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머 디트로, 스타일과 성능 두마리 토끼를 잡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나눅스네트웍스가 코리안핏을 강조하며 내세운 카머(KARMOR) 헬멧이 드디어 디트로(Ditro) 출시로 레이싱까지 풀라인업을 갖추었다.
2015년 보급형 아스마(Asma)를 시작으로 중급 페록스(Ferox)가 나왔고, 올해 어반 스타일의 스토니(Stoni) 그리고 상급 모델인 디트로(Ditro)가 드디어 출시됐기 때문이다.
올초 나눅스네트웍스 2016 하우스쇼에서 디트로가 공개됐지만 디트로만의 피팅시스템은 베일에 쌓인 채 실제 모습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냈었다. 편의성, 코리아핏, 안전성, 에어로라는 키워드를 통해 카머 디트로를 살펴보자.


BOA 다이얼을 적용시킨 편리한 피팅 시스템

보아(BOA) 다이얼과 와이어로 피팅을 조절하는 것은 사이클링 슈즈에서 흔한 일이지만 헬멧은 그렇지 않다. 보통은 후두부를 지지하는 부위와 동일한 재질로 가늘게 된 부분을 다이얼 등으로 조이거나 푼다.
디트로는 카머의 최상급 모델로 피팅 시스템을 여타 헬멧과 다르게 보아 다이얼을 장착해 라이더가 쉽고 빠르게 착용감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디트로에 적용된 보아 다이얼은 슈즈에 사용되는 보아 다이얼보다 작동방법이 단순하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지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풀린다.
그리고 보아 다이얼에 감기는 와이어의 길이가 미세해 머리를 압박하지 않으면서 피팅감을 높일 수 있다.

왼쪽이 디트로의 보아 다이얼 피팅 시스템이며, 오른쪽이 페록스의 피팅 시스템이다.

디트로의 피팅 시스템은 보아 다이얼과 와이어를 통해 조작한다.
릴리즈 기능을 가진 보아 다이얼과 달리 버튼을 누르거나 다이얼을 뽑는다는 추가동작없이 돌리기만 하면 풀거나 조일 수 있어 편하다.

와이어가 닿는 면적이 좁아 압박이 집중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보아 다이얼의 미세 조절로 피팅감이 뛰어나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지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풀린다.

피팅 시스템은 4단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머리에 잘 맞는 코리안 핏

자전거 업계에서 아시안핏이 등장한 것은 최근의 일은 아니다. 의류에서 단순히 사이즈 표기를 미국/유럽이나 아시아로 구분하거나 사이클 슈즈에서 와이드 핏 버전 등이 그것이다. 최근에 들어 헬멧에도 아시안핏 컨셉이 나와 넓고 둥근 아시안 라이더와 길고 좁은 서양 라이더를 구분지었다.
하지만 단순히 서양과 구분되는 아시안핏은 한국 라이더에게 잘 맞는다고 할 수 없어, 나눅스네트웍스는 아시안핏을 넘어선 코리안핏을 위해 연구했다. 그 결과 아시안핏보다 더 둥근 형태의 코리안핏이 태어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한국인에 디트로가 잘 맞는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둥근 두상이어서 한 치수 큰 헬멧을 사용해 '버섯돌이' 스타일이 연출되는 라이더라면 코리안핏이 안성맞춤이다.

같은 아시아라도 한국과 가까운 일본인과의 두상을 비교하면 한국인 두상이 더 둥근 것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인 아시안핏이 일본인 두상에 맞춘 것이어서, 한국인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카머의 디트로는 물론 다른 헬멧도 연구결과에 따라 내부 형태가 둥글다.

왼쪽이 S/M 사이즈, 오른쪽이 L 사이즈이다. 


안전을 위한 배려

디트로는 헬멧이기에 헬멧 본연의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페록스에 비해 무게를 감량하면서 안전을 위해 전면 통기구에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이 삽입되어 있다. 그리고 국내의 KC 뿐 아니라, 유럽의 CE와 일본의 JCF의 인증마크까지 획득해 소비자에게 공신력있는 신뢰를 보여준다.
그리고 응급상황을 대비해 헬멧 뒤쪽에 QR 코드 스티커를 부착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라이더의 정보를 구급대원이나 최초 발견자가 알 수 있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실측무게가 248g(S/M 사이즈, 이너패드 포함)인 디트로는 페록스보다 감량되어 헬멧 자체의 안전성 결여를 막기 위해 충격을 분산시키는 프레임을 전면부에 위치시켰다.

위급상황 시에 라이더 정보를 제공하는 QR 코드가 후측면에 있다.

QR코드를 QR코드 스캐너로 읽으면 정보등록 링크가 생성되어 라이더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긴급상황 시 위 화면과 같은 입력된 라이더의 정보를 구급대원이나 최초발견자가 QR코드로 알아낼 수 있다.

V자형으로 반사 테이프가 후면에 부착되어 있어 야간 라이딩시 후방 시인성을 높였다.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에어로 커버

로드바이크의 가장 큰 흐름은 바로 에어로다이나믹이며, 그에 따라 헬멧도 에어로 성능을 중시하게 됐다. 디트로 헬멧은 통기 시스템과 공기역학적 성능을 위한 디자인이 적용됐지만 확실한 에어로 성능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에어로 커버가 기본 옵션이다.
헬멧의 중간 부분을 전체의 2/3정도 덮을 수 있는 에어로 커버는 헬멧 색상에 맞춰 블랙, 화이트, 라임 컬러로 제공된다.

디트로는 에어로 효과를 내기 위한 에어로 커버가 포함되어 있다.
에어로 커버는 S/M, L 사이즈에 맞게 제작됐으며, 무게는 30g 내외다.

블랙 색상이 들어간 헬멧은 블랙 에어로 커버가, 흰색 계열은 화이트, 라임 색상이 들어간 헬멧은 라임색 커버가 제공된다.



디트로 기본 정보

카머 디트로의 기본 구성품은 헬멧, 이너패드, 방충용 이너패드, 에어로 커버, 헬멧 파우치이며, 소비자가격은 198,000원이다. 남성과 여성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7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디트로의 워런티는 1년간 보장된다.

카머 디트로 (KAMOR Ditro) 
색상: 화이트, 블랙, 화이트/블랙/레드, 화이트/라이트퍼플, 블랙/블루, 화이트/라임, 화이트/민트
사이즈: S/M (55~58cm), L(59~60cm)

소비자가격: 198,000원

구성품: 헬멧, 기본 이너패드, 방충 이너패드, 에어로 커버, 헬멧 파우치.

이너패드는 항균, 소취, 속건성 등의 성질의 퀀텍스(Quantex) 소재로 제작됐다.

턱끈의 가운데가 엉성한 조직으로 통기성이 뛰어나며, Y자형 디바이더로 끈조절이 편하다.

탈부착, 세탁이 가능한 인조가죽 패드.


정사이즈를 착용할 수 있는 코리안핏

필자는 인터내셔널 핏 헬멧은 M/L 사이즈를 착용하지만 디트로 헬멧은 S/M 사이즈를 착용하고도 보아 다이얼을 조이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 한국 라이더라면 헬멧 사이즈를 정하는 것은 머리 크기가 아닌 머리 모양일 수 있다.
안전을 위해 착용하는 헬멧은 라이딩 스타일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두상 때문에 강제로 한 치수 큰 헬멧을 착용해서 머리 크기가 부각되는 버섯돌이 스타일은 피하기 어렵다. 헬멧은 슈즈와 안장처럼 기능과 성능도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잘 맞지 않는다면 스타일이 망가질 수 있다.
카머 디트로는 코리안핏으로 제대로 된 피팅으로 스타일을 살려주고, 최상급 모델로 편의성, 안전성, 에어로 등 탄탄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http://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