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스피드 BB로 페달링의 회전을 높이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페달링의 회전이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페달 액슬이라면, 그 회전은 BB로 연결되어 크랭크의 강한 회전 토크로 전환된다.
BB는 페달링의 회전 전달 역할 뿐 아니라 라이더의 체중을 온전히 지탱하며 빠른 스피드에서의 노면 충격과 회전을 동시에 받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BB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품인데다가 교체하는 것이 까다롭다는 이유로 업그레이드 순위에서 항상 밀리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BB를 업그레이드 하는 순간, 그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을 바로 깨닫게 될 것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기왕 교체하기 까다로운 부품이라면, 한번 교체할 때 최고의 제품으로 교체하여 페달링 회전을 높일 수 있도록, 세라믹스피드(Ceramicspeed) BB 시리즈를 소개한다.

뭐가 뭔지 복잡한 BB

과거 한때 알루미늄 프레임이 전성기를 누릴 무렵에는 BB의 규격이 거의 통일이 되는 듯 싶었다. 하지만, 카본 프레임이 전성기를 이루면서, 각종 크랭크 제조사와 프레임 제조사의 규격이 제각기 출시되며, 지금은 몇가지 BB 종류가 있는지 수를 세는 것도 어려울 지경이 되었다.
이번에 소개하는 세라믹스피드의 제품도 34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필자도 제품을 받는 순간 '이렇게 많았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어쨌든, 각각의 프레임 종류와 규격에 따라 몇가지 구분법을 기준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가장 큰 구분은, 나사산을 이용한 쓰레드 방식과 압력을 이용해 끼워넣는 프레스핏 방식으로 차별화를 두어, 사이즈와 제조사의 차이로 소개할 계획이다.

박스 하나를 가득 채운 세라믹스피드 BB.
BB는 이렇게 복잡한 것이었다.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 BB 상식

BB의 규격은 프레임과 크랭크 제조사의 제품에 따라 바뀌게 된다. 그 중에서도 크랭크 제조사의 규격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주요 제조사인 시마노(Shimano), 스램(Sram), 캄파뇰로(Campagnolo)에 대해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BB에 대한 이해가 조금 더 쉬워진다.
시마노 크랭크는 액슬 외경이 24mm이며, 스램 GXP는 24mm와 22mm의 좌우 비대칭 규격이 적용된다. 캄파뇰로의 경우는 크랭크의 종류가 내경 25mm의 울트라토크(UT)와 내경 30mm의 오버토크(OT) 시리즈로 나누어진다.
BB가 장착되는 BB쉘은 프레임의 규격으로 구분되는데, BB쉘의 넓이와 내경의 크기로 장착되는 BB의 규격이 정해진다.

시마노 크랭크의 액슬 규격은 24mm가 사용된다.

스램(SRAM) GXP 크랭크는 좌우 규격이 다른 베어링이 적용된다.
드라이브사이드는 24mm, 논드라이브사이드는 22mm 액슬 규격이다.

캄파뇰로 울트라토크(UT) 시리즈는 내경 24mm 베어링이 따로 포장되어 출시된다.
캄파뇰로의 수퍼레코드, 레코드, 코러스 등의 주요 제품이 울트라토크를 적용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격이다.


쓰레드 방식의 BB

최근의 쓰레드 방식의 BB는 베어링이 프레임 외부로 노출되는 익스터널 베어링의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프레임에 나사산이 있어서, 그 나사산에 따라 BB를 끼우게 되면 조립되는 방식으로, 프레임만 판매되는 제품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 방식은 BB에 맞는 렌치가 있다면 누구나 쉽게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장착시 실수로 나사산이 파손되면 프레임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베어링이 외부에 위치하게 되면서 더 큰 사이즈의 베어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강성과 구름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지만, 프레스핏에 비해 케이스의 크기가 커지며 무게가 다소 늘어나게 된다.

쓰레드 방식의 BB는 외경의 사이즈에 따라 ITA와 BSA로 구분되고 있다. 이 2가지 사이즈에 따라 각 크랭크 제조사의 규격들이 출시되어 많은 종류의 BB가 만들어진다.

ITA와 BTA 규격의 쓰레드 BB가 주로 사용된다.

ITA의 외경 사이즈는 36mm, BB쉘의 폭은 70mm가 적용된다.

BSA의 외경 사이즈는 35mm, BB쉘의 폭은 68mm가 적용된다.

ITA CAMPY UT RED
캄파뇰로 울트라토크 시리즈에 적용된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ITA ROAD RED
베어링 내경 24mm 로드바이크에 적용된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24mm 액슬 규격이 가장 범용되는 사이즈다.

ITA SRAM GXP ROAD BLACK
스램 GXP 크랭크에 적용된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ITA30 RED
베어링 내경 30mm
소비자가격 : 385,000원

BSA30 RED
베어링 내경 30mm
소비자가격 : 385,000원

BSA CAMPY UT
캄파뇰로 울트라토크 시리즈에 적용된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BSA ROAD RED
베어링 내경 24mm 규격
소비자가격 : 385,000원

24mm 액슬이 적용되는 제품이다.

BSA SRAM GXP MTB RED
스램 GXP 산악자전거에 적용된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24mm와 22mm의 베어링이 비대칭으로 적용되는 스램 GXP

BSA SRAM GXP ROAD BLACK
스램 GXP 로드바이크에 적용
소비자가격 : 385,000원


프레스핏 방식의 BB

카본 프레임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공정의 단순화를 위해 개발된 것이 프레스핏 방식의 BB라고 볼 수 있다. 나사산 가공을 위한 작업이 복잡한 카본 프레임을 위해, 더욱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BB가 필요했고, 강한 압력으로 끼워서 장착할 수 있는 프레스핏 BB가 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프레스핏은 일반적으로 베어링이 프레임 내부에 장착되는 방식이 대부분인데, 그렇다보니 BB 자체가 매우 단순화되고 케이스의 강성을 프레임의 강성과 합칠 수 있어서, 경량과 강성에 장점을 갖게 된다.
하지만, 프레임 제조사의 다양한 규격과 크랭크 제조사들의 규격까지 합쳐지며 복잡한 BB 선택의 주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프레스핏의 대표적인 규격은 46mm 외경을 가진 PF30으로, BB쉘의 길이에 따라 전통적인 PF30, BBright, EVO386으로 구분되어 선택할 수 있다.

프레스핏 방식을 사용하지만 나사산을 가진 제품이 바로 BB30 시리즈다. 이것은 BB의 양쪽에 각기 암수 나사산을 가지고 있어서, 양쪽에서 볼트를 조이듯이 BB를 조이면 BB쉘에 강한 압력으로 조여지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쓰레드 방식의 간편함과 프레스핏 방식의 장점을 갖추었지만, BB 자체의 무게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가졌다.
BB30 규격은 크랭크 액슬의 외경이 30mm가 되는 크랭크를 위해 생겨난 것이지만, 세라믹스피드를 이용해 이 BB쉘 규격에 사용할 수 있는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호환 BB를 선택할 수 있다.

누르는 압력으로 BB를 체결하는 프레스핏 방식이 출시되었다.
사진을 보기만 해도 아찔하겠지만, 사실 이것이 다는 아니다.

먼저 소개할 것은 46mm 외경이 적용된 시리즈들이다.
PF(Press Fit) 시리즈로 볼 수 있는 이 BB들은, 베어링이 모두 외부에 노출되는 PF30, 한쪽만 노출되는 BBright, 모두 BB쉘 안으로 들어가는 EVO386으로 구분할 수 있다.

BB쉘의 넓이로 본다면 PF30은 68mm, BBright는 79mm, EVO386은 86mm가 적용된다.

PF 시리즈는 외경이 46mm로 되어 있다. 즉 BB쉘이 내경이 46mm라는 의미다.

PF30 SHIMANO MTB RED
24mm 시마노 산악 크랭크 액슬을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PF30 SHIMANO ROAD RED
시마노 로드바이크 크랭크를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PF30 SRAM GXP RED
스램 GXP 호환 제품
소비자가격 : 385,000원

PF30 SRAM GXP MTB RED
스램 산악자전거용 호환
소비자가격 : 385,000원

BBright도 46mm 외경이 적용된다.

BBright SHIMANO RED
BB의 한쪽은 BB쉘 안으로 들어가도록 설계된 BBright
소비자가격 : 385,000원

BBright SRAM GXP BLACK
스램 GXP 호환
소비자가격 : 385,000원

EVO386 CAMPY OT RED
양쪽 베어링이 모두 BB쉘 안에 들어가게 되는 EVO386.
캄파뇰로 오버토크(OT)에 호환되는 제품이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캄파뇰로 오버토크는 베어링 내경이 30mm의 규격이다.

EVO386 CAMPY UT BLACK
캄파뇰로 울트라토크(UT) 호환 제품
소비자가격 : 385,000원

EVO386 SHIMANO RED
시마노 24mm 액슬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소비자가격 : 385,000원

EVO386 SRAM GXP RED
스램 GXP 크랭크 호환
소비자가격 : 385,000원

PF4630 RED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프레스핏(PF) 외경 46mm, 베어링 내경 30mm 제품
소비자가격 : 385,000원

PF4630 OSBB BLACK
스페셜라이즈드에서 사용하는 OSBB 호환
소비자가격 : 385,000원


프레임에 삽입되는 경량 BB

프레스핏 스타일 중에 최근에 가장 익숙하게 사용되는 사이즈가 86일 것이다. 86의 의미는 BB쉘 폭을 의미하며 86mm 또는 86.5mm로 표시하곤 한다.
이곳에 삽입되는 BB는 매우 컴팩트하여, BB쉘에 끼워지는 BB 카트리지 같은 느낌이 든다. 그래서 가벼운 것이 장점이다.
이런 스타일은 트렉(TREK)에서 사용하는 90mm BB쉘 넓이의 BB90까지 확장되어, 최근 퍼포먼스 바이크에 가장 익숙한 형태가 되었다.

BB86 시리즈, 최근 가장 자주 만나게 되는 규격 중에 하나다.

BB86의 외경은 41mm.
BB쉘의 내경이 41mm에 넓이가 86mm인 프레임에 적용되는 제품이다.

BB86 CAMPY UT 베어링 키트
캄파뇰로 울트라토크에 사용되는 베어링을 교체할 수 있는 키트
소비자가격 : 385,000원

BB86 SHIMANO MTB & SHIMANO RED
시마노 산악자전거 및 로드바이크 호환. 두 제품의 패키지가 다르며, 스페이서의 유무로 구분된다.
소비자가격 : 385,000원

BB86 SRAM GXP BLACK
스램 GXP 호환 제품
소비자가격 : 385,000원

BB86 SRAM GXP MTB BLACK
스램 GXP 산악자전거 호환
소비자가격 : 385,000원

BB90 TREK SHIMANO
트렉의 BB90 사이즈 시마노 호환 BB
소비자가격 : 340,000원

BB90 TREK SRAM GXP
트렉 BB90 프레임에 호환되는 스램 GXP 제품
소비자가격 : 340,000원

PF4130 BLACK
제품명의 의미와 같이 41mm 외경과 30mm 베어링 내경의 프레스핏 제품
소비자가격 : 385,000원


프레스핏의 조립 및 분해 공구는 BB의 가격만큼 비싼 제품이다. 설치를 위해서는 전문 미캐닉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BB 조립은 전문가에게 맡기자.

과거 자전거 공구 세트 안에는 BB 조립을 위한 공구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아예 BB 관련 공구를 공구 세트에 넣지 않고, 따로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 원인의 가장 큰 역할은 프레스핏 BB가 하고 있는데, 이것은 조립과 분해를 위한 공구의 가격이 BB보다 더 비싼 편이기 때문이다.
쓰레드 방식의 BB 경우에도, 자신에게 맞는 렌치 하나를 구매하는 것으로 대부분 해결할 수 있지만, 자칫 실수하면 프레임 자체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자신의 BB가 어떤 방식인지 이해하고 위의 복잡한 시리즈를 알고 싶지 않은 라이더라면, 그저 전문 미캐닉에게 자전거를 맡기면서 호환되는 BB로 교환할 것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왕 교체하기 복잡한 BB 작업을 할 때는, 더 좋은 제품을 권장하고 싶다.


관련 웹사이트
(주)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세라믹스피드 : http://www.ceramicspe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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