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 맞는 로드 입문, 엘파마 에포카 E5800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입문 레벨, 퍼포먼스 레벨 등 등급과 무관하게 중요시 되는 것이 주행자세와 체형에 맞는 지오메트리다. 자세가 불안정하면 그 어떤 제품으로도 실력 발휘 및 안전한 주행, 긍정적인 운동 효과 등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MBS코퍼레이션의 엘파마(ELFAMA)는 헬멧, 의류 뿐 아니라 자전거도 한국인 체형을 위한 맞춤 핏 자전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 K-Fit이라는 지오메트리를 설계해 로드 입문 라이더를 위한 제품인 에포카(Epoca)에도 적용시켰다. 자세가 부담스러운 로드바이크와의 어색함을 낮춰, 스피디한 로드 라이딩에 도전하는 입문자를 타깃으로 제작된 에포카 라인업, 그 중 다양한 스펙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 구성된 E5800 버전을 소개한다.


입문자라 더욱 필요한 한국형 지오메트리

K-Fit은 MBS 코퍼레이션 연구팀이 지오메트리 연구 개발을 위해 오랫동안 한국인 체형을 분석함에 따라 얻은 결과다. 에포카는 주행 자세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입문자 타깃의 제품이기에 더욱 한국 라이더에게 맞는 지오메트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수치적으로 미세한 차이이긴 하나, 크게 서양인과 동앙인으로 구분해 비교했을 경우 동일한 키 대비 나타나는 차이점 즉, 팔길이, 허리길이, 다리 길이 등에 따른 차이점을 계산해 자전거에 반영했다. 
따라서 헤드앵글, 탑튜브 길이, 스템 길이 등의 값에 차이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타사 수입제품과 같은 시트튜브 길이일 때 엘파마의 프레임 유효 탑 튜브의 길이가 5~30mm 정도로 더 짧은 편이다. 한국 라이더들의 평균적인 주행 자세를 고려한 수치가 적용된 값이다. 

한국인 체형을 분석해 프레임에 적용, 일반적으로 타사 수입제품과 같은 시트튜브 길이일 때 엘파마의 프레임 유효 탑 튜브의 길이가 5~30mm 정도로 더 짧은 편이다.

커스텀 주문이 가능한 스펙

프레임 사이즈가 몸에 맞아도 스템의 길이와 핸들바 높이 등에 의해 전체적인 사이즈가 달라질 수 있다. 게다가 원하는 주행 자세도 제각각이다. 이에 엘파마는 소비자 요구에 맞게 맞춤형으로 완성차를 조립해 출고하기도 한다. 제품을 받았을 때 스템이나 핸들바 등을 교체하는 수고를 덜어주므로 입문자에게 더욱 필요한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된다.


퍼포먼스 레이스와 입문의 간격을 좁히다

레이스 욕심의 범위가 어디든 그 이상의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만한 특징들이 몇 가지 있다. 대표적인 것이 프레임이다. 에포카는 여러 조건 가운데 로드바이크 자격 조건에 부합되는 기준인 가벼운 무게와 강성 높은 페달링 전달력을 실현하면서 충격흡수를 위한 구조적 성능 등을 갖추고 있다.  
스티어링 강성과 가벼운 무게를 위한 카본 포크(알루미늄 스티어러), 고강성과 경량, 충격 흡수를 위해 하이드로포밍 공법을 적용한 더블 버티드 튜빙의 프레임, 페달링 효율을 높인 오버사이즈 체인스테이와 다운튜브 등을 들 수 있겠다.  
또 적용된 부품군에서도 입문자들의 과감한 도전과 실력 향상을 지원한다.
시마노 로드바이크 등급에서 중급 정도에 속하는 시마노 5800 시리즈의 105 부품군이 앞뒤 변속기와 변속레버, 브레이크와 프리휠까지 적용되어 업힐과 고속 주행의 자신감을 높인다. 업그레이드 된 DT Swiss 휠셋은 실력 발휘의 흥미를 더한다. 

실력 향상을 욕심내는 입문 라이더를 위해 시마노 5800 시리즈의 105 부품군이 앞뒤 변속기와 변속레버, 브레이크까지 적용됐다.

앞 변속은 50x34T, 뒤 변속은 11-28T 11단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마노 105 듀얼컨트롤 레버

스티어링 강성과 가벼운 무게를 위한 카본 포크(알루미늄 스티어러)가 적용됐다.

고강성과 경량, 충격 흡수를 위해 하이드로포밍 공법을 적용한 더블 버티드 튜빙의 프레임

페달링 효율을 높인 오버사이즈 체인스테이와 다운튜브


제품 이미지

지오메트리와 구동계 등의 주요 특징을 제외하고도 업힐에 유리한 짧은 체인스테이, 기존보다 완만해진 탑튜브, 구름성과 내구성을 고려한 타이어와 휠셋의 선택 등이 단순히 입문을 넘어 고강도로 훈련 단계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레이스 실력을 향상시키고 과감한 퍼포먼스를 시도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엘파마 에포카 E5800

기존보다 업그레이드 된 DT Swiss R522 스플라인 700C 휠셋

켄다 타이어 700 x 23c

다운튜브 하단으로 연결된 케이블

브레이크 케이블은 인터널 루팅 시스템으로 적용


BB 쉘

셀레 이탈리아 Q-BIK 플로우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엘파마 에포카(Epoca) E5800
프레임 에포카 HDR 스무스웰딩 알로이
포크 에포카 카본 알로이 스티어러
핸들바 엘파마 ER70 드롭바
스템 엘파마 EM70 오버사이즈
시트포스트 엘파마 EM70 27.2 x 300mm
안장 셀레 이탈리아 Q-BIK 플로우
변속레버 시마노 1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시마노 105
스프라켓 시마노 105 11-28T 11단
체인 시마노 105
크랭크셋 시마노 105 50x34T
B.B 68mm
휠셋 DT Swiss R522 스플라인 700C
타이어 켄다(Kenda) 타이어, 700x23C
실측무게 9.07kg(52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250,000원


기존보다 업그레이드 된 에포카 E5800

2015년형 보다 몇 가지 업그레이드 된 것을 알 수 있다.
2015년형은 유선형이 도드라진 탑튜브의 형태로 외관상 부드러운 곡선 느낌으로 선보였으나, 2016년형은 주행과 정비 면을 향상시키기 위해 완만한 형태로 제작됐다. 일반적인 슬로프 형태의 탑튜브로 안정적인 주행감을 제공하고, 탑튜브에 인터널 케이블 루팅 시스템으로 연결된 브레이크 케이블의 이물감 해소와 정비를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또 레이다(Radar) 울테그라 버전과 동일한 DT Swiss R522 휠셋(스플라인, 실드베어링)을 적용해 가격 대비 비교적 높은 내구성을 제공한다. 
에포카의 E5800보다 하위 버전으로는, 구동계 등급과 일부 스펙에 따라 E4700(시마노 티아그라), E3500(시마노 소라), E2500C(시마노 클라리스), E2500(클라리스 조합)이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MBS 코퍼레이션 : www.elfa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