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해일 1, 여성을 위한 올마운틴 바이크 탄생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의 장르 중에 그래비티는 올마운틴, 엔듀로, 다운힐 등의 라이딩을 의미하며, 난이도 높은 내리막길을 빠르고 다이나믹하게 내려오는 그래비티 장르는, 거칠고 기술적인 부분이 많아서 남성적인 스포츠로 여겨지는 있다. 그렇다고 여성들이 그래비티 라이딩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여성을 위한 그래비티 바이크는 지금껏 아주 보기 드물었다.
자이언트는 리브(Liv) 브랜드를 더욱 강화시키며, 이번 시즌 산악자전거 라인업에도 더욱 확장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그 대표적인 모델이 이번에 소개할 리브 해일(Liv Hail) 제품이다.


여성을 위한 올마운틴? 무엇이 다른가?

그래비티 라이딩에 있어서 여성과 남성은 그 스타일이 차이가 난다. 남성이 점프와 공중에서 진행되는 에어 스킬에 강력한 반면, 여성 라이더는 드롭과 트랙션 선택을 통한 컨트롤과 스피드가 특징이다.
또한 체중에 있어서도 여성이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자전거의 내구성과 무게에 있어서도 다른 측면이 필요하게 된다.
여성 전용 자전거 브랜드 리브(Liv)는 이런 측면들을 고려하여 올마운틴 여성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지오메트리와 가벼운 무게를 적용한 새로운 모델 해일(Hail)을 선보인 것이다.
이미 레인(Reign) 시리즈를 통해 성공적인 올마운틴 시장을 가진 자이언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생된 해일은, 올마운틴 라이딩을 하고 싶지만 부담스러운 무게와 컨트롤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 라이더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고 있다.

더 가볍고 컨트롤에 적합한 여성용 올마운틴 리브 해일.


올마운틴 라이딩도 가볍게

리브 해일의 가장 큰 특징을 본다면, 올마운틴 바이크들이 가진 서스펜션 트래블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자이언트 트레일 바이크인 트랜스(Trance) 시리즈의 기술력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160mm 트래블의 서스펜션은 여성들의 가벼운 체중에도 적합하도록 튜닝이 되어 있으며, 락샥 릴릭(Lylik) 포크는 160/130mm 가변 포크로, 언덕을 오를 때 더 편한 포지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은 자이언트 트랜스 시리즈와 비슷한 형태로, 가볍고 강성 높은 어드밴스 단조 카본(Advanced Forged Composite) 기술의 링크가 적용 되었다.
전체적인 프레임 스펙은 트레일 바이크인 트랜스처럼 개발되어 가볍고, 160mm 서스펜션 트래블로 올마운틴 라이딩의 풍부한 충격흡수 능력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프레임 스펙은 트레일 바이크 트랜스(Trance)에 가깝고, 160mm 트래블로 풍부한 충격흡수를 느낄 수 있다.



안정성과 컨트롤에 집중

자이언트의 레인과 비교한다면, 동일한 사이즈의 체인스테이 길이로 스피드에 대한 안정성과 페달링 강성을 유지하였지만, 헤드 각도를 더 높여 스피드보다 컨트롤에 더욱 집중한 지오메트리로 설계되었다.
그리고 조금 더 긴 헤드튜브를 이용해, 팔 힘이 약한 여성들이 더 수월한 포지션으로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런 특징들은 남성보다 여성의 다운힐 스피드가 느린 편이어서, 안정성과 컨트롤에 더욱 집중한 선택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안정적인 밸런스와 컨트롤에 집중한 것이 리브 해일 시리즈의 특징이다.


제품 이미지

전체적으로 다소 화려한 듯한 색감을 이용한 '리브 해일 1'은 산 속에서도 존재감을 가질 수 있는 스타일로 보여진다.

리브 해일 1

160/130 가변 트래블의 락샥 릴릭 포크

160mm 마에스트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새롭게 개발된 자이언트 어드밴스 단조 카본(Advanced Forged Composite) 링크로 서스펜션 뒤틀림 강성이 매우 높다.




인터널 루팅의 케이블

스램 GX1 10x42T 11단 시스템

스램 가이드 RS 브레이크


싱글 체인링으로 왼쪽에는 가변 시트포스트 리모트 레버만 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해일 1 (Liv HAIL 1)
프레임 ALUXX SL 등급 알루미늄
포크 락샥 Lyrik RC Dual Position, 130-160mm
핸들바 Giant Contact SL DH, 800x31.8mm
스템 Truvativ Holzfeller
시트포스트 Giant Contact SL Switch Trail, 30.9mm
안장 Liv Contact, Upright
변속레버 SRAM GX1
변속기 SRAM X1
브레이크 레버 SRAM Guide RS
브레이크 SRAM Guide RS
스프라켓 SRAM XG1180 10-42T, 11단
체인 KMC X11EL-1
크랭크셋 SRAM X1, 30T
B.B SRAM GXP Press Fit
휠셋 Giant P-AM2
타이어 슈발베 Magic Mary 27.5x2.35"
무게
소비자가 3,500,000원


처음 탔는데도 거부감이 적고 컨트롤이 좋다.

리브 해일, 여성의 자유로운 선택을 한번 더 상승시킨다.

지금까지 여성 전용 자전거의 주요한 라인업은 로드바이크 또는 산악 XC 등의 시리즈로, 다이나믹한 액션을 즐기기보다 자전거의 기본적인 페달링에 집중되는 제품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리브는 과감하게 여성을 위한 올마운틴 시리즈를 출시하며, 여성들도 그래비티 라이딩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높여 준 듯 하다.
여성들은 대체적으로 상체의 발달이 약한 편이기에, 남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그래비티 바이크들은 다소 부담이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워낙 여성 그래비티 라이더가 많지 않다보니 전용 제품을 출시하기에는 시장성이 항상 문제가 되었다.
그만큼 리브의 라인업 확장은 공격적이면서도, 라이더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품질을 만들어내고 있다.
리브 해일은 "처음 탔는데도 거부감이 적고 컨트롤이 좋았다"라는 여성 라이더들의 평을 들을 수 있었다. 새로운 올마운틴 바이크를 찾는 여성 라이더라면 반드시 고려할 만한 모델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