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SWISS의 퍼포먼스 알루미늄 휠, PR 1400 DICUT OXIC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누구나 가볍고, 강성이 좋은 카본 휠을 사용하고 싶지만 가격 또는 브레이크 성능, 내구성 등의 문제로 알루미늄 휠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 DT SWISS는 알루미늄 로드 휠에서 높은 성능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퍼포먼스 로드 휠 'PR 1400 DICUT OXIC'을 출시했다.
독특하게 MTB 휠에 사용되는 네이밍 규칙을 로드 휠에 적용한 'PR 1400 DICUT OXIC'을 만나보자.


OXIC 스텔스 디자인 + 브레이킹 성능

OXIC은 림 표면을 전지화학적으로 세라믹 코팅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림은 경도와 내마모도 성능이 올라가는 동시에 무광 블랙의 스텔스 디자인을 얻게 된다. OXIC 과정과 아노다이징은 육안상 비슷한 결과물을 만들지만 처리과정에서의 플라즈마 방전과 높은 온도, 압력의 차이로 결정구조가 달라 OXIC이 더 강한 경도와 내마모성을 갖는다.
PR 1400 DICUT OXIC(이하 PR 1400)은 OXIC 처리와 함께 스텔스 디자인과 어울리는 방수처리된 데칼, 18mm 너비의 림 내부 폭의 특징으로 프리미엄이 더해지면서 DT SWISS의 최상급 알루미늄 휠셋에 위치한다.

PR 1400은 OXiC 처리 과정을 통해 마찰면의 경도와 내마모성을 높여 브레이킹 성능을 올렸다.
10회 정도 테스트 라이딩(약 100km)을 마친 후에 흐르는 물로 씻긴 브레이크 마찰면 상태.
초기와 거의 차이가 없는 뛰어난 내마모성이 특징이다.

OXIC은 휠셋에 기본 포함되는 스위스스탑의 플래쉬프로 브레이크 패드의 성능이 더해져 제동성능과 내습성이 강하다.

만족스러운 제동력을 보여주지만 브레이크 슈 세팅이 맞지 않으면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부주의하게 휠을 탈부착하거나 충격을 받게 되면 브레이크 슈의 정렬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스텔스 디자인을 저해하지 않는 방수처리된 데칼.

최근 트렌드에 맞춰 림 내부 너비는 18mm의 광폭이다.
광폭의 림을 사용하면, 23mm 타이어를 사용할 때도 볼륨감과 접지력을 높일 수 있고, 25mm 이상의 타이어를 사용할 때에 좁은 림폭(15mm)에 비해 안정성과 접지력, 에어로 성능을 만들어낸다.

DT SWISS PR 1400 DICUT OXIC 앞 휠
소비자가격: 700,000원
무게: 635g

DT SWISS PR 1400 DICUT OXIC 뒤 휠
소비자가격: 900,000원
무게: 800g


튜블리스에 친화적이다

OXIC은 클린처 타입이지만 튜블리스를 지원하는 튜블리스 레디(tubeless ready) 휠셋이다.
승차감을 개선하고, 펑크에 대한 우려를 줄이고 싶어 튜블리스 타이어로 변경하는 라이더를 위해 기본적으로 튜블리스 림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어 교체작업을 쉽게 만들어준다. 또 튜블리스 밸브(MilKit)와 실란트 주입 주사기가 함께 제공되어 라이더는 튜블리스 타이어와 실란트만 준비하면 된다.

OXIC은 튜블리스 림 테이프가 부착된 상태로 판매된다.

실란트 주입기와 튜블리스 밸브가 기본 포함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튜블리스 타이어와 실란트만 준비하면 된다.


강성과 경량을 위한 DICUT 허브

DT SWISS의 최상급 허브 디자인인 다이컷(DICUT)은 다이아몬드처럼 허브 플랜지를 깎아낸 형상이 특징이지만 에어로 휠의 경우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각이 없는 둥근 형태를 띄고 있다.
다이컷 허브는 특유의 디자인과 함께 스트레이트풀 스포크를 사용하기 위한 기능적인 구조로 PR 1400에는 네일 헤드 스포크가 사용된다. 스포크 길이도 짧아지면서 플랜지에서의 결합되는 구조로 인해 스포크 텐션이 높고, 휠 강성을 높여줘 뛰어난 반응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PR 1400에는 36T 스타 래칫 시스템이 적용되어 빠른 힘전달력과 귀가 즐거워지는 래칫음을 제공한다.
한편 DT SWISS 휠의 공통된 장점인 기본 공구만 있어도 정비가 가능하다는 점은 PR 1400에도 동일하다.


플랜지가 다이아몬드처럼 깎여진 디자인을 보여주는 다이컷(DICUT) 허브는 네일 헤드 스포크를 사용해 스포크 텐션과 휠 강성을 높여준다. 한마디로 DICUT은 무게와 강성을 위한 디자인이다.

특별한 공구가 없어도, 허브의 유지관리가 쉬운 것은 DT SWISS 휠의 공통된 장점이다.

DT 에어로 콤프 스포크.

QR을 잠근 다음, 레버를 원하는 방향으로 들어 올려 옮길 수 있는 DT SWISS RWS QR.


단단한 강성 - 업힐과 빠른 가속

PR 1400은 가속을 위한 성능으로 업힐에 유리하고, 뛰어난 제동 성능으로 다운힐에 대한 자신감을 만들기 위해 설계된 휠이다. 높은 업다운으로 이루어진 코스에서 유리할 수 있는 선택이 되는 것이다.
앞뒤 휠셋의 무게 1.4kg대로 초경량 휠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휠의 뛰어난 강성을 바탕으로 가속 능력을 더하고 있다.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과 함께 조합된다면, 페달링의 파워를 스피드로 전달해 주는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높은 강성은 다운힐의 조향능력을 높여, 뛰어난 제동성능과 함께 다운힐 스피드에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긴 업힐과 다운힐이 있는 코스에서 자신감을 높여줄 휠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MBS코퍼레이션 : http://www.elfama.com
DT SWISS : https://www.dtswis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