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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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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레 산 마르코(Selle San Marco)는 1935년 이탈리아 북동쪽에 위치한 로사노 베네토 지역에서 문을 열었다. 창업주인 루이지 지라디(Luigi Girardi)는 그당시 안장 커버가 자주 헤져 교체용 안장 커버 수요가 많아 군용천으로 만들어 납품하면서 셀레 산 마르코의 역사가 시작된다. 본격적인 안장 생산은 1940년부터이며, 질좋은 가죽 안장으로 크게 성공했다. 이때 당시 좋은 가죽은 무게가 나갔기 때문에 '좋은 안장=무거운 안장'이라는 공식이 통하기도 했다.
이후 산 마르코는 콩코르, 롤, 리갈 등을 발표면서 프로와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고, 현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기존의 기념비적인 모델까지 함께 아우르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셀레 산 마르코는 현대식 디자인과 기술의 안장을 콜레지오네(collezione, 컬렉션)라 부르고, 아스피데와 콩코르, 만트라, 리갈레, 에라 등이 있다. 그리고 산 마르코의 이름을 알린 콩코르, 롤, 리갈의 모습을 유지한 채 새로운 소재로 제작된 보테가(Bottega, 공방) 라인업과 산악을 위한 더티(Dirty)가 있다.
우선 셀레 산 마르코의 주력 제품군인 콜레지오네 안장의 특징을 살펴보고, 셀레 산 마르코에서 개발한 DiMA 셀렉터를 통해 나에게 맞는 산 마르코 안장을 찾아보자.
셀레 산 마르코 안장 쉽게 이해하기 |
브랜드를 처음 접하게 되면 수많은 제품과 기술로 인해 브랜드를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셀레 산 마르코도 안장의 종류가 많아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막막하게 느낄 수 있는 독자를 위해 간단하게 분류하는 법을 알아보자.
- 플랫 & 웨이브드
안장의 구조상으로 따져보면 산 마르코 안장은 플랫(flat)과 웨이브드(waved)로 나뉜다.
플랫 안장은 만트라, 리갈레가 있고, 웨이브드 안장은 아스피데, 콩코르가 있다.
- 내로우 & 와이드, 레귤러 & 오픈 & 수퍼 컴포트
안장은 사이즈에 따라 내로우(narrow)와 와이드(wide)로 나뉘고, 빅 홀(big hole)의 유무에 따라 레귤러(regular)와 오픈(open), 수퍼 컴포트(super comfort)가 있다.
- 수퍼 레제라 & 카본 FX & 레이싱 & 다이나믹
안장 베이스와 레일 재질에 따른 등급으로 수퍼 레제라(Super Leggera),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 순으로 나열된다.
수퍼 레제라와 카본 FX는 X자 크로스 매듭이 있는 DNA (Dynamic Node Action) 카본 레일을 사용하고, 레이싱 등급은 티타늄과 카본, 실리콘을 혼합한 소재를 사용한 엑실라이트(Xsilite) 레일, 다이나믹 안장은 망간(Manganese) 레일이 적용된다.
풀 카본 베이스는 아스피데와 만트라에만 있는 수퍼 레제라 안장에 사용되고, 카본 FX와 레이싱 등급은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 다이나믹 등급은 강화 유리섬유가 적용된다.
전시되어 있는 셀레 산 마르코 안장을 살펴보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DiMA 표시는 DiMA 셀렉터를 통해 추전되는 안장이라는 의미이고, flat/waved, narrow/wided에 대한 구분이 되어 있다. |
빅 홀이 있는 안장은 아스피데와 만트라이고, 콩코르와 리갈레의 일반 버전은 빅홀이 없다. |
빅 홀보다 더 큰 홀을 가진 수퍼 컴포트는 웨이브드 안장인 아스피데와 콩코르에 있다. |
내로우 안장과 와이드 안장 사이즈 비교. |
셀레 산 마르코 안장은 수퍼 레제라,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 순으로 등급이 있으며, 최상급인 수퍼 레제라는 스펙 상의 무게를 보증하는 스티커가 부착된다. |
풀 카본 베이스를 사용하는 수퍼 레제라는 아스피데와 만트라에만 있다. |
카본 베이스에는 실측 무게가 수기로 적혀 있어 안장 무게를 보증한다. |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 |
셀레 산 마르코 안장의 레일은 카본, 티타늄/카본 혼합 엑실라이트, 망간 소재가 사용된다. |
강성을 위한 X자형 매듭이 있는 카본 레일은 앞뒤 조절 간격이 넓어, 충분한 피팅 범위를 제공한다. 레일 규격은 9.8*7mm이다. |
아스피데(Aspide) |
2000년을 맞이한 산마르코가 새로운 기술의 기준으로서 개발한 안장 중 베스트셀러가 바로 아스피데(Aspide) 안장이다.
2013년에 아스피데에 대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퍼포먼스와 무게, 편안함이 개선됐다. 40T 하이모듈 카본 베이스와 PEBAX 폼으로 강성을 높이면서 무게를 줄였고, 서포트존과 릴리프존, 빅 홀로 구분되는 안장 구조로 라이더가 편안함까지 챙겨갈 수 있다.
아스피데는 기본적으로 굴곡진 빅 홀이 있는 안장이며, 수퍼 레제라(내로우)를 제외하면 내로우/와이드 버전이 함께 출시된다.
왼쪽부터 아스피데 수퍼 레제라,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 |
아스피데는 웨이브드와 오픈 형태의 안장이다. |
아스피데 수퍼 레제라 (Aspide Super Leggera) 특징: 웨이브드, 오픈 사이즈: 내로우(132mm) 재질: 풀 카본 베이스, DNA 카본 레일 무게: 109g 소비자가격: 550,000원 |
아스피데 카본 FX (Aspide Carbon FX) 특징: 웨이브드, 오픈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2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DNA 카본 레일 무게: 121g/124g 소비자가격: 299,000원 |
아스피데 레이싱 (Aspide Racing) 특징: 웨이브드, 오픈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2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엑실라이트 무게: 177g/180g 소비자가격: 199,000원 |
아스피데 다이나믹 (Aspide Dynamic) 특징: 웨이브드, 수퍼 컴포트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2mm) 재질: 강화 유리섬유, 망간 무게: 212g/215g 소비자가격: 120,000원 |
빅 홀보다 더 크게 컷아웃된 아스피데 수퍼 컴포트 안장. |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패딩이 두꺼운 편이다. |
아스피데 수퍼 컴포트 레이싱 (Aspide Super Comfort Racing) 특징: 웨이브드, 오픈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2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엑실라이트 무게: 205g/208g 소비자가격: 199,000원 |
아스피데 수퍼 컴포트 다이나믹 (Aspide Super Comfort Dynamic) 특징: 웨이브드, 수퍼 컴포트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2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망간 무게: 240g/243g 소비자가격: 120,000원 |
콩코르(Concor) |
1978년 처음 이름을 알린 콩코르(Concor)는 안장생산에 있어서 신기원을 이룬 안장이다. 좁은 나일론 베이스에 폼 패딩과 가죽 커버로 마감된 콩코르는 당시 안장 트렌드를 이끌면서 월드 챔피언을 다수 배출했다. 1982년 에어로 다이나믹을 강조한 콩코르 프로필(Profil)을 시작으로 콩코르 컴포트(두꺼운 패딩)와 콩코르 수퍼코르사(가벼운 레일), 콩코르 맥스(좌골 지지) 등의 파생 라인업이 등장한다. 1991년 티타늄과 카본 레일이 적용된 콩코르 라이트가 출시되면서 산 마르코는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하게 됐다.
2011년 콩코르도 리갈에 이어서 2번째로 재해석된 빈티지 안장으로 리갈레처럼 새로운 이름을 쓰지는 않는다. 뉴 콩코르는 콩코르의 파생 라인업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X 자 모양의 크로스라인이 있는 당시 새로운 소재인 카본을 적용시켜 안장의 강성을 높여줬다.
콩코르의 기본 형태는 굴곡지면서 빅 홀이 없는 안장이며, 수퍼 레제라 등급은 없다.
왼쪽부터 콩코르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 다이나믹 주니어 팀. |
콩코르 안장은 아스피데와 같이 굴곡진 형태이지만 빅 홀이 없는 모델이다. |
콩코르 카본 FX (Concor Carbon FX) 특징: 웨이브드,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4mm)/와이드(144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DNA 카본 레일 무게: 135g/138g 소비자가격: 299,000원 |
콩코르 레이싱 (Concor Racing) 특징: 웨이브드,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4mm)/와이드(144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엑실라이트 무게: 187g/190g 소비자가격: 199,000원 |
콩코르 다이나믹 (Concor Dynamic) 특징: 웨이브드,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4mm)/와이드(144mm) 재질: 강화 유리섬유, 망간 무게: 222g/225g 소비자가격: 120,000원 |
콩코르 다이나믹 주니어 팀 (Concor Dynamic Junior Team) 특징: 웨이브드,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4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망간 무게: 205g 소비자가격: 미정 |
레귤러 디자인의 콩코르에도 수퍼 컴포트 버전이 존재한다. |
일반 버전의 콩코르보다 안장코가 더 내려간 것이 특징이다. |
레일과 베이스 사이에 충격 흡수재가 적용되어 있다. |
콩코르 수퍼 컴포트 레이싱 (Concor Super Comfort Racing) 특징: 웨이브드, 수퍼 컴포트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5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엑실라이트 무게: 250g/255g 소비자가격: 199,000원 |
콩코르 수퍼 컴포트 다이나믹 (Concor Super Comfort Dynamic) 특징: 웨이브드, 수퍼 컴포트 사이즈: 내로우(132mm)/와이드(145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망간 무게: 285g/290g 소비자가격: 120,000원 |
만트라(Mantra) |
2009년 발표된 만트라(Mantra)는 2개의 산스크리트 단어로 조합된 이름이다. 정신을 뜻하는 'manas'와 자유롭게 하다의 'trayati'를 합쳐 만트라가 정신을 걱정으로부터 자유롭게 만들어 퍼포먼스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안장은 빅 홀과 더불어 뉴 에르고노미(New Ergonomy) 기술로 서포트 존과 릴리프 존으로 구분되어 불편함을 줄였다.
만트라의 기본 형태는 플랫과 오픈 형태이며, 수퍼 레제라 등급이 있다. 평평한 구조이기 때문에 앞뒤로 움직임이 많은 공격적인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왼쪽부터 만트라 수퍼 레제라,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 |
플랫과 오픈 형태의 만트라. |
만트라 수퍼 레제라 (Mantra Super Leggera) 특징: 플랫, 오픈 사이즈: 내로우(136mm) 재질: 풀 카본 베이스, DNA 카본 레일 무게: 117g 소비자가격: 550,000원 |
만트라 카본 FX (Mantra Carbon FX) 특징: 플랫, 오픈 사이즈: 내로우(136mm)/와이드(146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DNA 카본 레일 무게: 140g/144g 소비자가격: 299,000원 |
만트라 레이싱 (Mantra Racing) 특징: 플랫, 오픈 사이즈: 내로우(136mm)/와이드(146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엑실라이트 무게: 190g/194g 소비자가격: 199,000원 |
만트라 다이나믹 (Mantra Dynamic) 특징: 플랫, 오픈 사이즈: 내로우(136mm)/와이드(146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망간 무게: 228g/233g 소비자가격: 120,000원 |
리갈레(Regale) |
산마르코의 빈티지 라인업은 콩코르와 롤, 리갈이 있는데 리갈(Rigal)은 가장 늦은 1984년에 발표됐다. 악어, 뱀, 캥거루 가죽과 알루미늄 합금 레일이라는 소재로 80년대 후반에 사랑받던 리갈 안장은 당시 유명했던 르몽드, 치폴리니, 맥윈 등의 선수들이 사용해 대중의 인기를 모은 안장이다.
2010년 산마르코는 새로운 안장을 개발하기보다 리갈의 인지도와 명성을 이어가면서 고전적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결과물이 바로 리갈레(Regale)이다. 진화된(evolution) 리갈이라는 의미를 갖는 리갈레는 리갈 이후에 개발된 신기술을 접목시켜 원래의 넓은 안장 베이스를 기반으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함께 하는 안장이다.
리갈레는 플랫 디자인에 빅 홀이 없으며, 수퍼 레제라 등급은 없다.
왼쪽부터 리갈레 카본 FX, 레이싱, 레이싱 업 X 매시, 다이나믹. |
리갈레는 기본적으로 안장 자체 너비가 넓으며, 플랫과 레귤러 특징을 갖는다. |
리갈레 카본 FX (Regale Carbon FX) 특징: 플랫,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8mm)/와이드(148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DNA 카본 레일 무게: 145g/149g 소비자가격: 299,000원 |
리갈레 레이싱 (Regale Racing) 특징: 플랫,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8mm)/와이드(148mm) 재질: 카본 강화 나일론, 엑실라이트 무게: 195g/199g 소비자가격: 199,000원 |
MASH SF와의 디자인 협업으로 만든 콜라보레이션 리갈레 레이싱 모델로 렌즈 차트에서 착안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
리갈레 다이나믹 (Regale Dynamic) 특징: 플랫, 레귤러 사이즈: 내로우(138mm)/와이드(148mm) 재질: 강화 유리섬유, 망간 무게: 233g/238g 소비자가격: 120,000원 |
여성용 에라 글래머(Era Glamour) |
셀레 산 마르코는 입문자와 초급자를 위한 안장으로 에라 다이나믹(Era Dynamic) 안장을 추천하고 있으며, 첼로의 완성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산 마르코는 에라 디자인을 여성에 맞게 변화해 안장 너비를 넓힌 에라 글래머를 여성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에라 글래머는 레이싱과 다이나믹 버전이 있다.
에라 디자인을 여성에 맞게 사이즈와 패딩, 그래픽 디자인을 바꾼 에라 글래머 안장. |
에라 글래머 레이싱 (Era Glamour Racing) 사이즈: 와이드 재질: P.P, 엑실라이트 무게: 239g 소비자가격: 미정 |
셀레 산마르코 안장 찾기 DiMA 셀렉터 |
셀레 산 마르코는 산 마르코 안장을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는 라이더를 위해 5단계에 걸친 간단한 설문으로 라이더에게 맞는 안장을 추천해주는 DiMA 셀렉터를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DiMA는 타 브랜드와 약간 다르게 나이, 압력 민감도, 체형, 핸들바와 안장 낙차, 라이딩 스타일로 안장을 추천한다.
나이, 압력 민감도, 체형, 핸들바와 안장 낙차, 라이딩 스타일로 나의 셀레 산 마르코 안장을 알아보는 DiMA 셀렉터. |
DiMA 셀렉터는 셀레 산 마르코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된다. |
DiMA SELECTOR 안장 선택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https://vimeo.com/104172765 |
2017년 셀레 산 마르코는 참좋은레져를 통해 국내에 유통하게 되면서 국내에서 넓은 유통망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이 펼쳐치고 있다.
특히 2017년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산마르코 안장이 장착된 첼로 완성차를 구매한 라이더는 레이싱 등급 이상의 산 마르코 안장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2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에라 다이나믹 안장이 장착되어 있으니 DiMA 셀렉터로 에라 다이나믹이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안장으로 교체하거나 무게와 튜닝을 위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자.
산마르코 안장은 오랜 역사만큼 경험을 바탕으로 거듭된 변화를 통해 라이더의 요구에 맞는 안장으로 발전되고 있다. 다양한 안장 라인업은 선택의 복잡함을 줄 수 있겠지만, 그만큼 각 라이더들에게 디테일한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 http://www.cellosports.com
셀레 산 마르코: http://www.sellesanmarco.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