접목시켰다는 점이다. 스마트웰드는 단순히 용접면의 마감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아닌 용접면의 강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용접 방법이다. 일반적인 용접은 선과 선을 잇는 과정이라면 스마트웰드는 면과 면을 접합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튜빙 접합면을 하이드로포밍으로 성형해 용접면적을 늘려 강성과 내구성을 올리는 동시에 용접에 필요한 소재를 줄여 경량화를 이룰 수 있다.

치젤은 29인치 휠을 사용하기에 다른 휠사이즈의 MTB보다 헤드튜브가 짧아 용접의 용이성이 떨어지는데, 스마트웰드 기술까지 적용시켜 스페셜라이즈드의 용접기술력을 잘 보여주는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웰드 기술 덕분에 치젤 프레임의 무게는 1,350g으로, 왠만한 로드바이크 알루미늄 프레임보다 가볍다.

치젤(Chisel)은 '스마트웰드( D’Aluisio Smartweld™) 공법이 적용되어 용접면의 내구성과 강성을 올리고, 경량화까지 이뤄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스마트웰드는 2013년 알레(Allez)에 처음 적용한 기술이며, 접합면을 성형을 통해 만든 후 용접하여 강성과 내구성을 높이지만, 더 가벼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선과 선이 아닌 면과 면이 만나 용접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튜빙이 약화되는 것을 막아 강성과 내구성을 높일 수 있다.

치젤은 헤드튜브와 탑튜브, 다운튜브가 맞닿는 부위에 스마트웰드 기법을 적용시켰다.



M5 알루미늄 프레임 - 부스트, XCP 커맨드 포스트 지원, 인터널 케이블 루팅

스페셜라이즈드는 치젤의 프레임 성능을 위한 스마트웰드 기술 외에도 휠 강성을 높여주는 부스트 규격(148mm 뒤 바퀴 액슬 넓이)을 적용시켰다. 
또 27.2mm 사이즈의 XCP 커맨트포스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인터널 케이블 루트를 마련해 업그레이드에 대한 대비도 준비됐다. 치젤을 선택하는 라이더의 성향을 반영해 BSA BB를 적용시켜 정비나 교체에 대한 편의성을 제공하며, SWAT 시스템을 지원한다.

치젤은 스페셜라이즈드의 M5 프리미엄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다.

148mm 폭, 12mm 쓰루액슬의 부스트 규격을 사용해 뒤 바퀴 휠 강성을 높여 이전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이 가능해졌다.

27.2mm 규격의 시트포스트를 사용한다.

XCP 커맨드포스트를 인터널로 설치할 수 있는 루트가 마련되어 있다.

정비나 교체가 편한 BB BSA 방식.

SWAT 시스템을 지원하는 물통케이지 마운트.

체인스테이에 장착되는 리어 브레이크.


에픽 하드테일의 지오메트리 계승

스페셜라이즈드는 새로운 설계로 에픽 하드테일을 만들었으며, 그 특징은 지오메트리 상의 숫자로 나타난다. 시트 앵글은 빠르고 폭발적인 페달링을 위한 74도, 헤드튜브 앵글은 다운힐에서의 안정성을 위한 69.8도로 설정되어 있다. XC 레이스에서의 최근 트레드인 다운힐에서의 안정적인 주파력을 보여주는 에픽 하드테일의 지오메트리를 치젤은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에픽 하드테일의 라이딩 느낌을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느낄 수 있다. 

에픽 하드테일의 지오메트리를 이어받은 치젤.

높은 시트 앵글(74도)와 낮은 헤드 앵글(69.8도)과 긴 탑튜브는 최근 XC 레이스 바이크에서 잘 보여주는 민첩한 페달링과 안정적인 다운힐의 지오메트리 특징이다.
치젤의 BB 높이가 에픽 하드테일보다 3.5mm 높은 것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하다.



제품 이미지

이번 시즌 스페셜라이즈드는 전반적으로 날렵한 프레임 디자인을 산악자전거에 적용했다. 치젤 또한 군더더기 없는 설계로 날렵하면서 가벼운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테스트에 사용된 스펙은 실제 판매 스펙과 다를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치젤


레이스페이스 크랭크의 사용이 늘어난 스페셜라이즈드.
탈부착 가능한 앞 디레일러 마운트도 에픽과 동일하다.

디레일러 마운트는 물통케이지 볼트를 함께 사용하며, 물통케이지를 장착할 때는 마운트 위에 설치하면 된다.



그립톤(GRIPTON) 컴파운드로 새롭게 개발된 패스트트랙 타이어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정민력 프로는 지난달에 테스트했던 에스웍스 에픽 하드테일과 비슷한 지오메트리로 29인치의 돌파력과 치젤의 가볍고 단단한 알루미늄만의 라이딩 느낌을 동시에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치젤은 알루미늄 프레임이지만 단단하면서 가벼운 페달링으로 업힐은 물론 다운힐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모델로, 무게와 스펙에 대한 큰 욕심이 없다면 만족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알루미늄 XC 레이스 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는 고성능 29인치 XC 레이스 바이크를 위한 에픽 하드테일을 새롭게 내놓으면서 동시에 프리미엄 알루미늄 바이크 치젤을 선보여 가격으로 발길을 돌릴 뻔한 라이더를 다시 붙잡고 있다. 치젤의 M5 알루미늄 프레임은 가격을 대중적인 수준으로 낮추면서 스마트웰드, 부스트 규격, 커맨트 포스트 지원 등의 프리미엄 성능을 입혀 기존 알루미늄 XC 레이스 바이크 이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스피드가 빨라지고 험로가 늘어난 최근 XC 코스를 즐기는 라이더에게 29인치 휠 사이즈와 새로운 지오메트리의 스페셜라이즈드 치젤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