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지난 4월 시마노(SHIMANO)는 전동구동계를 뜻하는 Di2가 XT까지 적용됐음을 발표했다. 듀라에이스(Dura-Ace), 울테그라(Ultegra)에 이어 산악자전거 그룹셋 XTR과 XT에도 Di2가 적용되면서 소비자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됐다.
특히 XT Di2(M8050 시리즈)는 기존 XTR Di2, XTR, XT와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업그레이드 킷 출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Di2를 경험할 수 있다.
뛰어난 호환성과 블루투스 연동 |
시마노 Di2는 유선 USB 연결을 통해 컴퓨터와 연동되어 셋업 및 제어 통신을 할 수 있지만 이번 XT Di2 발표와 함께 블루투스와 연동되는 SC-MT800 시스템을 선보여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세팅할 수 있다.
그리고 XT Di2는 상위 모델인 XTR Di2와의 호환은 물론 로드바이크나 어반/시티의 Di2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XT Di2의 발표로 블루투스 연동이 가능해진 E-TUBE 시스템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동계 세팅이 가능해졌다. |
Di2는 호환성이 높아 다른 장르의 Di2와 혼용할 수 있다. *파란색 부품이 XT Di2이며, 블루투스와 연동되는 부품이 선보인다. |
싱크로 쉬프트의 편리함 |
시마노의 전동구동계인 Di2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라이더는 Di2가 작은 힘으로 변속이 가능하다는 정도로 편하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단순히 변속에 필요한 힘이 적게 드는 것 뿐 아니라 라이더가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Di2다.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싱크로 쉬프트(Synchro shift)이다. 변속모드를 매뉴얼로 하면 기계식처럼 라이더가 직접 변속을 하지만 싱크로 모드로 변환한다면 뒷 변속 스위치 하나로 앞 변속기까지 컨트롤하며 큰 기어비 차이없이 모든 기어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에 있는 XTR Di2의 싱크로 쉬프트에 대한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XTR Di2 (M9050) - Technologies explained - Synchro shift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lZGuwhSLcJU |
XT Di2 조립 |
XT Di2의 국내 출시는 10월로 예정되어 있어 정식 모델을 확인할 수 없지만 나눅스네트웍스가 보유하고 있는 전시용 프로토타입의 XT Di2가 있어 조립과정을 알아볼 수 있었다. 촬영에 사용된 XT Di2는 정식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마감이나 일부 부위의 변경이 있을 수 있다.
Di2 조립 과정이 모두 그러하듯이 부품 조립 과정은 기계식 구동계보다 간편하다.
시마노 XT Di2는 쉬프터,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 변속기, 배터리가 핵심 부품이다. |
촬영에 사용된 XT Di2는 프로토타입으로 정식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조립의 순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케이블이 먼저 설치된 상황에서 뒤 디레일러를 먼저 설치했다. 뒤 디레일러 설치시 스테빌라이저 레버는 OFF로 한다. |
케이블 삽입 및 탈거에 사용되는 전용툴(TL-EW02)로 뒷 디레일러에 케이블을 연결한다. |
앞 디레일러는 4가지 어댑터가 있어 프레임에 따라 다이렉트, E 타입, 하이 클램프, 로우 클램프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촬영에 사용된 어댑터는 E 타입 어댑터이며, 변속기와 결합해 볼트로 고정시킨다. |
E 타입의 경우, 어댑터에 눈금이 있으며 체인링의 장수(더블/트리플)와 T수(34~40T)에 따라 높이가 정해져 있다. (XT는 더블 지원하며 XTR은 트리플 지원이 가능합니다.) |
크랭크를 설치하고 변속기와 크랭크 사이의 간격을 조정한다. |
전용툴로 앞 디레일러에 케이블을 연결한다. |
외장형인 경우, 비비쉘 하단에 변속기와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에 연결된 케이블이 모인다. |
비비쉘 아래에 있는 케이블 가이드 고정홀에 정션(SM-JC40)을 이용해 케이블을 정리한다. |
케이블을 정션으로 정리한 모습. |
PRO의 타르시스(Tharsis) Di2 핸들바를 사용하면 내부로 변속 스위치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어 Di2 설치가 쉽고, 마감이 깔끔해진다. |
포크 스티어러에 내장 배터리를 수납할 경우, PRO 타르시스 스템을 사용하면 정션과 케이블을 내부에 넣을 수 있다. |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와 변속 스위치는 위치와 각도를 조절한 다음 볼트로 조여 고정시킨다. |
변속 스위치에 케이블을 연결하며, 케이블이 핸들바 내부로 들어가는냐, 외부로 나오느냐에 따라 연결방향이 다르다. (사진은 내부로 케이블이 들어가는 경우임) |
내장 배터리를 포크 스티어러에 삽입한다. |
배터리를 넣고, 케이블을 정리한 다음 케이블 커버와 탑 커버를 씌운다. |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에 정션에 연결된 케이블을 삽입한다. 비어 있는 곳은 FOX iRD 포크와 연결된다. |
11단 체인은 변속의 부드러움을 위해 비대칭 디자인으로 앞뒤 구분이 있어, 글자가 있는 면이 바깥으로 향하게 한다. 그리고 체인핀은 사진과 같이 '내부 링크(좌)-외부 링크(우)'인 곳에 설치해야 한다. |
매뉴얼을 따라 스트로크 고정볼트와 상단조절볼트로 앞 디레일러를 조정한다. |
뒷 디레일러도 매뉴얼에 따라 상하단 스토퍼볼트로 조정한다. |
XT Di2의 가격은 울테그라 Di2와 비슷 |
XT Di2의 발표 이후, 가장 궁금한 것이 가격일 것이다. XT Di2는 그룹셋과 업그레이드 킷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울테그라 Di2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가격표는 2단 크랭크, 40T 카세트 구성.
XT Di2 그룹셋 가격 |
XT Di2 업그레이드 킷 가격 |
이제는 산악자전거에도 전동 시스템을 사용할 때가 되었다. |
XT Di2 런칭 기념, 사전 주문 이벤트 |
DEORE XT Di2 출시를 기념하여, (주)나눅스네트웍스는 사전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는 오는 2016년 5월 31일까지 진행되며, XT Di2 및 XT M8000 시리즈의 사전 주문한 고객들에게 모두 사은품을 증정하게 된다.
DEORE XT Di2 및 XT M8000 시리즈 사전 주문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
관련 웹사이트
(주)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시마노 : http://cycle.shiman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