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으로 무장한 도이터 백팩 3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일반적인 백팩과 레저 스포츠 백팩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능성이다. 종목과 특성에 따라 적용되는 기능적인 부분이 운동의 흥미와 성과를 효과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돕는다. 
착용성에 따라 운동의 편의를 높이고 운동 효과에 방해되지 않게 지원하기 때문에 자전거를 탈 때 역시 해당 기능성을 탑재한 가방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전체적으로 짐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라이딩에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또 불필요한 용량은 줄이고 라이딩에 필요한 품목을 중점으로 수납해 언제든 사용이 간편하게 하는 것도 라이딩 가방의 역할이다. 
아웃도어 가방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독일브랜드 도이터(Deuter)는 주행 중 쾌적한 착용감과 사용 편의성을 높인 어택 엔듀로(Attack Enduro)16을 최근 출시했다. '편리한 라이딩'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킨 제품이라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레이스 EXP 에어(Race EXP Air)와 로드원(Road One)을 소개한다.

아웃도어 가방 전문 브랜드 도이터(Deuter)가 최근 출시한 어택 엔듀로(Attack Enduro)16과 여전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레이스 EXP 에어(Race EXP Air) 및 로드 라이더를 위한 로드원(Road One)을 소개한다.


등판의 핵심기술 - 착용성, 통풍성, 무게

가방을 등에 짊어지고 활동하는데 가장 큰 쟁점은 짐이 짐 같지 않은 착용감, 밀착감이다.
운동량이 많고 움직임이 클 수록 더욱 요구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등에 밀착된 듯한 착용감, 쾌적한 통풍감, 가벼운 무게감 등이 필요하겠다.
MTB는 거친 주로를 달리기 때문에 외부충격으로부터 항상 노출돼 있는 만큼 움직임이 크다. 자전거 뿐 아니라, 몸에 뭔가 달려 덜렁댄다면 안전한 라이딩을 위협하기도 하고, 집중력 또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골격에 맞춘 인체공학적 설계가 필요하다. 단순히 적용된 두꺼운 쿠션이 아니라, 라이딩 자세와 환경, 등 근육과 관절의 형태, 그리고 내용물에 의한 방해요소 제거 등을 계산한 결과가 디자인에 적용되는 것이다. 이는 착용감 뿐 아니라, 무게감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또 에어시스템의 경우 같은 망사 소재를 사용하더라도 구조적으로 통풍력을 높이는 기술적 디자인이 적용되야 한다. 망사 구멍의 크기가 너무 크면 충격보호가 떨어지고 너무 작으면 통풍력이 떨어진다. 망사 소재의 신축성과 내구성, 직조된 짜임 구성에 따라서도 등에 땀이 식는 정도와 땀이 나기 전에 체온을 낮추는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최근 출시된 어택 엔듀로 16은 MTB 주행에 최적화되어 장애물 보호 기능과 이물감 없는 가벼운 착용감, 빠른 속건성을 위한 '쉴드 시스템'이, 레이스 EXP 에어는 가볍고 쾌적한 착용감을 중점으로 둔 '에어 컴포트 시스템'이 적용됐다. 로드 라이더를 위한 로드원은 '에어 컨텍트백 시스템'을 통해 공기저항과 무게 중심을 고려한 기술력을 선보이는 등 제품별로 등판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채택해 자전거 전문 가방의 기능적 차별화를 선보였다.

어택 엔듀로 16과 로드원은 등판 소재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니트처럼 짜여진 굵직한 구멍의 망사 소재가 여러겹으로 겹쳐져 쿠션감을 준 것을 알 수 있다. 겉부터 속까지 촘촘한 구멍으로 이뤄져 바람의 유입을 빠르게 하고, 빠른 열배출을 지원한다.
이는 무게가 비교적 가벼울 뿐 아니라, 움직임이 유연해 등이 배기는 현상을 없애고, 가방이 등에 가볍게 밀착되도록 돕는다.     
자세한 특징은 아래에서 다시 살펴보자. 

운동량이 많고 움직임이 클 수록 밀착된 듯한 착용감, 쾌적한 통풍감, 가벼운 무게감 등이 필요하다.

통풍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 적용되기도 한다.


위험으로부터 등 보호, 어택 엔듀로 (Attack Enduro)16

어택 엔듀로 16의 가장 큰 특징은 쉴드 시스템이다. 등판에 두툼한 쿠션이 등을 보호하는 게 일반적이었다면, 어택 레이스는 기본에 기능을 더했다고 볼 수 있다.
안전과 품질 면에서 인증된 사스-텍(SAS-TEC) 프로텍터가 등판 안쪽에 내장되어 있어 뒤로 넘어졌을 때 뾰족한 돌이나 가방 속 내용물 등 위험 장애물로부터 등을 보호한다. 사스-텍은 독일에서 개발된 기술 요소로 스포츠 관련 가방 뿐 아니라, 자전거와 오토바이, 자동차 레이스 의류에도 사용되는 보호 재질이다. 열에 대한 저항력이 크고 큰 충격을 받더라도 신속하게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성질의 고탄성, 고밀도 소재로 제작돼 강한 충격 흡수가 필요한 부분, 특히 척추와 뼈 보호를 위한 착용 용품에 주로 채택된다.  
사스-텍은 분리가 가능하며, 분리하더라도 기본적인 보호 쉴드가 내장돼 있다. 

등판은 중앙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가장자리에 쿠션을 설계 했는데, 망사 소재로 채워진 굵은 구멍의 니트 망사를 겹겹이 포개어 쿠션 효과를 높이고 통풍력도 끌어올렸다. 얇은 메모리폼과 같은 패드를 내장한 어깨 끈과 허리벨트에는 체형에 맞게 밀착시켜 등에 고정될 수 있도록 이중 조절 끈이 설계돼 있다. 빈틈이 많으면 조금만 움직여도 가방이 뜨거나 움직임이 잦아지는 것을 방지한 것이다. 가슴 벨트에는 한쪽에 신축성 밴드를 처리해 자세에 따라 안정적으로 밀착되도록 했다. 

장비나 필요한 물품 수납을 위한 포켓 설계 디자인도 눈에 띈다.
물백을 안전하게 내장할 수 있는 포켓, 선글라스 포켓, 헬멧 거치대, 미니공구 등 크기가 작은 물품을 위한 포켓, 큰 짐을 위한 메인 공간이 있으며, 레인 커버가 내장돼 있다.   

사스-텍(SAS-TEC) 프로텍터로 등을 보호한다, 어택 엔듀로 (Attack Enduro)16

소비자가격 : 270,000원
무게 : 1.54kg
용량 : 16L
크기 : 50 x 28 x 20cm


어택 레이스의 등판은 외부에는 쿠션감을, 내부에는 안전 보호를 강화한 쉴드시스템이 적용됐다.

안전과 품질 면에서 인증된 사스-텍(SAS-TEC) 프로텍터가 등판 안쪽에 내장되어 충격 보호에 탁월하다.
사스-텍은 열 저항력이 크고 큰 충격을 받더라도 신속하게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성질이 강한 소재로 강한 충격 흡수가 필요한 척추와 뼈 보호를 위한 착용 용품에 주로 채택된다.

등판은 망사 소재로 채워진 굵은 구멍의 니트 망사를 겹겹이 포개어 쿠션 효과를 높이고 통풍력도 끌어올렸다.

어깨 끈과 허리벨트에는 얇은 메모리폼과 같은 패드 내장으로 보호성과 유연성을 높였다.

자세가 변할 때에도 안정적인 고정을 위해 한쪽에 밴드가 적용되었고, 위험시 사용할 수 있는 휘슬이 버클로 제작되었다.

허리 벨트 양 측면에 이중 스트랩이 연결되어 더욱 몸에 맞게 피팅시킬 수 있게 했다.

어깨 끈과 어깨의 고정력을 높이주는 스트랩이 추가돼 있다.


어택 엔듀로16의 포켓 구성

메인 포켓, 물백 포켓, 선글라스 포켓, 미니공구 포켓이 있다.

소프트 케이스의 선글라스 포켓

미니 공구와 뉴트리션 푸드 등을 챙길 수 있는 외부 포켓

측면 망사 포켓은 시중에 판매되는 500ML 일반 물통이 겨우 들어가는 정도다.

메인 포켓에는 무릎담요 정도의 크기와 부피가 너끈하게 들어간다.

사스-텍이 있는 후면 포켓에는 물백을 수납하도록 설계하였다.

물백 호수가 연결되는 홀과 물백을 고정하는 벨크로 고리

허리 벨트에 있는 지퍼 포켓

하단에 헬멧 거치대가 내장돼 있다.


헬멧 거치대 아래 있는 레인 커버


레인 커버와 가방을 연결한 고리


등에 땀 찰 틈이 없는, 레이스 EXP 에어(Race EXP Air)

레이스 EXP 에어는 그저 보기만 해도 시원하다. 등판의 디자인 때문이다.
'땀이 찬다'라는 표현은 감히 허용할 수 없다는 듯이 라이딩 내내, 그리고 라이딩 후에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등판과 어깨, 허리벨트를 전부 에어 매쉬로 통일한 에어컴포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특히 등판에는 스테인레스 X자 프레임과 매쉬 소재를 이용해 등과 가방 간에 빈 공간을 확보하고 서로 닿지 않게 했다. 그에 따라 양 측면과 매쉬 소재가 자리잡은 등 방향으로부터 원활한 에어 채널을 확보해 가방을 착용하지 않은 듯한 통기성을 제공한다. 어깨와 허리벨트 역시 구멍이 큰 매쉬로 제작되어 땀 자국이 남을 틈을 주지 않는다.

매쉬 소재는 강화 플라스틱 성격의 소재로 늘어나지 않아서, 시간이 지나도 에어 채널의 공간을 확보시켜 준다. 그러나 매쉬 특성상의 유연성이 있다. 강한 밀착감을 기대할 수 없지만 등이 배기거나 이물감이 없고, 오랜 시간 사용에도 매쉬의 텐션이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프레임으로 인해 가방이 안쪽으로 휘어진 형태다 보니 가방 크기에 비해 사용 공간이 적다. 그에 따라 공간 확장을 위한 추가 용량(3L)을 설계했다. 공간을 확장시키면 메인 공간이 커지게 되는 것으로 기본 보다 약 2배 정도로 커진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메인 공간 내에는 물백을 내장할 수 있는 포켓이 있고, 기타 포켓으로는 매쉬 소재 측면 포켓, 미니공구 보관 포켓이 있다. 레인 커버와 헬멧 거치대가 기본 내장돼 있다.

땀 찰 틈을 주지 않는 등판과 확장 포켓 구조가 핵심, 레이스 EXP 에어(Race EXP Air)

소비자가격 : 118,000원
무게 : 870g
용량 : 12L
크기 : 47 x 24 x 22cm


에어컴포트 시스템으로 등판과 어깨, 허리벨트까지 전부 에어 매쉬로 통일, 라이딩 후에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킨다.

등판에 스테인레스 X자 프레임과 매쉬 소재를 이용해 등과 가방 간에 큰 빈 공간을 확보하고 서로 닿지 않게 했다.

측면에서 보면 등판과 가방 간의 간격이 꽤 있는 편이다.
스테인레스 프레임은 분리되지 않는다.

어깨 끈과 허리벨트 역시 내구성이 높은 망사로 제작돼 있다. 신축성은 없다.


상단과 하단에 쿠션으로 이물감을 제거했다.



레이스 EXP 에어의 포켓 구성

레이스 EXP 에어의 포켓의 특징은 메인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확장 포켓은 후면에 숨어있다.
확장 전(좌)과 확장 후(우)

상단이 약 두배 정도 확장된 공간을 제공한다.

메인 포켓에는 물백을 넣을 수 있는 포켓이 있다.

물백과 연결된 통로

물백 호수를 부착하는 벨크로가 오른쪽 어깨 끈에 설계돼 있다.

외부에 설계된 미니 공구 포켓


망사 사이드 포켓
500ML 물병 하나 크기가 거뜬히 들어간다.

내장형 헬멧 거치대


내장형 레인 커버 포켓



등과 가방이 한 몸, 로드 원(Road One)

로드레이스를 위한 가방의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무게와 밀착력 높은 착용감일 것이다.
어깨에 부담을 최대한 줄인 무게를 위한 경량 소재 적용, 등과 가방이 하나가 된 듯한 가벼운 밀착력, 앞에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정도의 크기, 등에 딱 달라 붙어서 공기저항을 줄인 디자인, 내용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무게 중심에 방해되지 않는 설계 형태 등이 중요하겠다.

로드 원은 날씬한 가방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패드, 외부에 노출된 끈 등은 일체 사용되지 않았다.
등판 가장자리에 니트로 짜여진 메쉬 소재를 여러 겹으로 겹쳐 덧대어 쿠션 효과와 통기성을 준 에어컨텍트 시스템이 적용됐다. 어깨끈에도 동일한 방식의 쿠션 효과로 무게를 줄이고 유연성과 밀착력을 높였다. 또 허리벨트가 없는 대신 가슴벨트로 몸에 맞게 밀착되게 했다. 

로드 원의 수납공간은 외부 상단에 선글라스 포켓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 메인 공간 하나로 충족하게 했다. 메인 지퍼를 열면 물백을 넣는 포켓, 현금이나 열쇠 등을 넣을 수 있는 미니 포켓, 미니 공구 포켓, 2개의 망사 포켓이 있어 꼭 필요한 장비를 간소하게 챙길 수 있도록 했다.

무게와 밀착력이 가벼운 로드 원(Road One)

소비자가격 : 104,000원
무게 : 390g
용량 : 5L
크기 : 44 x 22 x 10cm

가벼운 착용감을 위해 경량의 소재를 사용하고, 패드와 스트랩, 포켓과 같은 기타 구성요소를 거의 제거 했다.


등판과 어깨 끈 안쪽에 니트로 짜여진 메쉬 소재를 여러겹으로 겹쳐 덧대어 쿠션 효과와 통기성을 준 에어컨텍트 시스템이 적용됐다.

여유로운 길이의 가슴 조절 끈


로드원의 포켓 구성

외부 포켓은 선글라스가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다.

가방을 반으로 가른 듯 열면 공구와 기타 필요한 물품을 보관할 수 있게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된 포켓이 등장한다.

내장형 레인 커버

가방과 레인커버가 분리되지 않도록 벨크로로 부착한다.


라이딩 환경에 따라 제품 선택

가방을 선택할 때, 라이딩 종목이 중요하지만, 라이딩 환경도 빼놓을 수 없다.
산악 올마운틴 라이딩처럼 위험한 코스를 달릴 때는 무엇보다 안전에 초점을 맞춰야 하니 보호 시스템이 최적화된 어택 엔듀로가 적합하다. 무더위에 땀이 유난히 많은 라이더라면 가방이 등과 분리된 레이스 EXP 에어를 선택하길 권하고 싶다. 그리고, 로드 라이딩을 즐기지만 때론 많은 짐을 가져가야 할 때, 로드원이 제격일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 http://www.cellosports.com/
도이터 : http://www.deuter.com/de/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