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튜브백, 작고 실용적인 아이템 7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 가방은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종류가 다양하므로 어떤 것이 더 활용적이라고 결론 내리기 어렵다.
평소 가지고 다니는 내용물의 양과 주요 소지품, 주행 거리 등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 따뜻한 봄을 맞아 자전거 여행과 출퇴근, 근거리 나들이 등 가볍고 산뜻한 라이딩을 준비 중이라면, 짐이 많을 필요 없는 이들을 위한 탑튜브백을 소개하고자 한다.
장거리의 경우, 자주 사용하게 되는 소지품을 라이딩 중에도 꺼낼 수 있게 설계하여 탑튜브백은 더욱 실용적이 된다.
크기는 작아도 종류가 다양해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리자인(Lezyne), 버즈맨(Birzman), 토픽(Topeak), BBB, 악시움(Axiom)의 대표 제품을 통해 그 특징들을 나열해봤다.

탑튜브백의 특징을 리자인(Lezyne), 버즈맨(Birzman), 토픽(Topeak), BBB, 악시움(Axiom), 자이언트(Giant)의 제품을 통해 살펴봤다.


탑튜브백, 주행 중 사용이 편리한 가방

크기가 작다고 가볍게 볼 게 아니다.
여성들이 손바닥 크기만한 핸드백을 메고 다니는 것을 보면 저기에 뭘 넣고 다니나, 실용성 떨어지게 저걸 왜 사나? 라는 생각을 가끔 해봤을 것이다.
멋스러운 의상에 맞춘 액세서리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거추장스럽지 않고 간소하기 때문인 것도 있다. 크기가 작고 가벼운데다 꼭 필요한 것만 챙길 수 있어서 상황에 따라 큰 것보다 오히려 더 유용하다.
자전거 가방 역시 마찬가지다. 짐이 많은 여행이 아니라면 핸들바백이나 패니어 등 부피가 큰 가방으로 자전거 부피를 키울 필요가 없다. 복잡한 곳에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거나 보행자와 부딪히는 등의 피해를 줄 수 있고, 가중되는 무게로 이동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 주차할 때마다 가방 탈착의 번거로움을 크게 해소시킬 수 있다. 

손의 접근성이 높아 주행 중에도 사용이 편리하다.

사용의 편리성도 놓칠 수 없다.
탑튜브백이 위치하는 곳은 스템 뒤, 탑튜브 위쪽이다. 위치상 손의 접근성이 가장 좋은 곳이다.
주행 중에 벨소리가 울리는 휴대폰을 급히 확인하거나 간식과 물건을 넣고 꺼내는 등 간단한 동작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 빈도수가 잦은 점을 살려 가방 뚜껑 상단에 투명 스크린을 설계한 제품도 많다. 터치가 가능한 것은 물론, 이어폰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탑튜브백의 주요 특징은 간편한 개폐 방식이다. 측면이나 후면이 아닌, 상단에서 개폐되는 방식으로, 벨크로 부착 방식의 커버이거나 중앙 상단에 지퍼로 개폐되는 게 대부분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주행 중에도 사용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이유도 포함된다.
날씨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수 소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생활 방수 수준이다. 가방 속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망사 커버인 제품도 있는데 이는 레인커버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탑튜브백 종류는 스마트폰 거치 겸용이나 커버을 독특하게 활용하는 등 다양한 디자인이 있다.


스마트폰 홀더 겸용의 탑튜브백, 스마트 에너지 캐디 & 지크롭 네비게이터

리자인의 스마트 에너지 캐디와 버즈맨의 지크롭 네비게이터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 거치대 겸용의 탑튜브백이라는 점이다.
네비게이션, 음악, 통화 등 주행 중에 스마트폰을 자주 활용하는 라이더를 위한 것으로 핸들바와 스템에 거치할 공간이 없다면 더 없이 유용하다. 자전거에서 분리하거나 재장착할 때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얇지 않은 투명창을 적용하지만 가벼운 터치가 가능한 것은 기본, 비나 눈, 먼지에 쉽게 노출되지 않도록 절개선을 이중 이음 처리하거나 방수 테잎으로 접착하기도 한다. 가방 뚜껑을 열어 젖혔을 때 스마트폰이 흘러 빠지지 않도록 디자인돼 있어 안전하다.

스마트폰 거치대 겸용의 탑튜브백, 리자인의 스마트 에너지 캐디 & 버즈맨의 지크롭 네비게이터.


리자인 스마트 에너지 캐디(Lezyne Smart Energy Caddy)

스마트 에너지 캐디는 스마트폰 액정크기가 4~5인치에 적합하다. 스마트폰이 터치되는 투명 스크린은 비닐보다 두꺼운, 얇은 플라스틱 느낌의 소재로 외부 충격으로 인한 스크래치 등으로부터 액정보호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
하단 부분은 하드케이스 타입이다. 우븐 나일론으로 몰딩된 EVA 폼 구조로 충격으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한다. 밑면은 타원형 형태로 탑튜브 위에서 균형있게 안착될 수 있도록 중앙 부분이 약간 움푹 들어간 형태다.
높은 생활 방수 수준과 먼지로부터 방어할 수 있도록 방수 지퍼가 설계됐으며, 스크린 절개선 사이로 습기가 스며드는 시간을 늦추기 위해 이중 이음처리 됐다.  

리자인 스마트 에너지 캐디(Lezyne Smart Energy Caddy)

크기 : 16 x 9.5 x 5.5cm (HxWxD)
소비자가격 : 45,000원

4~5인치 스마트폰을 거치하기에 좋다.

터치 스크린이 가능한 투명창

스마트폰 포켓의 후면은 하드 보드와 벨크로로 고정한다.

소재는 우븐 나일론으로 몰딩된 EVA 폼 구조의 단단한 하드케이스 타입이다.


방수 지퍼가 설계돼 방수 성능이 높은 편이다.

4~5가지 용품을 넣을 수 있는 정도다.


버즈맨 지크롭 네이게이터 3(Birzman Zyklop Navigator 3)

스마트 에너지 캐디가 하드케이스라면 지크롭 네비게이터는 소프트 케이스에 가깝다. 패드가 스마트폰이 들어가는 상단 공간까지 모든 면에 삽입되어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형태다. 스마트폰 뒷면을 패드가 삽입된 이중 벨크로 커버로 보호해 메인 공간에 수납될 수 있는 날카로운 도구로부터 방어한다.
공간이 꽤 커서, 넣을 수 있는 내용물이 비교적 다양해질 수 있다. 내부에 망사로 구분된 포켓이 있고, 외부에도 포켓이 있다. 양측면에 포켓을 설계해 실용성을 높였다. 하지만, 소프트케이스로 인해 폭이 넓은 편이어서 라이딩 시 살짝 다리에 걸릴 수도 있다.
내리는 비에 어느정도 보호되는 방수 기능이며, 별도의 레인커버는 포함되지 않는다.    

버즈맨 지크롭 네이게이터 3(Birzman Zyklop Navigator 3)

크기 : 18 x 9.5 x 8cm (HxWxD)
소비자가격 : 30,000원

공간이 넉넉한 소프트케이스 타입.

스마트폰을 이중 보호할 수 있게 벨크로로 부착하는 두개의 패드가 설계돼 있다.


폭과 너비가 넓어 다양한 내용물을 수납할 수 있다.


양측면에도 포켓을 설계해 활용성을 더했다.



토픽 트라이 드라이백(Topeak Tri Drybag)

토픽 트라이 드라이백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 방수를 위한 코팅 소재가 적용됐다는 점이다.
커버 뿐 아니라 전면에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비닐과 같은 소재로 제작되어 높은 방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입구 주변까지 넓게 덮는 커버 디자인 덕분에 별도의 지퍼가 없어도 메인 공간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했으며, 모든 절개선도 방수에 맞게 접착 처리됐다.
탑튜브 고정 방식에서 토픽의 센스를 발견할 수 있다. 스트랩이 길고 탑튜브 두께가 얇으면 접착돼야 하는 부분에서 스트랩이 맞붙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남아도는 길이의 스트랩 끝이 접착 고정될 수 있도록 가방 측면에 별도의 벨크로를 설계했다.
밑면에는 탑튜브 위에서 가방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패드를 적용했다. 
내부에 패드 칸막이가 포함돼 있어 내용물을 구분해 보관할 수 있다.

토픽 트라이 드라이백(Topeak Tri Drybag)

크기 : 15 x 4.7 x 10.5cm (HxWxD)
소비자가격 : 29,000원

방수 소재 사용으로 내리는 비에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다.

내부도 방수 소재가 적용됐고 절개선은 접착 방식이다.

메인 공간에 빗물 유입이 차단되도록 상단 전체를 덮는 커버 형태

탑튜브와 스템에 고정하는 스트랩이 길 경우 가방 측면에 부착할 수 있게 벨크로를 추가 했다.

내부에는 탈부착 패드 칸막이가 포함된다.

탑튜브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바닥이 적용됐다.

6인치 스마트폰과 동일한 크기의 보조배터리, 반지갑을 넣어보았다.



토픽 트라이백 라지(Topeak Tribag Large)

자전거에 휴대폰을 거치하지 않으면 가방 속이나 포켓 속에 묻혀 수신 중인 휴대전화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바람소리와 주변 소음으로 벨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차체의 진동 방해로 휴대폰 진동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트라이백은 이러한 요소를 해소한 특징이 돋보인다.
커버가 망사 원단으로 돼 있어서 벨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고 육안으로 휴대폰에 불이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기타 내용물의 위치를 파악해 커버를 열자마자 원하는 내용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단, 구멍이 시원하게 뚫린 망사 커버이기 때문에 먼지와 비로부터 보호가 필요하다. 측면에 일체형 레인커버가 부착돼 있어 언제든지 손쉽게 꺼내어 씌우기만 하면 된다. 레인 커버는 상단과 그 둘레를 차단하는 정도의 길이다. 가방 소재 자체가 생활 방수 수준이므로 비가 많이 올 경우 별도 보호가 필요하다.
트라이백 라지는 용량이 720ml 정도로 꽤 넉넉한 편이고 전면에 패드로 내용물을 보호한다. 6인치 크기의 스마트폰 수납이 거뜬하고. 외부 양측면에 포켓이 있어 다양하게 수납 가능하다.  




트라이백 라지(Tribag Large) - 토픽(Topeak)

크기 : 18 x 4 x 10.2cm (HxWxD)
소비자가격 : 23,000원

내부가 넉넉하고 측면 포켓이 여유로운 사이즈로 대형 스크린 스마트폰도 수납 가능하다.

망사 커버로 속이 들여다보이는 형태다.

일체형인 방수 커버


스템에 장착하는 스트랩이 긴 경우, 측면에 부착할 수 있도록 벨크로를 추가했다.

미끄럼 방지 소재의 바닥면


탑튜브 두께 맞춘 보편적 디자인, 탑팩 & 스마트박스 & 밸리B

탑튜브백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탑튜브 두께를 고려한 3~4cm의 좁은 폭에 스템보다 약간 높은 높이, 하중에 의해 뒤틀리지 않는 정도의 너비다. 보통 직사각형의 형태를 띄며, 레이스용으로 굴곡 형태를 이루는 에어로 타입의 디자인을 제작하기도 한다.
커버는 대체로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덮는 방식이다. 이 같은 기본 형태에 보조 포켓을 설계하거나 커버 형태를 다양하게 구성해 활용도를 높이는 등의 특색을 보인다.

탑튜브백의 보편적인 형태에서 보조 포켓이나 커버 형태의 변화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BBB 탑팩(Top pack) BSB-16

주행에 대한 안내가 필요할 때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메모로 길을 파악하거나 지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탑팩은 커버에 가로 세로가 각각 약 13cm의 면적에 투명창을 설계해 지도나 메모지 등을 넣어 볼 수 있게 했다. 커버가 비닐 소재이므로 방수 성능도 일부 발휘한다.
별도의 레인 커버가 없고 생활 방수 수준이지만 커버 아래에 메인 포켓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퍼를 달았다.
내외부에 보조 포켓은 없다.

탑팩(Top pack) BSB-16 - BBB

크기 : 15 x 4.5 x 11cm (HxWxD)
소비자가격 : 29,000원

커버에 투명창이 있어 지도를 넣을 수 있다.


메인 공간에 별도의 지퍼가 있다.

장시간 비에 노출될 경우 내용물이 젖을 수 있다.

5~6가지 정도 넣을 수 있다.

 
악시움 스마트박스(Axiom Smart Box)

스마트 박스는 크기가 다른 두 개의 사각 박스로 이뤄진 형태다.
박스처럼 하드케이스 타입으로 패드 대신 얇은 플라스틱 판이 밑면과 뚜껑 일부를 제외한 내부에 삽입돼 있다. 하중에 치우치거나 돌출될 우려가 있는 내용물을 수납해도 균형과 보관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내부 공간은 두꺼운 패드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동일한 크기 대비 조금 더 넓은 느낌인데다 내용물이 패드에 묻혀 가려지지 않아 눈에 쉽게 띄는 특징도 있다.
스마트박스의 또 다른 특징은 벨크로 커버가 있는 외부 포켓이다. 두께가 있는 카드지갑이나 크기가 작은 휴대폰, mp3 등을 안전하게 수납하도록 공간을 확보했으며 주행 중에도 사용이 용이한 편이다.

스마트박스(Smart Box) - 악시움(Axiom)

크기 : 14 x 6 x 12 cm (HxWxD)
소비자가격 : 22,000원

플라스틱이 삽입된 하드케이스 타입이다.

박스형으로 개폐되는 방식


후면 포켓에는 카드지갑이나 미니툴을 넣을 수 있다.


보기보다 꽤 다양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다.


버즈맨 벨리 B(birzman Belly B)

지금까지 소개한 제품들 가운데 가장 간편한 개폐 방식이다.
밑면과 동일한 폭과 너비의 커버로, 가방의 다른 면을 덮지 않고 상단부분 한 면만 덮는 형태다. 한쪽 끝에만 나있는 벨크로를 탈부착해 개폐하는 방식으로 주행 중 커버를 열고 닫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 매우 쉽게 내용물에 접근이 용이하지만 커버를 덮더라도 틈이 벌어져 먼지나 비에 노출되기 쉬운 구조다. 그에 따라 레인커버가 포함된다.
외부 양측면에 별도의 포켓이 있고 내부에도 한쪽 면에 포켓이 설계돼 있다.

이 제품은 투어링 및 자전거 출퇴근 외에도, 에어로 디자인과 간편한 사용을 통해, 그란폰도나 트라이애슬론과 같은 장거리 레이스에서 보급품을 넣어두고 사용하기 좋다.

버즈맨 벨리 B(birzman Belly B)

크기 : 18 x 4.5 x 9.5cm
소비자가격 : 30,000원

개폐 방식이 매우 간편한 밸리B

한쪽 끝에만 벨크로가 부착돼 있다.


양 옆으로 틈이 많이 드러나기 때문에 우천시 레인커버를 사용하면 된다.


양측면에 두가지 포켓이 있다.


있는 듯 없는 듯 가볍게 외출하기

무박으로 또는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 삼아 라이딩을 가거나 운동과 외출 등으로 자전거를 타게 될 경우 짐을 어떻게 가져가느냐가 고민 중 하나다. 배낭을 메기에는 귀찮거나 부담스럽고 재킷이나 저지 등의 포켓으로는 조금 부족한 경우에 더욱 그렇다.
부피가 작아 자전거에 있는 듯 없는 듯 장착되는 탑튜브백은 최소한의 소지품을 휴대하기에 최적화돼 있다.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스마트폰과 에너지젤, 지갑, 미니툴, 여행용 티슈 정도를 휴대하기에 적절하며, 공구를 조금 더 갖춰야 할 필요를 느낀다면 안장가방과 함께 활용하는 것도 좋겠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디스트리뷰션(리자인) : http://www.lezyne.co.kr/
세파스(버즈맨) : http://www.cephas.kr/
하이랜드스포츠(토픽) : http://www.hlsc.co.kr/
HK 코퍼레이션(악시움) : http://www.hksram.com/
참좋은레져(BBB) : http://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