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구애받지말고 세련되게, 툴레 커뮤터 가방2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를 타고 아침 저녁으로 출퇴근을 하거나 외출 중에 급작스런 소나기를 만나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나 요즘 일기예보는 예고가 아닌 보고가 되는 상황이 연이어지고, 국지성 호우로 간혹 난감한 상황을 직면하게 한다.
비로 내 몸이 젖는 것은 둘째치고 가방 속에 든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의 전자기기와 중요한 서류 등 기타 물품들이 젖는 게 더 두려워지게 마련이다. 매번 당장 비를 피할 수 없다면 사전에 큰 피해는 모면하도록 예방하는 방법은 택할 수 있다.
툴레(Thule) 팩앤페달(Pack'n pedal)의 커뮤터 슬링백과 백팩으로 어떤 옷에도 잘 어울리는 스타일과 생활방수 지원으로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 기능성을 동시에 누려보자.

물과 먼지, 마찰에 강한 소재

커뮤트 백팩과 슬링백은 듀폰사에서 개발된 코듀라(Cordura) 나일론 소재로 제작됐다.
방수 코팅이 된 것은 아니지만 소재 자체에 적용된 실리콘 투과 기술과 500D의 고밀도 직물 짜임구조로 IPX4 방수수준이다. 완전방수는 아니나 일반적인 생활방수보다 높은 방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감 또한 고밀도 직물 구조로 이중 방수 효과를 제공한다.

내구성면에서는 일반 폴리에스테르보다 약 3배 높아 외부 마찰에 강하고 튼튼하다. 내구성 대비 속건성이 뛰어나고 가벼워 많은 무게를 싣게 되는 배낭여행용 백팩과 군용, 신체 보호대의 일부 등 활동범위가 크고 다양한 제품에도 종종 사용된다.
가방 소재 자체만으로도 당장의 큰 비 피해와 대기 오염 등 날씨 변화에 대응할 수 있지만, 커뮤터 백팩에는 기본적으로 방수 커버가 내장돼 있어 장시간 강한 소나기에도 보호할 수 있게 했다.

코듀라(Cordura) 나일론 소재는, 소재 자체에 적용된 실리콘 투과 기술과 500D의 고밀도 직물 짜임구조로 IPX4 방수 수준이다.

일반 폴리에스테르보다 약 3배 높은 내구성으로 외부 마찰에 강하고 튼튼하다.


정장에서 캐주얼까지 매치, 커뮤터 백팩(Commuter Backpack)

팩앤페달의 커뮤터 백팩은 라이딩에 특화된 기능과 특징들이 도드라지게 설계돼 있지만 스타일만 놓고 봤을 때 '나 자전거용 가방이요'라고 티 내지 않는다.
라이딩에 필요한 기능과 커뮤트(출퇴근)라는 특색을 반영한 디자인의 결합으로 발랄한 캐주얼부터 정장과 구두에도 어울릴만한 디자인이 반전 매력이다. 화려하거나 사무적이지 않는, 세미 모던 스타일로 레저스포츠와 일을 동시에 즐길 줄 아는 현대인의 이미지다.

라이딩의 특징과 커뮤터의 스타일을 잡다, 커뮤터 백팩(Commuter Backpack)

소비자가격 : 195,000원
용량 : 24L
무게 : 1.16kg

라이딩에 필요한 기능과 커뮤트라는 특색을 반영한 디자인의 결합으로 세미 모던 스타일을 연출한다.


헬멧부터 노트북까지 수납

수납 형태는 심플한 듯 하지만 자전거 성격을 파악한 특징까지 갖출 건 다 갖췄다.
메인 수납공간은 롤업 형태로 접어 양 측면에 버클로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간편하게 개폐하는 방식이 아니므로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으나 절개선이나 외부 지퍼 등으로 인한 틈이 없기 때문에 방수효과에는 최적이다.
메인 공간 내에는 15인치 노트북과 테블릿PC를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포켓이 들어 있다. 쿠션감이 좋은 소재로 제작돼 외부 충격과 수분으로부터 이중 보호할 수 있는 역할을 하면서 일반적인 커버 케이스로 활용할 수 있다. 

롤업 방식의 덮개로 메인 공간의 절개부분을 최소화시켰다.


넓은 입구의 덮개를 펼치면 지퍼가 설계돼 있다.


메인 공간 내부에는 15인치 노트북과 테블릿PC를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포켓이 들어 있다.

쿠션 처리된 포켓은 분리되어, 별개의 노트북 커버 케이스로 활용가능하다.

하단에는 헬멧을 거치할 수 있는 커버가 내장돼 있어 필요 시마다 꺼내 사용할 수 있다. 신축성이 좋은 망사 소재로 헬멧 외 재킷을 걸어두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한쪽 측면에는 스마트폰과 선글라스를 함께 보관할 수 있도록 안으로 움푹 패인 하드케이스 형태의 포켓이 설계됐다. 이는 열처리로 가공된 공간으로 충격 방지에 효과적이며, 일반 선글라스 2개 정도 휴대할 수 있다. 2개의 전면 포켓에는 필요한 소형 공구와 기타 소지품 등을 구분해서 수납할 수 있게 했다.
등판에는 충격 흡수를 위한 EVA 쿠션이 공기흐름을 고려한 구조로 적용돼 편안한 착용감과 통기성을 제공한다.

하드케이스로 제작된 측면 선글라스 포켓

선글라스 2개 정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반대편 측면 포켓은 신축성이 좋은 망사 포켓이다.

망사 소재의 헬멧 거치대

헬멧 거치대는 하단 포켓에 내장돼 있다.

미니공구 등의 작은 소지품들을 세분화해 수납할 수 있는 전면 외부 포켓



장시간 비나 흙먼지에 노출되어야 할 경우를 대비한 레인커버.

레인커버는 두께가 꽤 두껍고 내구성이 좋은 편이다.

공기흐름을 고려한 설계 구조의 등판은 EVA 쿠션으로 높은 충격흡수를 제공한다.

통기성과 쿠션감을 높인 어깨끈

상하로 조절 가능한 가슴 벨트


백팩과 크로스백의 장점을 합한, 커뮤터 슬링백(Commuter Sling-bag)

백팩과 크로스백의 성격이 적절히 배합된 것이 슬링백이다.
하나의 바디 벨트가 어깨부터 허리까지 사선으로 걸쳐지는 구조로 가방의 메인 수납공간이 등에 위치해 몸에 맞게 안착되는 방식이다. 백팩처럼 안정감 있게 고정되면서 크로스백처럼 물건을 꺼내고 넣기가 수월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슬링백은 한쪽 어깨에 하중이 집중되는 구조이므로 용량이 백팩만큼 크지 않다.
외관 크기는 카메라 전용 슬링백처럼 충격보호 패드로 내용물을 보호하도록 설계된 제품을 제외하고 크기에 비해 넣을 수 있는 내용물은 한정적이다. 패션 및 스포츠가방으로서는 노트북 등 각별한 보호가 필요한 물품이나 큰 짐보다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내용물을 휴대하기에 적절하다.

짐이 간편한 커뮤터를 위한. 커뮤터 슬링백(Commuter Sling-bag)

소비자가격 : 95,000원
용량 : 13L
무게 : 420g

백팩처럼 안정감 있게 착용되면서 크로스백처럼 물건을 꺼내고 넣기가 수월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바디 벨트는 버클을 이용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슬링백은 하나의 바디 벨트가 어깨부터 허리까지 사선으로 걸쳐져 몸에 맞게 안착되는 구조다.


2개에서 3개면으로 공간 확대

툴레 커뮤터 슬링백은 짐이 많지 않은 커뮤터에게 적합한 크기와 용량으로 선보였다.
전체적으로 돌출되지 않은 납작한 디자인으로, 착용을 하면 등판에 달라붙는 형태다. 이는 내용물 수납에 많은 제한이 따를 것 같지만 하단에 숨어있는 공간을 확장해 용량을 넓힐 수 있다.
2개에서 3개면으로 늘어나 보기보다 많은 짐을 수납할 수 있고 간단한 여행용으로도 유용하다.

하단에 공간을 2개에서 3개면으로 확대해 용량을 넓힐 수 있다.

메인 수납공간은 백팩과 같이 롤업 방식의 덮개로 설계됐다. 덮개를 3번 접어서 버클로 고정하면 된다. 소지품을 넣고 빼기 위해 가방을 몸 앞으로 두면 등에 착용될 때 입구가 측면에 세로로 위치하는 것과 다르게 입구 방향이 위를 향하게 되어 사용이 더욱 수월하다.
전면 포켓에는 지갑이나 스마트폰, 미니공구 등을 구분해 넣을 수 있고 간편하게 지퍼로 처리됐다. 포켓 외부에는 후미등이나 안전등을 장착할 수 있는 고리가 있으며, 로고와 바디 벨트에 반사 테잎으로 야간 가시성을 제공한다. 

백팩과 마찬가지로 롤업 방식의 덮개를 적용했다.

테블릿PC와 다이어리 등이 수납되고도 넉넉한 정도다.
가방을 멘 체로 내용물을 꺼낼 때 입구 방향은 위로 향해 물건이 쏟아질 염려가 없다.

전면 포켓에는 지갑이나 스마트폰, 미니공구 등을 구분해 넣을 수 있다.

라이더를 배려한 세심한 특징은 스트랩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라이딩 중 슬링백이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동식 허리끈을 추가했다. 라이딩을 하지 않을 경우 분리가 가능하고 약간의 위치 조정도 가능하다. 끈 길이는 여유로운 편이다.
또 등판에 푹신한 폼을 적용해 등과 내용물을 보호하게 한 것도 라이딩의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넓은 바디 벨트는 가방과 몸이이 움직일 때마다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탈착 가능한 허리 벨트가 있어서, 라이딩 시 가방이 돌아가는 것을 방지한다.

안정적인 착용감은 물론, 한쪽 어깨에 누적될 수 있는 피로도를 분산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동식 허리벨트는 분리가 가능하다.


숄더백처럼 메거나 손에 들고 다니기에도 좋다.



출퇴근 라이딩을 위한 기능성 가방은 필수

자전거 출퇴근을 하다보면 다양한 종류의 가방을 메고 달리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위에 소개된 두 종류 외에도 가죽 소재 백팩, 크로스백, 심지어 숄더백도 간혹 보인다.
자전거 라이딩이라는 특성 상 주행에 방해되지 않는 안정적인 착용, 땀 또는 갑작스런 비에 내용물이 젖지 않는 기본적인 방수 기능 등이 필요하게 된다.
툴레는 브랜드의 특징처럼 강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자전거 출퇴근이라는 특성에 맞는 기능성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커뮤터 백을 출시하였다.
외부 포켓에도 방수지퍼를 활용하여 생활방수 기능을 높인다면 더욱 좋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net.com/
툴레코리아 : http://www.tlkor.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