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마 5스포크 휠, 트랙 레이스의 강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트랙 레이스는 자전거가 스포츠로 발달하면서 처음 열리기 시작한 형태의 레이스라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운동장에서 경기가 열리다가 점점 스피드 경기로 이어지며 현재의 벨로드롬이 개발된 것이다.
그 후로 로드를 따라 장거리 라이딩을 하는 레이스가 열리며, 일반 라이더들에게는 로드 레이스가 더욱 친숙할 수 있겠지만, 사이클링 레이스를 올림픽 기준으로 볼 때, 가장 많은 금메달이 결정되는 분야가 트랙 레이스이기 때문에, 엘리트 라이더들에게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대회로 꼽히게 된다.
트랙 레이스는 기어변속 시스템과 브레이크가 없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자전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기에, 프레임과 휠의 성능이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다.
휠 전문 브랜드 코리마(CORIMA)는 강성과 에어로, 무게의 균형을 이룬 새로운 트랙 레이스 휠 '프론트 5스포크(Front 5 Spoke)'를 선보였고, 지난 리우 올림픽 금메달의 기록을 남기며 더욱 큰 관심이 받고 있다.

모노블럭 카본 튜블러

코리마 5스포크 휠은 앞바퀴 전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카본을 한번에 성형한 모노블럭 형태의 휠이다.
트랙 레이스를 위한 제품이기 때문에 튜블러 휠로 개발되었으며, 이름처럼 5개의 스포크에 회전 방향에 따른 공기역학 설계를 적용시켜 만들어졌다.
모노블럭 휠의 경우는 스포크의 개수가 휠의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포크의 수는 공기저항에 미묘한 차이를 만들어 내고, 스포크가 적을 수록 무게가 가벼워지겠지만 강성이 떨어지는 특성이 생긴다.
코리마의 경우는 신제품인 5스포크 외에도 4스포크, 3스포크, 디스크 휠 등을 출시하며, 라이더들이 자신에게 맞는 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코리마 5스포크 프론트 휠
소비자가격 : 3,900,000원

코리마의 모노블럭 휠은 4/3 스포크와 디스크 휠이 있다.
3/4스포크 휠 : 1,450,000원 (프론트 휠)
디스크 : 1,730,000원(프론트 C), 1,330,000원(프론트 CN)


5스포크, 강성과 무게, 에어로의 균형을 잡다.

코리마에서 새롭게 출시한 5스포크는 앞 바퀴에서 가져야 할 휠의 강성과 무게, 그리고 스포크의 에어로 특성에 집중한 제품이다.
5스포크의 첫 스포트라이트는 지난 리우 올림픽에서 중국 여성팀의 금메달을 함께 하며 시작되었다. 아시아 사이클링이 약하다는 편견을 깨고, 중국팀은 신기록 수립과 함께 금메달을 차지하며, 더욱 큰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5개의 스포크를 적용하면서도 코리마는 새로운 스포크의 디자인을 적용해 기존 3/4 스포크에 비해 공기저항을 더 줄인 것이 특징이며, 스포크가 늘어난 만큼 강성이 높아져서 강력한 스피드에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5개의 스포크의 에어로 설계를 이용해, 기존 3/4 스포크 휠보다 더 적은 공기저항을 만들어냈다.
각 스포크가 에어포일 형태로 디자인되어, 강성과 에어로 성능이 뛰어나다.

회전 방향에 주의해서 휠을 장착해야 한다.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하면 된다.



3K 카본과 세라믹 베어링

코리마 5스포크 휠은 3K 카본으로 마감되고, 세라믹 베어링을 이용해 휠 구름 성능을 높였다. 무게는 880g(실측 무게)으로 3스포크와 4스포크 휠에 비해서는 무거운 편에 속한다.
에어로 효과와 강성이 뛰어나지만, 파워가 약한 라이더라면 오히려 가벼운 휠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기록을 낼 수도 있을 것이다.
스포크에 자석이 삽입되어 있어서, 속도계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프랑스에서 제조되었으며, 3K 카본이 사용된다.

자석이 삽입되어 있어서, 스피드 센서를 연동할 수 있다.

튜블러 타이어 전용



휠 백이 포함된다.

패키지에 포함된 코리마 스티커와 밸브 익스텐션, 밸브 고정 스티커


김원경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트랙 국가대표인 김원경 선수(대구시체육회)는 "첫 라이딩이기 때문에 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기에는 부족하지만, 기존 휠에 비한다면 관성이 빨리 붙게 되어 속도를 유지할 때 좋았습니다. 하지만, 파워가 약하다면 무게 때문에 첫 스타트에서 스피드를 올릴 때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강성이 뛰어나고 앞으로 직진하고자 하는 힘이 강한 편입니다"라며 첫 라이딩 소감을 전달했다.
"앞으로 사용을 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통해 느낌을 더 전하도록 하겠습니다"라며 김원경 선수는 덧붙였다.

강성과 에어로 성능으로 관성이 발생하는 시점이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강력한 파워에 스피드를 더하다.

코리마 5스포크 휠의 특성은 파워를 가진 라이더를 더욱 빠른 스피드로 이끌어 주는 휠이라고 볼 수 있다. 거의 900g의 무게는 코리마의 디스크 휠보다도 무거운 것이기 때문에, 파워가 없는 라이더가 가속을 이어가야 할 때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정도의 휠에 가속을 붙일 수 있는 파워를 가진 라이더라면, 뛰어난 에어로 효과를 통한 관성으로 스피드를 유지하면서 레이스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장점을 함께 가진 휠이다.

프레임과 휠의 성능에 큰 영향을 받는 트랙 레이스, 코리마 5스포크 휠로 스피드를 올려보자.


관련 웹사이트
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코리마 : http://www.cori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