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UCI가 인증한 프로 로드바이크 대회에서 아직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은 허가되지 않았지만, 카본 휠의 불안정한 제동 능력과 비 오는 날씨에도 안정적인 제동을 위한 노력으로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로드바이크는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자이언트(Giant)는 몇년 전부터 디파이(Defy)와 같은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선보여 왔으며, 이번 시즌에 들어 레이스 바이크인 TCR 시리즈에 처음으로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여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소개할 모델은 지난 시즌 크게 인기를 얻었던 TCR 어드밴스 프로(TCR Advanced PRO) 라인업에,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시마노 울테그라 Di2 전동 구동계를 적용한 제품인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TCR Advanced PRO Disc) 제품이다.
경량과 고강성 프레임 |
TCR 어드밴스 프로 시리즈는 어드밴스 등급(Advanced grade)의 카본으로, 자이언트의 최상급 '어드밴스 SL' 등급보다는 강성이 낮은 카본이지만, 경쟁력 있는 가격 대비 높은 강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게다가 어드밴스 프로(Advanced PRO) 시리즈는 자이언트의 최상급 가공 기술들을 적용해, TCR 어드밴스(TCR Advanced) 시리즈에 비해 라이딩 강성이 더 좋아졌다.
그래서, 동일한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이지만, 실제 라이딩에서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은 TCR 어드밴스에 비해 TCR 어드밴스 프로가 더 좋은 것이다.
그리고, 지난 해 발표한 TCR 어드밴스 시리즈는 경량과 고강성 설계, 그러면서도 좋은 승차감을 갖추며, 로드 업힐 머신으로 인정을 받았다. 또한 어드밴스 SL, 어드밴스 프로, 어드밴스 등급의 라인업을 출시하여, 선택의 폭을 넓힌 부분도 큰 장점이다.
고강성과 경량, 그리고 경쟁력 있는 가격까지 고루 갖춘 'TCR 어드밴스 프로' 프레임 |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로 자신감 있는 라이딩 |
산악자전거에 처음 디스크 브레이크가 출시되었을 당시에도, 라이더들은 디스크 브레이크의 필요성에 대해서 회의적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한번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 성능을 체험한 후에는 그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이제 모든 산악자전거는 디스크 브레이크로 출시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기가 된 것이다.
이제 로드바이크에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회의적인 의견도 역시 많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를 직접 경험하고 나면 안정적인 컨트롤과 그로 인해 늘어나는 라이딩 자신감에 만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가벼운 레버감을 갖고서도 뛰어난 제동력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브레이크로 인한 스트레스를 크게 줄어들게 한다.
그리고, 카본 휠셋을 사용하는 라이더라면, 림 브레이크의 불안정한 제동력, 특히 비 오는 날에는 더욱 감소되는 제동능력, 그리고 브레이크 마찰 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펑크와 휠 변형 등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 큰 잇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신뢰할 수 있는 제동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고속의 다운힐 라이딩에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방열판을 기반으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쓰루액슬 사용으로 안정적인 제동력을 느낄 수 있다. |
가속성 좋은 튜블리스 레디 카본 휠셋 |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모델은 기본적으로 튜블리스 장착이 가능한 카본 휠셋과 타이어로 출시되었다. 일반적으로 튜브를 넣는 클린처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튜브를 빼고 실란트를 주입한 후 튜블리스로 사용하면, 장거리 라이딩에서 펑크에 대한 걱정이 크게 줄어들고 경량에 대한 장점도 가져갈 수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된 이번 휠셋은 브레이크 마찰면의 가공이 없어졌기 때문에, 림의 무게가 줄어드는 결과를 만들어낸다. 이런 변화는 휠의 가속성을 높이게 되어, 출발 가속 및 업힐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카본 휠셋과 포크 |
림의 마찰면이 없어지면서, 림의 무게는 더욱 줄어들 수 있었다. 그만큼 가속능력은 더욱 좋아진다. |
튜블리스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는 기본 구성으로 출시된다. 튜브를 빼고 더 가볍고 펑크에 대한 걱정도 더 줄일 수 있게 되었다. |
시마노 Di2 전동 변속 시스템 |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에 가장 잘 어울리는 변속 시스템은 역시 전동 변속이 될 것이다. 유압 실린더가 컨트롤레버에 위치하다 보니 케이블 변속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컨트롤레버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 변속 시스템이 적용되어,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편하고 안정적인 컨트롤을 만들어 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시마노 Di2는 최고의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준다. |
전동으로 변속되는 울테그라 Di2 |
제품 이미지 |
이번 시즌 자이언트에서 새롭게 적용한 색상 중에 하나가 형광 오렌지 색상이다. 시인성이 좋은 편이고, 앞과 뒤, 옆에서 보이는 스타일을 고려해 단순하지 않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
1.25와 1.5인치 규격의 오버드라이드2 사이즈 헤드 |
공기저항을 줄인 시트포스트 디자인. |
앞뒤 바퀴 모두 쓰루액슬이 적용되어, 휠 강성 밸런스가 더욱 좋게 느껴진다. |
86mm BB와 비대칭 체인스테이 설계로 페달링 강성과 밸런스를 맞추었다. |
시마노 울테그라 Di2 구동계가 적용되었다.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Giant TCR Advanced PRO Disc) |
프레임 | Advanced 등급 카본 |
포크 | Advanced 등급 카본 |
핸들바 | 자이언트 Contact SL |
스템 | 자이언트 Contact SL |
시트포스트 | 자이언트 카본 |
안장 | 자이언트 Contact SL Forward |
변속레버 | Shimano R785 |
변속기 | Shimano Ultegra Di2 |
브레이크 레버 | Shimano R785 |
브레이크 | Shimano R785 유압 디스크 |
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11-28T, 11단 |
체인 | KMC X11L |
크랭크셋 | Shimano Ultegra 36/52 |
B.B | Shimano Press Fit |
휠셋 | 자이언트 SLR 1 디스크 |
타이어 | 자이언트 Gavia SLR 튜블리스 레디 |
무게 | |
소비자가 | 4,500,000원 |
구매 매력도 - 뛰어난 가속성, 그리고 안정적인 컨트롤 |
업힐, 다운힐에서 퍼포먼스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
기존 TCR 어드밴스 프로 모델에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울테그라 Di2가 적용되면서, 스펙은 좋아졌지만 무게는 약 200g 정도 무거워졌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게감으로 인해 가속성이 떨어질 것을 우려했지만, 대부분의 무게 상승이 바퀴 중심부에 몰리게 되어 오히려 가속성은 더 좋아진 듯한 느낌이 들었다.
쓰루액슬과 함께 프레임과 휠 강성 밸런스가 좋아서 빠른 스피드에서도 안정적인 컨트롤, 그리고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제동력에 대한 자신감까지 더해졌다. 그리고, 변속 트러블 걱정이 거의 없는 Di2 전동 변속도 컨트롤 자신감을 더욱 높여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레이스 퍼포먼스와 안정적인 컨트롤이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의 특징이며, 장거리 라이딩을 나설 때도 관리가 적게 필요한 스펙으로 구성되어, 성능을 유지시켜 줄 것이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소개 영상 영상 원본 : https://youtu.be/LbQ6xVybSxc |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